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다소 경솔한 인심을 고쳤다
다큐멘터리' 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좋은 내용과 새로운 인간 사이에는 간격이 없다. 젊은 관중의 마음을 밟는 것은 기물에 응결되어 대대로 어공을 대신하는 지혜와 장인의 마음이자 직업의 숭고함이다.
진대희
왕진이라는 중년 남자는 하룻밤 사이에 90 대 후반의 남자 신이 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청춘호르몬이 날리는 그 아이들은 어제도 위챗 모멘트 브러시화면에서 한국 남자 스타 송중기' 남편' 을 외치며 오늘 B역 (Bi1ibi1i 탄막 동영상 사이트) 에서 스크린으로 왕사부에게 날아다니는 책을 고백했다. 심궁에 은거하며 반평생시계를 묵묵히 수리한 대가는 대부분 BC 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놀라셨죠. (웃음)
국내 조류인의 인터넷 집결지로서 Bi1ibi1i 탄막 동영상 사이트에는 백만 건이 넘는 조회수, 콩잎 점수 9.4 의 최고치 ('태양의 후예'' 랑야방 목록' 을 능가함) 가 단번에 다큐멘터리'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를 핫검색으로 밀어 넣었다. 젊은 세대가 왕사부의 순수한 웃음에 감동했을 때, 이 소박한 장인이 온유하고 옥같은 온군자의 이미지로 소녀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때, 새로운 사고방식이 생겨났다. 가작은 차원의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 좋은 내용과 새로운 인류 사이에는 간격이 없다. 영어에는' touch' 라는 단어가 있는데, 중국어로 번역하는 것은 만지고 만지는 것이지만, 나는 오히려' 밟다',' be touched' 로 음역하고 싶다. 감동을 받았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문제가 온다. 이 다큐멘터리는 도대체 어느 곳에서 젊은이의 마음을 정했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어명언)
고궁 뒷면: 엽기적인 시각
저는 다큐멘터리 감독입니다. 동행의 안목으로 볼 때, 이것은 원래 표준적인' 교환영화' 였다. 고궁박물원 90 주년 경축, 영화 한 편을 조직하는 것은 홍보와 유류 모두 더할 나위 없이 흔하다. 다큐멘터리는 2015 년 4 월 본격적으로 출범해 제작비용 150 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현재 이 영상의' 블록버스터' 시대에는 툭하면 천만 급 제작량보다 이 투자가 눈에 띄지 않았다. 그래서 영화는 대규모 고정밀 항공 촬영을 이용하지 않았고, 궤도를 대량으로 깔지 않았고, 3D 애니메이션 효과도 많지 않았고, 대대 직원의 출장 소비 흔적도 없었다. 전체 다큐멘터리 운경은 규칙적이고 깔끔하며 소박하여 상용설비로 완성할 수 있다. 영화가 보기 좋은 이유는 제작안목, 선재 능력, 인터뷰 공저, 인물 묘사, 편집 수법, 서사 기술 등 인공적인 소프트 파워 제작에 관한 것이 더욱 뛰어나다. 특히 국제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대작 다큐멘터리' 고궁' 주옥이 앞에 있는데, 창작팀은 어떻게 제재를 파악해야, 어떤 각도에서 잘라야 고궁을 계속 발굴할 수 있고, 인치혜를 줍지 않을 수 있을까? 국내 최고의 문화재 복원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카메라로 관객을 대중에게 한 번도 열리지 않은 대문으로 안내하며, 이렇게 작은 절개는 어쩔 수 없이 소재 선정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12 회 다큐멘터리' 고궁' 이' 제왕' 시각으로 국가 최고의 제작력을 모아 고궁에 대한 예찬을 했다면,'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는 것은 색다른 미시적 시각이다. 창작팀은 마이크로초점 렌즈로 바꿔 0.01cm 의 거리로 사람과 가깝고, 사물에 가깝고, 고궁에 대한 세밀한 관찰을 재개했다. 이 소재는 고궁의 뒷면을 돌아 다니며 퍼레이드를 하는 것과 같다. 일반 백성과 고궁의 피와 살결이 있는 관계를 찾았다.
세계 다큐멘터리의 아버지 블라하디는 20 세기 초 북극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에게 카메라를 겨누었다. 1922 년 6 월, 유명한 다큐멘터리 영화' 북방 나누크' 가 뉴욕에서 개봉되어, 한방에 인기를 끌며 관중들이 조수처럼 서방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평생 문명세계를 경멸하며 낭만주의 안목과 탐험가 품격으로 기록예술을 탐구한 감독은 다큐멘터리 탄생 초기에 정의를 썼다. 다큐멘터리의 원시 유전자는 위대한 엽기이다.
영화 속 에스키모인들은 극한을 막기 위해 눈집에 살고, 바다표범을 먹이로 하는 장면은 양복을 입고 문명세계에서 온 관객을 자랑하고, "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한다" 는 것도 한 번 발견한 문화적 엽기이다. 새로운 것을 쫓는 젊은 관객들에게, 심궁의 그윽한 7 대 문들이 잠겨 있는 것은 도대체 어떤 은밀한 왕국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영화 속 도자기 팀의 미녀 여동생은 텅 빈 태화문광장에서 혼자 자전거를 타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한 사람은 부의였다' 고 설명했다. 자신의 나이와 비슷한 이 젊은이들은 어떤 청춘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중역적: 거대한 장력
시각에 기반한 독특함, 영화는 이후 내용과 시각에서 이중역성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첫 번째는 시공간의 역설이다. 문화재 복구의 작업장은 고궁 안에 위치해 있지만, 모든 럭셔리하고 화려한 환상과는 달리 영상 속 작업장은 다소 황량하게 드러났다. 집 안의 알루미늄 합금 질감의 상인방과 창틀, 지붕이 약간 초라한 긴 튜브 형광등 등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금벽궁과 같은 곳이 아닌 것 같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수도의 심장에는 현대적인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곳이 깊숙이 숨어 있는데, 이곳은 더욱 조용한 골목처럼 소박한 노동인민이 살고 있다. 형광등은 하루 종일 켜져 있고, 그들의 일은 가장 명확한 시야를 보장해야 한다. 시간은 램프 밖에서 가볍게 날리는 먼지 속에서 멈추고, 창밖 나무 밑에서 눈을 가늘게 뜨고 하품을 하는 고양이는 궁중 어고양이의 후손이다. 역사에 용해되지도 않고 현대를 따라잡지도 못하는 몇 개의 작은 뜰은 한때 냉궁이었고, 문밖은 오늘날 중국 여객유량이 가장 큰 관광 랜드마크였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나팔 소리, 셔터 소리, 함성, 전 세계 여러 언어의 번역 소리, 모든 소리가 궁벽 밖에서 차단되었다. 고개를 들어 하늘을 둘러보니, 방원 한 채가 고층 건물을 볼 수 없었고, 정원이 깊어서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한 무리의 국내 최고의 문화재 복원 전문가들이 온 나라의 중심부에 그윽한 동그라미를 이루고 있으며, 매일 가장 시끌벅적한 곳에서 가장 조용한 일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이 순수한 수공의 위대한 기예를 들고 세상과 단절되어 살고 있다. 그들의 스승의 사부님은 중국 고대 사농공상중의 노동자로, 그들 중 가장 젊고 아름다운 처녀도 수수하고 소박하게 옷을 입고 매일 8 박 5 일, 건륭제가 시고를 놓은 나무상자는 뜻밖에도 120 여 겹의 페인트를 칠했는데, 수선하기 전에 층층이 어떤 질감이고 어떤 색깔인지 알아야 한다. 문헌 기록이 없고, 더 이상 문의할 사람이 없다. 문화재수리사는 어둠 속에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 손끝의 언어로 선대와 대화를 나누며 기물에 응결된 세대의 어공의 지혜와 장인심을 느꼈다.
3 회 다큐멘터리를 관람하는 과정에서 시청자들은 시종 이런 시각적 불순종으로 인한 거대한 긴장감에 찢겨져 있다. 이른바 매혹적이라는 것은 바로 표상적 기록어 아래 연극장력을 숨기는 효과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 다른 역설은 문화재 복원 작업 자체의 모순성에서 비롯된다. 복구의 흔적을 힘껏 감추고, 낡은 것을 고치는 것은 그들 이 분야의 가장 높은 준칙이다. 기예가 높은 장인이 문화재에 남긴 흔적이' 흔적 없음' 에 가까워진다는 얘기다. 다시 한번, 관객은 세상에 이런 법칙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뒤흔들었다. 존재의 가장 높은 형태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문화재 복원사의 일생의 노력은 바로 이' 없음' 을 향해 등반하는 것이다. 나는 심지어 이 일이 티베트 불교의 제단성처럼 화려하다고 생각하지만, 모래의 한 덩어리, 그 존재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우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기 흔적의 말살은 자기 가치의 실현으로 보고, 다시 한 번 자신을 표방하고 과시하는 현대사회와 어울리지 않는다. 이 역설은 그들의 작업 환경, 분위기상의 역설이 가져온 긴장감보다 한 수 더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영화 속 국보급 문물인 수대 유춘도에 대한 한 권의 책은 "고궁박물원의 현존 시대 가장 오래된 산수화다. 출간 이후 1400 년 동안 얼마나 많은 전란과 자연재해와 인화를 겪었는지 상상하기 어렵지만 기적적으로 보존됐다" 고 썼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춘도" 와 같은 수많은 국보가, 세대의 숙련된 장인의 보수로 인해, 우리는 비로소 방용을 한 번 볼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장인들은 모두 이름을 남기지 않았다. 그들이 지워진 것처럼 보이는 삶의 가치는 사물에 붙어 영원히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영혜허와: 또래 청춘의 충돌
카메라가 맛을 포착할 수 있다면' 고궁에서 문물을 수리하고 있다' 를 볼 때 여러 가지 매운 냄새를 맡을 수 있을 것이다. 목기 그룹, 칠기 그룹, 서화팀에 막 배정된 젊은 대학 졸업생들은 처음에 배워야 할 솜씨는 접착제를 만드는 것이다. 돼지피 무침 석회, 풀, 가오리 접착제를 배우고, 전문 칠농을 따라 방산에 생칠을 하다. 그들 대부분은 명문 학교를 졸업하고 또래들 중 하늘의 총애를 받았다. 그들이 처음 일하러 왔을 때, 아마도 후공업시대에 자신이 전 공업시대의 수공방에 들어갔다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런 다음 그들은 갑자기 자신이 제왕과 대화하러 온 것이 아니라 머리를 조아리고 기예를 배우러 왔다는 것을 깨달았다. 명대 주가는 고서 수리사에게' 보천의 손, 이를 꿰뚫는 눈, 영혜, 마음이 머리처럼 가늘다' 고 요구했다. 이 16 자 잠언 중 가장 어려운 것은' 영혜' 일 것 같다. 어떻게 날뛰던 당대 대학 졸업생을 외로움에 견디고, 착실하게 솜씨를 계승하고, 지렁이에서 영혜와 허화까지 길들이고, 어떻게 그들의 속세의 불꽃을 없애는 것은 스승님들의 책임과 난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카메라는 사제 몇 쌍의 관계를 포착했고, 친자매도 있고, 노발대발도 했다. 영화 속 흥미진진한 것은 서화조의 두 스승이 차분하게 제자를 가르치고 팔을 들고 이 줄의 표준 자세로 고화에 물을 털어내는 것이다. 그들 세대는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을 수도 있고, 그들의 몸에는 여전히 강한 장인의 기운이 남아 있다. 그들은 고궁을 떠나고, 외형은 일반 수리공을 보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들의 솜씨와 심성은 이 나라에서 가장 소중한 재산이다. 그들은 이 부서진 작은 작업장에서 한평생 부지런히 일했고, 역대 대가가 세월에 부식된 작품을 치료하고, 결국 자신의 흔적을 지워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마침내 어느 날 제자들은 역광 중 스승이 땀을 흘리는 아름다움을 발견했는데, 이런 아름다움은 앞으로 그들이 부드러운 전당 불빛 아래에서 느낄 수 있는 문화재의 아름다움, 뿌리와 동족이었다. 거만한 대학생이 명리에 대한 마지막 기대를 내려놓는다. 그도 사부님처럼 눈살을 찌푸리고, 한껏 인류문화 장하 중 자신의 손에 흐르는 유물을 대하고, 평생의 노동을 베풀고, 온전하게, 평안하게, 장하 속에서 계속 표류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다큐멘터리는 은근한 예술수법으로 개인의 명리와 개인적 가치 밖에 존재하는 정신과 품격을 발양하였다. 젊은 관객이 영상언어의 비밀번호를 해독할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영상에서 전달된 감동을 실감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젊은 관중의 마음을 밟는 것은 광경의 경이로움과 직업의 숭고함이다. 또래 중의 백미는 이런 청춘을 선택할 수 있다니, 이런 생활법은 개인의 명리를 중시하지 않고, 거의 자기 소멸의 자세로 대문화의 장하에 투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들은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경솔한 인심을 고치고, 우리의 욕망을 고치고, 우리가 독선적인 가치관을 고쳤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다큐멘터리를 고궁박물원 문화재 복원 부서의 채용 공고라고 하는데, 나는 그것을 한 곡의 청춘의 찬가로 여기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