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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송 초기의 천도 문제에 대한 조광이의 '도덕은 위태롭지 않다'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개보 재위 9년, 조광윤과 조광이가 시경의 도읍 낙양을 방문했다. 이번 시찰에서 조광윤은 수도를 카이펑에서 낙양으로 옮기자고 제안했다. 그 결과 생인 리푸(Li Fu)의 반대에 부딪혔고, 좌우 기병대장 이회중(趙淮忠)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도덕은 위험하지 않다"고 만류했다. ". 이 말을 듣고 조광윤은 수도 이전을 포기해야 했다.

조광윤의 천도 제안에 대해 후세들은 일반적으로 조광윤의 의도가 천도를 통해 개풍부사 조광이의 세력을 약화시키려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조광이는 맹렬히 반대했다.

조광이의 소위 '덕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이 조광윤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조로어로서의 나의 지위가 나의 덕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도를 옮겨서 나를 약화시키려고! 이 말은 다소 과장되었지만 조광이는 아무렇지도 않게 말한 것이 아니라 여전히 의도가 있었다.

조광이가 화약 냄새를 맡게 된 것은 조광윤이 수도로 이주하면서 보낸 신호 때문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해 10월 '촛불그림도끼 소리'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이사 사건에 대한 논의는 수많은 옳고 그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진술은 신뢰할 수 있습니까? 진실은 무엇입니까? 사료의 신빙성 분석

천도에 대한 논의는 『송나라사』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고, 이도의 『서지통건장변』에 기록되어 있다. 이는 공적인 역사서, 사실기록, 현장기록, 정치문서, 개인기록 등을 활용한 개인사저작물로 역사적 참고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수도 이전 사건에 대한 최초의 정보는 'Xuzizhi Tongjian Changbian'이 아니라 다른 작품 인 Wang Yucheng의 'Jianlong Legacy'에서 나온 것입니다. "Jianlong's Legacy"는 기록된 내용에 많은 오류가 있기 때문에 위조된 것으로 간주되어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기록이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Li Tao는 이 기록이 신뢰할 수 있음을 증명할 다른 역사적 자료가 있거나 Li Tao가 심오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채택했습니다.

이 문제는 일단 제쳐두고 계속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광윤이 낙양으로 천도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록에 따르면 조광윤이 천도하려는 의도는 다음과 같다. 1. 낙양에서 웅장한 궁궐을 보고 매우 기뻤다. 낙양의 궁전은 결국 고대 수도이며 이전 왕조의 건물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2. 그는 낙양(洛陽)에서 태어났으며, 그 지방의 풍습을 좋아했고, 수도를 옮기려는 의도도 있었다. Zhao Kuangyin 자신은 낙양에서 태어나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낙양의 지역 풍습과 풍습을 좋아합니다. 3. "아직 허난성으로 이사한 적은 없지만, 장안성으로는 오랫동안 이사해야 합니다." 낙양으로의 천도는 조만간 장안으로 천도할 것이라는 최종 결론은 아니며, 낙양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4. 나는 남 없이 서쪽으로 진군하여 산천에서 승리를 거두고 잉여군을 보내리라.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주(周) 왕조와 한 왕조(Han 왕조)의 이야기를 따라가시겠습니까? 낙양과 장안은 위험한 산과 강을 갖고 있어 수도 방어를 위해 대규모 병력을 모집해야 하는 단점을 피할 수 있다.

네 가지 이유는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미래에 천하통일 후에는 카이펑의 기본 여건이 열악하고 재건축 의지가 불가피하다는 점에 근거한다. 두 번째 사항은 순전히 개인 취향에 따른 것이며, 세 번째 사항은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어 단계적으로 실행될 수 없습니다. 네 번째 사항은 다음과 같이 자본의 자연적 위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나라와 당나라의 예.

그러나 이 네 가지 이유의 논리적 관계로 볼 때 사실은 다소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다. 즉, 조광윤은 일시적으로 수도 이전을 결정했을 뿐 심층적인 분석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는데, 이러한 이유가 실제 동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수도를 장안으로 이전할 예정인데, 한 번에 해보면 어떨까? 아직 조건이 성숙되지 않았으니 기다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조광인은 왜 수도에 머물고 싶어하지 않았습니까? 수도로 이주하는 것이 그토록 시급합니까? Li Fu와 Li Huaizhong의 이유는 타당합니까?

Li Fu의 반대는 8가지 이유에 근거합니다. 수도가 쇠퇴하고 있다는 것은 궁전이 불완전하다는 것과 교외 사원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수습되지 않는 것은 세 가지 어려움이 있고, 관리가 수백 명 있으면 네 가지 어려움이 있고, 백성이 어려움을 겪으면 다섯 가지 어려움이 있고, 군대가 잘 먹지 못할 때 어려움이 일곱 가지 있다. 장벽이 설치되지 않았을 때의 어려움; 더운 여름에 수천 명의 기병과 함께 여행할 때 8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

이러한 8가지 이유는 대략 "최고의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지원 시설, 불충분한 공급 시스템 및 문제 있는 시기. Li Fu는 낙양에는 자연적인 결함이 있고 실제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워 실행 불가능하다고 믿습니다.

Li Huaizhong의 반대는 단 두 가지 핵심 이유에 근거한 것입니다. 도쿄에는 Bian Canal이라는 운하가 있고 매년 수백만 개의 덴드로비움이 양쯔강과 화이허 강으로 운반됩니다. 그들은 모두 수십만 개의 쌀을 보냈습니다. 군대가 있었고 그들은 모두 그들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폐하께서 이곳에 사시는데 어떻게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까? 그리고 국고는 모두 대량에 있습니다. 기초는 오랫동안 안정되어 흔들리지 않습니다. 갑자기 수도를 옮겨도 불이익은 없을 것 같습니다. ?

카이펑은 뚜렷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모든 방향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완벽한 수운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수도의 중요한 장소로서 자재 운송에 유리합니다. 국가. 단점은 사방팔방으로 뻗어 있고 자연적인 위험이 없다는 점이다. 군사적으로는 '4대 전투의 땅'이라 불리며 방어가 어렵다.

그래서 이화종은 도읍을 낙양에 두게 되면 많은 군인들이 먹고 마실 것이 없고 수송 임무가 너무 무거워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게다가 카이펑에는 현재의 국고와 중무장군이 조금이라도 움직임이 있다면 나라가 큰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리푸에 비해 리화이중은 근본적인 경제, 정치 문제를 직접 공격했다! 조광이의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이복도 이화중의 말도 조광윤(상이푸 뒤를 따랐습니다)에게 감동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때 조광이가 먼저 일어섰습니다. 천도하기 불편한가요?" 낙양으로 천도하기 위한 조건이 미성숙하고 단점이 너무 많다.) 조광윤은 최종 목적지가 장안이라고 제안했고, 조광이는 다시 절했다. 마지막으로 조광윤은 이렇게 말했다. 자오광이(趙光伯)는 자연의 위험을 이용하여 병력을 보충하고 천하를 평안하게 하기 위해 수도를 옮겼다. 유명한 말이 있다: 왕도 말했다: 덕은 위험하지 않다. ?답이 없습니다. 왕이 나오자 주위를 둘러보며 말했다. "진왕의 말씀은 확실하고 선하니 내가 따르겠습니다." 백년도 채 안 되어 세상 사람들은 고갈될 것입니다. ? Jiachen에서 그는 동쪽으로 돌아가라는 칙령을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조광윤은 수도를 옮기지 않으면 조만간 천하의 사람들이 피폐해질 것이라고 믿었지만, 조광의 제안에 따라 조광의 제안에 따라 천하로 돌아가라는 칙령을 내려야 했다. 베이징. 도덕은 위험하지 않은가? 춘추시대 오계(吳秦)의 글에서 나온 말인데, 나라가 장기적으로 평화롭고 안정되려면 산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군주의 도덕적 통치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강과 자연의 위험. 그 이유는 위(魏) 무후가 위(魏)나라의 위험한 산과 강을 보고 “아, 그거 참 대단하다. 우리 위(魏)나라에는 자연의 위험이 너무 많아서 정말 국보구나!”라고 기뻐했기 때문입니다. ?Wu Q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덕을 닦지 않으면 아무리 자연의 위험이 아무리 많아도 의지할 수 없습니다! ?

이 말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조광이가 이런 상황에서 이런 말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조광윤이 덕을 실천하지 않고 천혜의 방어 우위를 지닌 낙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그것에 의지하여 쾌락을 누리려고 했다면 조광이는 그렇게 말할 수 있다. 조광인은 즐기는데 만족하지도 않고, 즐길 생각도 없는 사람인데, 이렇게 말하면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는 것 같지 않나요? 덕을 기르는 것은 큰 일이고 언제나 사실이지만, 덕을 기르는 데에는 위험이 따르는 것이 아닌가? 요 사람들이 당신에게 미덕에 대해 이야기합니까? Xixia 사람들이 당신에게 미덕에 대해 이야기합니까? 조광이(趙光伯)의 말은 분명히 혼란스러운 개념인데, 군대에 있어서 자연의 위험이 중요하다는 개념과 덕의 법칙을 억지로 연결하는 것인데, 그 두 가지가 모순되는 것 같다.

조광이가 이렇게 말하는 건 좀 무리 아닌가요? 적어도 기사는 주제에 맞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Zhao Kuangyin은 왜 그것을 듣지 않았습니까? '도덕은 위험하지 않다'의 심오한 의미와 자본 이전의 숨은 이야기

개인의 손익 측면에서 볼 때 자본 이전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Kaifeng 주지사 Zhao Guangyi.

역사가들은 Zhao Guangyi가 Kaifeng 주지사 재임 기간 동안 정치 세력을 창설했다는 것은 그의 정치적 이점이 큰 타격을 입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오랫동안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조광이의 '덕은 위험하지 않다'는 문장이 개인적인 이기적인 이해관계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고, 조광윤의 머리에 이런 큰 딱지를 붙이는 것은 사실 파렴치한 발언이다.

조광윤이 그가 언급한 네 가지 이유만으로 수도를 옮긴 것인가? 분명히 그렇지는 않지만 그의 혼란스러운 표정에서 내부 모순이 보입니다. Zhao Kuangyin이 수도 이전에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 것은 아닙니다. Li Fu와 Li Huaizhong이 Jin 왕조의 구성원이라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는 수도를 이동하면 "이익보다 단점이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실현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그렇다면 조광윤은 자신의 생각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왜 서둘러 수도 이전을 이야기했을까? 조광이의 힘이 매우 위험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조광이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문제는 조광윤이 이 위험을 너무 늦게 발견했다는 점이다. 소란을 일으키지 않고 진왕의 권력을 빨리 와해시킬 수 있는 대책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에 천도 전략이 가능하다고 해도 우리는 그렇게 했다. 그것을 시도해야합니다!

조광윤에게 있어서 수도 이전은 마지막 지푸라기가 아닌가? 비록 희망은 희박하지만 그래도 시도해 보고 싶습니다. 리타오는 이 이야기의 이면에 담긴 의미를 기록했다

조광이의 왕위 계승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결론이 나오지 않았고, '촛불 그림자와 도끼 소리'는 영원한 역사적 미스터리가 됐다. 조광이가 왕위를 차지하기 위해 형을 죽였다는 설도 당시에는 존재했다.

그런데 송나라 신민으로서 모두가 잘 알더라도 누가 감히 말하겠습니까? 증거가 없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증거가 충분하더라도 누가 감히 용의 비늘을 만질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역사가에게는 역사가의 지혜가 있다! 그들은 곡선을 사용하여 모호한 행위를 기록하고 미래 세대가 따라야 할 의심과 증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런 목적으로 리타오가 '건룡의 유산'에 이 기록을 채택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