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분석 |' 왕자영요' 에서 소흑풍폭, 텐센트는 Tik Tok 에 대한 저작권 금수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20 16 텐센트가 저작권 침해라는 이름으로 바이트 점프에 대한 첫 번째 소송을 시작한 이후 5 년 만에 두 회사가 거의 40 차례 서로 기소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두터운 권종에서 텐센트 불만의 주요 원인은 저작권 손상이고 바이트 박동 불만의 주요 원인은 불공정 경쟁이다. 이 두 회사는 선전 남산구에서 베이징 해전구 () 까지 법정 앞에서 끊임없이 그들의 억울함을 두드리고 있다.
8 월 4 일 텐센트는 Tik Tok 이' 왕자영요' 게임 짧은 동영상 영상을 퍼뜨리는 것을 금지할 것을 요청했고, 또 새로운 고소장을 제출했다.
올림픽 이후 무거운 영화작품이 속속 등장했고 텐센트는 새 분야에서 Tik Tok 이 바이트 뛰기에 대한 판권 봉쇄와 금수 조치를 펼쳤다. 8 월 18 일 텐센트 영상은 Tik Tok 가 플랫폼에서 방영하는 주요 멜로디 드라마 소흑풍폭 침해 사건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텐센트 영상에 따르면, 이 드라마가 방영된 이래 "Tik Tok 에 대량의 무단 침해 동영상이 잘려 운송되고 있다" 고 한다.
이에 Tencent 동영상은 Tik Tok 을 베이징 지적재산권법원에 기소해 Tik Tok 운영주체인 베이징 마이크로방송지과학기술유한공사에게 즉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중국 틱톡(더우인) 플랫폼 침해 동영상을 삭제, 필터링, 가로채도록 요청했다. 관련 침해 동영상 전파를 통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것을 중지하고 경제적 손실과 유권비용을 배상해 총 6543 억 8 천만 원을 배상했다.
텐센트 영상에 따르면 소흑풍폭 시리즈 개봉 첫날부터 1 시간 동안 Tik Tok 의 사용자가 침해 내용을 속속 업로드했고, 이후 이날 밤 모든 업데이트 에피소드를 담은 가장 멋진 장면과 모음집까지 등장했다고 한다. "피고는 원고가 보낸 후 12 시간 이내에 침해 동영상을 삭제하지 않았고, 사용자가 침해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을 금지하는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알고리즘, 기술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사용자에게 침해 비디오를 시청하도록 적극 권하고, 침해 동영상이 흔들림 플랫폼에서 빠르고 광범위하게 전파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20 16 부터 지금까지 문장, 음악, 게임, 드라마, 텐센트의 바이트 점프에 대한 저작권 저격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이 뒤에는 콘텐츠 생산의 두 가지 주요 모델인 UGC 와 PGC 의 투쟁이 있으며, 두 인터넷 거물이 사용자의 시간과 주의력을 선점하기 위한 투쟁이다.
지킬 수 없는 평화, 짧은 비디오 플랫폼이 긴 비디오의 저작권 내용을 훔치는 것에 항의하는 포성은 이미 있었지만 올해는 더욱 구체적이었다.
지난 4 월 9 일, 아이치예, 유쿠, 텐센트 영상은 이례적으로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내전을 중단하고 외적-짧은 동영상을 막았다. * * * 53 개 영화사, 5 개 동영상 플랫폼, 500 명 이상의 연예인, 15 영화업계 협회는 "인터넷 영화작품의 무단 편집, 삭제, 처리 및 전파 활동을 전개하고, 집중적이고 필요한 법적 권리 보호 조치를 실시할 것" 이라고 공동 발표했다.
짧은 영상은 정말 긴 영상을 화나게 하거나, 긴 영상이 정말로 저작권전으로 자구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20 15-2020 년, 아이치예순적자는 각각 25 억 75 억원, 30 억 74 억원, 37 억 37 억원, 90 억원, 103 억원, 70 억원이었다. 독립하지 않은 유쿠와 텐센트 영상은 최근 한 해 동안의 재무 수치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20 19 년, 텐센트 동영상 손실 30 억, 아리대 레크리에이션 손실 158 억.
20 19 년 국내 짧은 동영상 사용자가 처음으로 긴 비디오를 능가하다가 취사선택이 심해졌다. 올해 2 월, 중국 틱톡(더우인) 단영상은 월 6 억, Aauto Quicker 는 월 3 억을 살았다. 중국에는 8 억 7300 만 명의 짧은 동영상 사용자가 있어 하루 평균 2 시간 동안 짧은 동영상을 본다. 아이치예, 텐센트 비디오, 유쿠는 각각 2 억 5 천만, 65438+8000 만, 8000 만 명에 불과하다.
사용자가 없으면 회원 서비스도 없고 광고 수입도 없다. 긴 비디오 플랫폼의 광고 패턴은 주로 편두편 스티커 광고와 이식식 광고를 위주로 관객이 이 이 드라마를 클릭해야 볼 수 있다. 짧은 동영상 플랫폼에는 스티커 광고가 없고, 정보 흐름 광고와 창작자가 작품을 이식하는 광고만 사용자 수용 수준이 훨씬 높고, 관람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렇다면 돈을 쓰지 않고 광고를 보지 않으면 짧은 비디오 플랫폼에서 영화극의 대안을 찾을 수 있고, 관객에 대한 유혹이 너무 크고, 긴 비디오 플랫폼의 두 가지 핵심 업무에 대한 유혹이 너무 강하다. 텐센트 영상은 지난 3 년간 500 억을 투입했고, 아이치예는 600 억의 콘텐츠 비용을 투입해 모두' 다른 아가씨를 위해 시집가는 옷' 을 만들고 있다.
2020 년에는 * * 세례를 거쳐 긴 비디오 플랫폼의 현금 흐름이 더욱 취약해졌고, 짧은 비디오 플랫폼의 사용자 쟁탈전이 더욱 긴장되었다.
게임에서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서로 쫓는 텐센트와 바이트가 뛰며 바이트가 뛰기 전 게임 저작권 분쟁에서의 경험을 참고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게임명언) 어떻게' 흑폭풍' 을 판단할 것인가는 앞으로 오랜 기간 동안 이런 문제에 대한 발언권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드라마 판권 저격전 이전에 텐센트는 게임 판권에서 단계적 승리를 거두었다. 두 회사의' 저작권 포위' 가 게임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게임은 승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전장이어야 한다.
바이트 박동이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2 월 19, 18, 텐센트는 광저우 지적재산권 법원에 금지령을 신청해 수박 동영상에' 왕자영요' 콘텐츠 재생을 중지하라고 요청했다. 이것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게임 생방송 업계의 첫 번째 행동보존 금지령이다.
이에 앞서 텐센트는 오늘 헤드라인이 문자 저작권 내용을 침해했다고 기소했고, Tik Tok 과 화산 동영상은 음악 저작권 내용을 침해했다. 하지만 글과 음악보다 게임 저작권의 정의가 더 논란의 여지가 있다.
텐센트는 왕자영요 게임의 전체 화면 판권은 텐센트가 소유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텐센트의 허가 없이 텐센트 게임 내용을 녹음, 재생 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것은 침해로 간주된다. 바이트 박동은 관련 게이머가 자신의 게임으로 구성된 게임의 원본 소재에 대해 저작권을 가지거나 최소한 텐센트 * * * * * 와 저작권을 가져야 하며, 사용자는 관련 플랫폼에 자신이 녹음한 게임 비디오를 게시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텐센트의 항소는 국제적으로 선례가 없지만 광저우 지적재산권 법원의 지지를 받았다. 이 판결은 바이트 박동을 위해' 화근' 을 묻어서 오랫동안 끊임없는 자기반성과 소송을 불러일으켰다.
텐센트-바이트 런아웃 소송 관련 왕자영요 사진 출처: 바이트 런아웃
바이트 박동은 법원의 지원 이후 텐센트가 메일을 통해 Tik Tok 과 수박에게 불만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2020 년 Tencent 에 대한 대량의 불만으로 Tik Tok 이 심사에 실패하면서 Dota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비텐센트 게임 동영상이 잘못 내려졌다. 202 1 까지 바이트 점프는 여전히 플랫폼에서 왕자영요 동영상을 봉인할 수 없어 피고석에 누차 앉아 있다.
텐센트는 세계 최대의 수익을 거둔 게임회사로 왕자영요, 화평정영,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슈퍼IP 게임을 보유하고 있어 게임 판권 전쟁에서 매우 적극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영화드라마 분야에서도 그동안 여러 차례 격공거전이 있었지만 대북 법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판사가' 흑폭풍 청소' 관련 소송에서 텐센트에 유리한 판결을 내리면 바이트 점프가 게임 분쟁의 이야기를 재연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금 흐름이 더 건강한 짧은 비디오 플랫폼이 전문 자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자신의 리듬에 따라 몇 차례 저작권이나 자제 콘텐츠를 구입할 수 있다. 해적판은 짧은 동영상 플랫폼의 영원한 약점이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긴 동영상을 위한 복싱 기회도 항상 존재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해적판)
지난 7 월, 낙화오락에 투자하고 한경, 예보, 리, 가상우상단체인 A-SOUL 과 함께 이 오래된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입주했다. 지난해 3 월 Tik Tok 문화주식유한공사가 설립돼 베이징 바이트 신의기술유한공사 지분 100%, 바이트 신의지분 100%, 장일명이 제 1 대주주였다. 5438 년 6 월+지난해 2 월 회사에서 출품한' 적호서생' 이 개봉됐다. 콩꽃잎은 평점이 4.9 에 불과했지만 자제 전문내용에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됐다.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0 18 지금까지 바이트 런아웃 투자로 여러 게임회사를 인수하고 베이징에 100 여명의 팀을 구성해 심각한 게임을 자체 개발했다. 이 팀은 곧 수천 명으로 확대되어 선전, 항저우의 여러 도시를 뒤덮었다. 지난 7 월, 바이트 점프는 마지막 공상과학 수영인' 코드: 강림' 을 연구함으로써 예약을 했다. 최근' 결정핵' 이라는 게임이 저조한 허황된 엔진 카니발을 선보이며 바이트 런아웃으로 의심받고 있다.
텐센트에게 저작권 저격은 필요하지만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자제 내용과 자기연구게임에서 진짜 폭불을 내지 않은 바이트 점프는 상대 저작권의 채찍으로 더 빨리 달려야 할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주도권을 장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