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과학 발전관의 중국 당대 현대화에 대한 관점) 어떻게 논문을 쓰나요? 위대한 신이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까?
과학 발전관을 핵심으로 하는 이론 혁신은 본질적으로 마르크스주의 유물사관이 당대 중국의 이론적 해석이다. 발전관은 세계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과학발전관은 세계화 도전에 대한 대응으로 사회주의 건설을 지도하는 사고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과학 발전관은 과학정신과 인문정신을 결합한 이론의 결정체이며, 그 핵심은' 사람 중심' 사상이다. 동시에 과학 발전관은 성과관, 인재관, 대중관, 영욕관의 통일된 세계관 체계이다.
당의 16 대 이래 과학 발전관을 핵심으로 한 이론 혁신으로 여당 건설 이론 (당의 선진성과 집권 능력 건설), 사회주의 화합 사회 이론, 자주혁신 능력 향상, 혁신형 국가 건설,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 사회주의 영욕관 건설 등 우리 당이 우리나라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전략적 기회기와 사회변화기에 중요한 이론적 공헌이다. 당의 16 회 5 중 전회는' 과학발전관은 발전을 지도하는 세계관과 방법론의 집중적인 구현' 이라는 뚜렷한 주제를 제시했다. 이는 실제로 과학발전관의 이론적 포지셔닝을 높였다. 마르크스 유물사관의 이론적 정수는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하는 것이지만, 마르크스 유물사관의 이론 형태는 시대와 함께 발전한다. 지금 보기에 과학 발전관을 핵심으로 하는 이론 혁신은 본질적으로 마르크스 유물사관이 당대 중국의 이론적 해석이다.
우선, 과학 발전관은 세계화의 도전에 대처하는 세계관이다. 과학 발전관을 세계관과 방법론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철학적 차원에서 중요한 이론적 문제이다. 철학적으로 세계관은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근본적인 견해와 태도이며, 세계 자체도 변화하고 발전한다. 발전을 어떻게 보는지, 어떤 태도를 취하는 것은 세계관이 반드시 대답해야 하는 기본적인 질문이다. 따라서 발전관은 세계관의 중요한 부분이며, 심지어 발전관은 언제나 일종의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헤겔의 발전관은 생물학을 바탕으로 한 세계관이며, 양변에서 질적 변화, 부정에 이르는 그의 발전관은 배아 발육의 진화이거나 사전 포맷된 모델이다. 베이커의' 세계위험사회' 발전관의 시야에서 발전은 위험과 축적을 의미한다. 현대사회는 기술과 제도로 인위적으로 위험을 만들고 축적하는 사회다. 핵위험, 금융위험, 생태위험이 잇따르고 있어 그림자가 빛을 따르는 것처럼 위험이' 진보' 를 따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사실 수백 년 동안 존재해 온' 위험사회' 가 이미 사람들의 세계관에 들어섰다. 반성형 현대화' 또는' 2 차 현대화' 발전관을 가진 사람들의 눈에는 통일성과 다양성이 공존하지만 분화와 다양성이 현대화를 주도하고 다양성이' 2 차 현대화' 각 방면의 핵심 개념을 구성해 이런 세계관의 기본 범주가 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관으로서 발전관도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게 세계화는 확실히' 양날의 검' 으로, 경제의 빠른 발전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발전의 여러 가지 곤경을 야기한다. 세계화 과정의 경제 효과, 글로벌 부의 증가는 주로 선진국으로 흘러간다. 심지어 선진국 내에서도 세계화로 인한 부의 부가 가치 효과는 소수 집단에 집중되어 있으며, 사회의 대다수 집단은 응당한 성과를 공유하지 않았다. 세계화의 정치효과는 패권정치와 협상정치, 단극정치와 다극정치 사이의 갈등이 격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화의 사회효과는 사회생활의' 동질화' 추세가 빈부분화, 계층분화와 공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계화의 문화적 효과는 물질생활의 풍요와 사람들의 정신생활의 빈약함, 물질지상, 개인지상, 삶의 의미 공허함의 뚜렷한 대비를 불러일으켰다. 세계화에 참여하고 거대한 발전을 이룩한 소수의 국가로서 중국은 세계화로 인한 어려움과 갈등을 불가피하게 겪었다. 일부 문제는 자신의 인구, 자원, 환경의 압력으로 인해 특히 두드러진다. 세계화를 배경으로 경제가 급성장하는 위험사회를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는 당대 중국이 직면한 엄중한 시련이다. 세계화에 대처하고 발전을 반성하는 것은 당대 사상가들이 전 세계 보편적 가치에 대한 글로벌 의식 문제이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 이후 사람들은' 경제 성장은 발전과 같다' 는 전통적인 발전관에 대해 의심을 품었고, 새로운 발전관은 발전의 삼중가치 기준, 즉 생존, 자존감, 자유를 제시했다. 개발은 음식, 주택, 의료, 안전 보호와 같은 기본적인 필수품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취업 기회와 교육 조건을 제공하고 문화와 인간의 자존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개인과 국가를 다른 민족에 대한 종속과 의존에서 해방시키고, 우매와 고통세력에 대한 종속과 의존에서 해방시켜 개인과 국가의 경제와 사회 선택의 범위를 넓혀야 한다. 생태 경제학자들은' 지속 가능한 발전'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자원, 환경, 순환경제, 지속 가능한 발전능력 등이 잇따라 제기돼 과거 발전에 대한 보완과 혁명적인 혁신을 상징한다. 사회학자들은 발전이 사람, 사람 중심, 발전의 동력과 목표가 사람에게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어떤 사람들은 자유가 개발의 주요 목적 일뿐만 아니라 개발의 주요 수단이기도합니다. 이런 사람 중심의 발전관은 전통 자본주의 산업화 발전 모델에 대한 깊은 반성으로 현대 서구 발전 이념의 혁신에 영감을 주었다.
점차적으로 사회주의 시장 경제 발전의 길을 탐색, 발견 및 형성하는 과정에서 현대 중국인의 발전관은' 발전은 강경한 도리' 와' 발전은 집권흥국의 최우선 과제' 라는 사상 단계를 거쳐 선진국의' 사람 중심' 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 전반적 발전 이념의 합리적인 핵심을 흡수했다. 특히 발전의 본질은 사람들이 자신의 뜻에 따라 생활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전면적으로 발전한 인재만이 발전의 근본 목적과 가치 흐름이다. 실천과 이론, 역사와 현실에 대한 반성과 반성에서 과학 발전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그 중 모든 발전은 인민을 위해, 모든 발전은 반드시 인민에 의지해야 하며, 모든 발전 성과는 반드시 인민이 누리고 공유해야 한다. "권력은 민용이고, 정은 민용이며, 이익은 민용이다" 는 원칙은 과학 발전관의 형성을 상징하고, 마르크스의' 사람 중심' 유물사관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 사상의 시대적 내포를 풍부하게 하며, 중국 * * * 생산자 세계관의 새로운 높이와 정신경지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실천 혁신은 이론 혁신과 세계관 혁신을 결정한다. 과학 발전관이 세계관과 방법론의 고도로 높아진 것은 주로 우리나라 사회주의 건설의 지도 사상과 사고 방식이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과거의 전통적인 발전 모델과 사고는 이미 세계화로 인한 어려움에 대처할 수 없었고, 우리가 직면한 각종 발전 문제도 해결할 수 없었다. 현재의 개혁 단계에서 우리는 소득 격차 확대와 사회계층 분화에서 사회지배체계 개혁에 이르기까지 자원 환경 압력을 높이고 경제 성장 방식을 바꾸는 것에서 자주혁신 능력과 대외 개방에 이르기까지 깊은 갈등을 겪었다. 이러한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려면, 발전의 구체적인 계획과 배치부터 시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발전 이념을 바꾸고, 발전 모델을 혁신하고, 발전의 질을 높여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세계관과 방법론의 입장, 관점, 방법을 바로잡아야 한다. 예를 들면' 누구를 위해, 누구를 위해',' 왜 발전하고,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가' 와 같은 발전 동력과 발전 효과의 통일을 진정으로 실현해야 한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과학 발전관이 세계화 도전에 대한 세계관에 대한 대응이라고 말한다. 둘째, 과학 발전관은 과학정신과 인문정신을 결합한 이론의 결정체이다. 세계관으로서 과학 발전관의 핵심과 본질은' 사람 중심' 이다. 사람 중심의 과학 발전관은 사회 역사 주체에 관한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특히 사회 발전 전반에 걸쳐 물질 자료의 생산과 경제적 요인의 기초성과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하지만, 다른 비경제 요인이 사회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소홀히 한 적이 없다. 역사 유물주의는 결코 경제 이론이 아니다. 반대로, 마르크스는 사회 생활이 본질적으로 실천이라는 것을 줄곧 강조했다. 사람들이 종사하는 각종 실천 활동은 물질적 부나 정신적 부를 소유하고 창조하거나 경제 정치 제도를 수립하고 바꾸는 것은 수단과 중개에 불과하다. 인류와 자신의 생존, 발전, 해방만이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다.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모든 활동과 모든 인간 관계의 본질과 기초이다." "이 모든 것을 창조하고, 이 모든 것을 소유하고, 이 모든 것을 위해 분투하는 것은' 역사' 가 아니라 사람, 현실의 살아있는 사람이다. 역사' 는 사람을 도구로 삼아 목적을 달성하는 특수한 인격이 아니다. 역사는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의 활동일 뿐이다 "[1]. 마르크스는 또한 개인의 발전 정도는 개인의 실제 자질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 사회관계는 실제로 한 사람이 발전할 수 있는 정도를 결정한다" [2] 는 것을 보았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생산당 선언' 에서 자산계급을 대체하는 사회가' 이런 연합체가 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이 연합체에서는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이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의 조건이다. 나중에 마르크스는' 자본론' 에서 사회생산력의 발전이 미래 사회를 위한 현실적인 토대를 마련할 것이며, 미래 사회는' 모든 사람의 전면적이고 자유로운 발전을 근본원칙으로 하는 고급 사회 형태' 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독일 의지 이데올로기' 에서도 "개인의 창조성과 자유 발전이 더 이상 빈말이 아닌 유일한 사회에서 이런 발전은 개인 간의 연계에 달려 있다. 이런 연계는 경제 전제,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 개인의 * * * 생활방식의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고 지적했다. 분명히 마르크스거스가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이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사회관계의 재생산에 달려 있으며, 이런 사회관계의 재생산은 모든 사람의 충분한 자유 발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즉,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진정한 자유와 전면적인 발전은 사회 전체의 모든 사람의 발전일 뿐, 일부 사람들의 발전과 다른 일부 사람들의 발전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동시에, 인간의 발전은 노동, 사회관계, 개인의 자질 방면에서 모든 사람의 전면적인 조화 발전을 가리킨다. 그는 심지어 인간의 해방 정도가 생산력의 발전 정도와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노동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자유시간을 늘리는 것, 즉 개인이 충분히 발전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과 같고, 개인의 충분한 발전은 최대 생산성으로 노동생산성에 반작용한다" 고 지적했다. [3] 동시에 마르크스는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이 점진적인 역사적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인간의 의존 (처음엔 완전히 자연스러웠다) 은 최초의 사회 형태였다. 이런 형태에서 사람들의 생산성은 단지 좁은 범위 내에서 고립된 곳에서 발전할 뿐이다. 인간의 독립은 사물에 대한 의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두 번째로 큰 형식이다. 이런 형식으로 보편적인 사회물질 전환, 종합관계, 다양한 필요, 종합능력 시스템이 형성되었다. 세 번째 단계는 개인의 전면적인 발전과 사회생산력이 사회부가 되는 자유인격이다. 두 번째 단계는 세 번째 단계를위한 조건을 만듭니다. 클릭합니다 [4]
마르크스 발전 이론의 계승과 혁신으로서 중국 * * * 생산자는 인류 해방과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의 깃발을 높이 들고' 사람 중심' 을 과학 발전관의 핵심과 정수로 삼기로 결심했다. 사실, 과학 발전관은 과학정신과 인문정신을 결합한 이론의 결정체이다. 과학성이란 주로 과학기술에 기반한 이성적 태도를 가리킨다. 하버마스는 일찍이'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 이라는 책에서 과학기술이 일종의 생활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과학기술이 본질적으로' 목적이 있는 이성활동',' 목적이 있는 이성활동'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세상을 알 때 감각과 전통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에 기반한 이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뜻이다. 과학 발전관은 이성적으로 발전의 본질, 내포, 기본 요구에 응답하고, 경제, 사회, 환경, 문화 발전의 법칙을 밝히고, 문명 발전, 안전 발전, 지속 가능한 발전, 평화 발전 목표를 실현하는 이론 체계이다. 과학 발전관의 인문정신은 주로 사람과 자신의 생존, 발전, 해방을 가장 중요한 발전 목표 위치에 두고, 시종 모든 발전을 인민으로 견지하고, 모든 발전은 반드시 인민에 의지해야 하며, 모든 발전 성과는 반드시 인민이 누리고 공유해야 한다는 것을 견지한다. 마르크스주의 고전 작가는 인류 사회의 발전이 객관적인 역사의 진화 과정이자 인간의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인간 사회의 진보를 고찰하는 것은 생산력의 발전 수준으로 측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가치 실현 정도로도 측정해야 한다. 생산력의 발전 수준은 역사적 척도이고, 국민의 가치 실현 정도는 가치 척도이다. 사회 발전의 전반적인 역사적 추세와 발전 방향으로 볼 때, 두 잣대는 완전히 일치한다. 역사적 잣대 자체는 인간의 가치 실현 잣대를 포함하고 있고, 인간의 가치 실현 잣대는 역사적 잣대의 내적 기초이다. 이 두 규모의 통일은 자연과 역사의 과정이다. 당을 공립하고 집권을 국민으로 하는 중국 * * * 생산자당에게 사회발전법과 인민의 역사적 주체적 지위를 존중하고, 가장 많은 인민을 위해 숭고한 이상과 이익을 추구하고, 당의 모든 일을 완수하고, 인민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은 일관적이다. 후진타오동지는 "누구를 믿고, 누구를 의지하고, 누구를 위해, 항상 가장 넓은 인민의 입장에 서 있는지 여부는 역사 유물주의와 역사 유심주의를 구분하는 분수령이자 마르크스주의 정당을 판단하는 시금석이다" 고 강조했다. 사람 중심, 즉 사회 발전에서 국민의 역사적 주체적 지위를 강조하는 것은 * * * 당원 집권 취지의 진일보한 승화이다. 인간을 근본으로 하는 것은 인간의 이익을 지향하며, 인간의 발전과 사회 발전 관계의 변증적 상호 작용을 견지하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경제문화 발전을 촉진하며, 인민의 물질문화 생활을 개선하는 것을 전제하고 기초로 한다. 사람이 전면적으로 발전할수록 창조된 사회 물질적, 문화적 부가 많을수록 인민 생활이 개선되고, 충분한 물질적, 문화적 조건이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사회생산력과 경제문화의 발전 수준은 점진적이고 끝없는 역사적 과정이며,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도 마찬가지이다. 이 두 역사적 과정은 서로 결합하여 서로 촉진해야 한다. 과학 발전관은 실제로 마르크스의 발전 이론과 당대 중국 개혁 개방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실천을 창조적으로 결합하는 것은 마르크스 유물사관의 중국화와 현대화에 대한 이론적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학 발전관은 성과관, 인재관, 대중관, 영욕관의 통일된 세계관 체계이다. 과학 발전관의 인문 기초가 인간성의 포괄성과 풍부함이라면, 과학 발전관의 사회학 기초는 당대 중국 사회주의 건설의 포괄성과 풍부함이다. 당대 중국 사회주의 건설의 전반적인 풍부함을 보면 과학 발전관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시대적 특징에 부합하고, 인민의 생활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경제력과 종합 국력의 새로운 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주의 민주 정치를 건설하고, 사회주의 선진 문화를 건설하고, 사회주의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다. 국제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국가를 건설하고, 평화 발전 협력의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하고, 현대화 인민군을 건설하고, 현대 마르크스주의 여당을 건설하다. 예를 들어,' 11-5' 기간 동안 경제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 방면에서 당의 16 회 5 중 전회는 2020 년 1 인당 국내총생산이 구조 최적화, 효율성 향상, 소비 감소를 기준으로 2000 년보다 두 배로 늘었다고 분명히 밝혔다. 자원 이용 효율이 눈에 띄게 향상되어 단위 국내총생산 에너지 소비량이' 15' 말보다 약 20% 감소했다. 자주적 지적재산권과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강력한 국제경쟁력을 지닌 우세한 기업을 형성하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비교적 완벽하여 개방형 경제가 새로운 단계에 오르고 국제수지가 기본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목표는 실제로 새로운 세기의 새로운 단계에서 중국 경제력을 발전시키고 종합 국력을 건설하는 새로운 체계를 구축했다. 자원 환경 압력과 국제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렇게 힘들고 과중한 전면적인 건설 임무를 순조롭게 완수하려면 과학적 세계관을 세우고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올바른 방법을 얻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 세계관의 지도적 지위, 즉 그의 성과관, 인재관, 대중관, 영욕관과 통일해야 한다. 이것은 과학 발전관 세계관의 의미의 근원이다. 과학 발전관만이 정확한 성과관을 지도할 수 있고, 정확한 성과관만이 과학 발전관을 실천할 수 있다. 정확한 성과관은 발전관을 바꾸는 기초이자 전제이다. 사람 중심의 성과관을 확고히 세우고, 모든 일의 성패를 검증하는 기준으로 인민을 견지하고, 가장 많은 인민의 근본 이익을 실현하고, 보호하고, 발전시키고, 경제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사고, 정책 수립, 일의 출발점과 귀착점으로 추진해야 한다. 간부 평가 심사에서 사람 중심의 성과관을 반영하고, 정적을 바꾸는 측정은 과학 발전관을 실천하고, 이익관계를 처리하고, 경제사회 발전 전반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제도적으로 사람 중심의 발전관을 실천하기 위한 견실한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 * * * 생산자가 공업을 세우는 근본적인 목적은 국민을 위해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고, 공업을 세우는 근본적인 방법은 국민의 눈앞의 이익과 장기적인 이익을 결합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입으로는 과학 발전관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정적공사'' 체면공사' 를 하고 있다. 근본 원인은 그들이 과학발전관과 성과관을 통일하는 세계관을 세우지 않았고,' 관본위' 의식에서' 사람 중심' 발전관과 성과관으로 진정으로 전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과학 발전관을 실천하려면 과학적 인재관을 세워야 한다. 시종 인적자원을 세우는 것은 제 1 자원의 이념이며, 자질이 높은 인재 팀을 대대적으로 양성하고 양성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사명이다. 오늘날 세계 종합 국력의 경쟁은 본질적으로 인재의 경쟁이다. 결국 과학 기술 경쟁도 인재 경쟁이다.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실현하는 열쇠는 인재에 있다. 개혁 개방과 현대화 건설을 가속화하는 열쇠는 인재에 있다.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웅대한 목표를 완성하는 것은 인재에 달려 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인재이고, 모든 사람이 인재가 될 수 있다는 현대적인 관념을 세워야 한다. 특히 청년 인재를 중시하고, 그들을 위해 생동감 있고, 민주적이고, 혁신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원대한 이상 포부, 뜨거운 애국 열정, 강력한 창조활력, 사업으로 인재를 결집시키고, 실천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매커니즘으로 인재를 장려하고, 법제로 인재를 보호하고, 우수한 인재를 당과 국가의 사업에 축적하여 우리 사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무궁무진한 인재 자원을 형성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과학 발전관을 실천하려면 반드시 정확한 대중관을 세워야 한다. 우리 간부들은 사상적으로 역사 유물주의의 기본 관점을 세워야 한다. 즉, 인민 대중은 진정한 영웅이고, 인민은 역사를 창조하는 진정한 주체이다. 인민은 생산력에서 가장 활발하고 혁명적인 요소이다. 생산력의 발전과 생산관계의 변혁에 관계없이 주체는 모두 인민이다.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 발전사는 우선 생산 발전사이다. 물질 자료 생산자 자체의 역사, 즉 생산 과정의 기본력인 노동인민의 역사이다. 이것은 역사 유물주의의 대중관이자 마르크스주의 정당이 대중을 대하는 근본적인 입장이다.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실천에서 인민은 사회주의 물질문명, 정치문명, 정신문명을 창조하는 주체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면적인 진보를 촉진하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하는 주체이기도 하다. 인민의 역사적 주체적 지위를 확립하지 않고, 사람을 근본으로 하는 것은 빈말일 뿐이다. 인민 군중의 지지는 지지하지 않고, 동의하고 동의하지 않고, 기뻐하고, 승낙하지 않는 것은 정적과 간부의 최종 기준이다. 과학 발전관을 실천하려면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워야 한다. 후진타오동지는 최근 많은 간부 군중, 특히 청소년들에게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우고 조국을 사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조국을 해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민을 섬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인민에서 벗어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과학을 숭상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무지를 부끄럽게 여기다. 노력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한가함을 부끄러워하며, 일을 싫어한다. 단결과 공조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기를 이롭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의를 잊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규율과 법을 준수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고된 분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사실, 사회주의의 영욕관은 과학 발전관 체계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사람은 약간의 정신이 필요하다. 여기서, 우선 후진타오 동지는 인민의 역사적 능동성을 강조한다. 그는' 11-5'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민 대중을 광범위하게 동원하고, 확고부동하게 인민에 의지하고, 진심으로 인민을 축복하며, 인민 대중의 역사적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분명히 제안했다. 둘째, 지식인의 중요한 역할을 중시하고, 사회주의 선진 문화를 매우 두드러진 위치에 두고, 사상을 계발하고, 정서를 키우고, 지식을 전수하고, 분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사회주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셋째로, 그는 간부와 청소년의 사회적 역할을 특별히 중시하며, 사회 전체에서 애국주의, 집단주의, 사회주의를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사회주의의 기본 도덕규범을 제창하며, 좋은 사회 풍조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할 것을 강조한다. 그는 간부와 청소년의 사회적 역할을 매우 중시한다. 왜냐하면' 팔영팔치' 를 세우는 사회주의 영욕관 방면에서 간부는 중요한 표율 역할을 하고, 많은 청소년들은 전후를 계승하고 혁신을 개척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서, 과학 발전관을 정치 성과관, 인재관, 대중관, 영욕관과 통일시켜 과학적 세계관 체계를 형성하고 과학 발전관을 행동 가이드로 삼아야 진정으로 발전 이념을 바꾸고, 발전 모델을 혁신하고, 발전의 질을 높이고, 발전 난제를 해결하고, 과학, 문명, 안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