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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 사상이 당대에 미치는 영향

법치' 는 법가가 내놓은 구호이자 법가의 법률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이른바' 법치국',' 법치국' 또는' 법치국' 이다.

I. "법의 지배" 의 내용과 본질

"법치" 와 "예치" 는 연관이 있고 명백히 대립된다.

첫째,' 법치' 는' 예치' 가 수호하는 종법 제도에 대한 것이다. 유가는' 의식' 을 핵심으로 하는 종법법제관을 형성하고, 법가는' 법' 을 핵심으로 하는 군주독재법제관을 형성했다. 양자의 차이는 종법제도에 대한 태도, 즉 귀족의 이익을 대표하는 제도 ("의식") 와 신흥 지주의 이익을 대표하는 제도 ("법") 의 대립, 세습제와 중앙집권제의 대립을 나타낸다.

둘째,' 법치' 는' 덕치' 와' 예치' 가 중시하는' 교육' 을 겨냥한 것이다. 덕치 유도가 없으면 법치도 말할 수 없다.

셋째로,' 법치' 는' 인치' 를 강조하는' 예치' 를 강조하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양자의 차이는' 군' 의 역할에 대한 견해에 있어' 군지' 와' 군법' 의 대립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법의 지배" 의 이론적 근거

법가는 자신의 인성론과 진화론을' 법치' 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다

법가는 모든 사람이' 희리 피해' 나' 이익 피해' 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인간성 앞에서 인의도덕은 모두 무용지물이며, 법률과 법규만이 상벌을 받을 수 있다. 법가도 역사 진화의 서술과 고금 사회의 비교를 통해' 법치' 의 현실적 가능성을 논증했다. 상양은 인류 사회를 상층세계, 중층세계, 현세세계, 상층세계의 네 계급으로 나누었다. "상한" 은 "친" 에 의지할 수 있고, "중간 경계" 는 "인" 에만 의지할 수 있다. "다음 삶" 에서는 "뽀뽀", "인의"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생" 은 이런 낡은 방법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 그 결론은' 옛날에는 현재용이지, 현재용이 아니다' 이며' 당시 입법해야 한다' 는 것이다.

셋째, "법의 지배" 를 구현하는 방법

법가는' 법치' 이론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법치' 를 추진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법 원칙

법가는 입법권이 군주가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무법자, 이군도' 이다. 그들은 천도를 따르고, 민정에 순응하고, 수시로 변화하고, 힘써 행동하고, 명료하게 행동하는 등 보편적인 입법 원칙을 제시했다.

1 .. 천국을 따라가다. 즉 법률의 제정은 자연법칙과 자연환경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2. 사람의 감정 때문에. 법률의 제정은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 추구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3. 수시로 변경하세요. 입법이 시대의 요구와 사회의 현실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양은 가능합니다. 입법의 객관적 가능성을 가리킨다.

5. 명확하고 가벼워야 한다. 법률 법규가 통속적이고 쉽게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법 집행 원칙

법가는' 법치' 를 관철하기 위해 지법, 임법, 통법, 법을 준수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1 .. 명명법. 명확한 입법이 필요하고, 모든 사람이 준수해야 한다. 신법을 서면으로 "인민에게 배포" 하여 "명백하다" 고 주장하고 "명료하다" 고 주장하다.

2. 임발. 심원한 지혜가 필요하고, 사의를 버리고, 법률을 준수하고, 법 집행을 신뢰해야 한다.

3. 한 가지 방법. 통일입법권, 통일법규내용, 통일인민사상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우선, 법가는 다정에 반대하여 입법권이 반드시 군주에게 전부 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법적 내용의 안정성과 조화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 국민의 사상은 반드시 법률로 통일되어야 한다.

4. 법률을 준수하다. 법률 법규에 절대적인 권위를 요구하며, 모든 사람은 법률 법규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주로 군주와 신민의 * * * 준수와 무급 징벌을 포함한다.

(c) 보상 및 처벌의 적용

법가는 상벌을 매우 중시하여 상벌을 운용하는 주요 방법을 제시했다.

1. "감상은 처벌을 받을 것이다." 법률의 규정에 따라, 이 보상은 반드시 장려해야 하고, 이 처벌은 반드시 처벌해야 국민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2. "중상 중벌". 상양은' 중후함' 과' 중형' 만이 군주와 법령을 믿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공로벌죄 보상", "용벌법 보상", "부자와 가난한 자 보상". 상양은 "공로에 따라 보상을 하고, 범죄에 따라 벌을 받으므로 공로로 유죄 판결을 받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

4. "전체 줄이 아니라 같은 곡을 감상한다." 사상과 여론이 법률 상벌과 일치해야 한다는 뜻이다. 법가는 사람의 사상이 반드시 법률법규에 통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상양은' 상벌일교' 를 강조했다. 상양은 공개적으로 "강간을 금지하면 더욱 엄하다" 고 공언했다. "

(4) "법, 사랑, 수술" 의 결합

"법" 은 법령을, "권" 은 권력을, "술" 은 통치 전략과 수단을 가리킨다. 법가는 세 사람의 관계를 처리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1. 법 위주의. 법률가는 법률, 권력, 예술이 군주가 떠날 수 없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권력이 없으면 법과 예술을 할 수 없다. 정치는 없고, 정권과 법령이 있지만,' 한간' 을 막을 수는 없다. 법률 법규가 없으면 감독, 관리, 제재가 없다. 세 가지 중 법률 법규가 가장 중요하며, 반드시' 법 위주' 로 형세와 기술을 병행해야 한다.

2. 법과 세력의 결합. 심도는 권력이 군주가 국민을 제압하는 근본 조건이며,' 금지령' 의 효과적인 보장이라고 제안했다. 처리법과 세력의 관계에서 법가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하나는 법세의 결합이다. 둘째, 세력이 군에 의해 통제되고, 법은 신하에 의해 통제된다. 셋째, 법에 따라 강권을 행사하다.

3. 방법과 조작의 결합. 법가의 술은 군주가 관원을 통제하는 정치 기교를 가리킨다. 법률가들은 정치 수완이 법과 마찬가지로 군주가 국가를 다스리는 도구이며 독재 권력의 보장이라고 생각한다. 법가는 정치적 수완으로 정세를 강건하게 하는 사상을 내놓았다.

첫째, "활동하지 않는" 예술. 즉, 군주 법 집행 관리,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고 신하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다.

둘째, "책임 성" 의 기초. 즉, 법은 관리들에게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며 명실상부하다는 것이다.

셋째, "제후를 제압하는" 예술. 신하가 공개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암흑예술' 즉, 싸움을 일컫는 말이다.

요약하자면, 법, 정, 술의 결합은 법가 사상의 총결산과 귀착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