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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상화의 오른쪽에 있습니다

초상화와 초상권의 차별화 및 분석

민법통칙' 제 100 조는 "시민들이 초상권을 누리고, 본인의 동의 없이는 영리를 목적으로 초상을 사용할 수 없다" 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법에는 초상권의 개념이 있지만 초상권의 내포와 외연은 법의 형태로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으며, 그 법적 의미도 권위적인 해석이나 규정을 받지 못했다. 초상화란 무엇입니까? 자해나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예를 들면 중국 인민대학의 양립교수 (박사생 멘토, 우리 국민법전 인신침해 부분의 초안인 중 하나), 인물상은' 비슷하고, 닮다',' 닮다' 는 인물의 이미지와 비교된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인물과 비슷한 이미지' [1]; 그림, 사진, 조각, 비디오, 영화, 텔레비전 등 예술 형식을 통해 시민의 모습을 물질 전달체에 재현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말한다.

초상권은 시민의 구체적인 인격권이다. 초상권이 뭔가요? 초상권은 시민들이 자신의 초상화에 반영된 이익을 내용으로 하는 인격권이다. 다른 인격권에 비해 초상권의 객체 자체는 일정한 재산 이익 요소, 즉 사용으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초상화의 인격 이익에는 정신적 이익과 재산 이익, 특히 재산 이익이 뚜렷하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은 예쁘고 아름다운 가치가 있고, 한 사람은 못생기고 못생긴 가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못생기지 않은 사람은 광고를 거의 하지 않는다. 이는 인물의 심미적 가치를 포함한다.

권리, 라틴어는' jus' 로 권리와 법률을 모두 가리키며, 공정하고 정의의 의미 [2] 를 포함한다. 권리라고도 하는 법적 권리는 국가가 법률 규정을 통해 법률 관계 주체에 대해 어떤 행동을 하거나 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어떤 행위를 요구하거나 하지 않도록 하는 허가와 보장 [3] 이다. 정치적 권리, 경제적 권리, 사회적 권리 등으로 나뉜다. 민사권은 재산 유무에 따라 재산권 (재산권과 지적재산권) 과 인신권으로 나뉜다. 인신권은 자신과 불가분의 관계로 직접적인 재산 내용 없이는 양도할 수 없는 민사권 [4] 을 말한다. 인신권은 신분권으로 나눌 수 있다 (배우자권, 친권, 보호권 등 특정 신분에 따라). ) 인격권은 대상이 개인의 이익인지 신분관계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인격권은 민사주체가 독립인격을 유지해야 할 권리를 말하며 인격이익을 대상으로 한다. 인격이익은 민사주체가 개인의 자유와 인격존엄성, 생명, 건강, 이름, 명예, 프라이버시, 초상화 등에서 누리는 이익의 합계를 말한다 [5]. 초상권은 인격권의 일종에 속한다.

초상권은 자연인의 인격 표지로 자연인의 외모 속성을 반영한다. 기본 내용은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언제든지 어떤 형태로든 초상화를 만들 수 있는 독점권과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화를 불법적으로 만드는 것을 금지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둘째, 전용권,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을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권리, 여기에는 초상사용권의 양도권도 포함된다. 세 번째는 이익 보호권이며 권리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은 불가침의 의무가 있다.

초상권의 개념상 1 에 유의해야 한다. 법인은 초상권이 없다. 초상은 자연인의 외모 속성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언어적으로는' 사업단위의 빛나는 이미지' 와 같은 법인에 대한 이미지 묘사가 있다. 2. 초상권 속 초상은' 상' 에 있다. 얼굴, 이목구비,' 얼굴' 의 형상만 가리킨다. 이것은 정확하지 않다. 인물상은' 이목구비',' 얼굴형' 을 가리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인의 외모가 물질적 전달체에서 재현되는 것을 가리킬 수 있다. 물론 주로 사람의 얼굴 이미지를 가리키지만' 얼굴' 이나' 이목구비' 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사진이 가지고 있는 영상이 왜 한 사람의 이미지를 재현할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을 때, 그 인물상이 그 사람의 초상화인지 확인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사진명언) 물론, 누구의 초상화인지 판단할 수 없다면, 물론 누구의 초상화가 침해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 없다. 하이난성에서 열린 제 1 회 인체 사진예술순회 전시회에는 한 여성 모델의 사진이 티켓에 인쇄되어 있다. 이 사진은 모델의 초상이며 제목은' 미녀' 이다. 표는 이 사진 인물의 윗입술을 자르는 데 사용되어 소송을 일으켰다. 논란의 초점은 이' 무얼굴' 사진에 대한 무단 사용을 구성할지 여부다. 3. 문자묘사는 초상화의 재현에 속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모모, 뾰족한 입원숭이 얼굴, 일년 내내 막힌 코, 악취가 나고, 딱정벌레 한 켤레가 싫은 눈빛을 반짝이고 있다. 이것은 뇌의 재처리가 필요하며 초상권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만약 침해가 있다면 명예권 침해로 해결할 수 있다. 4. 건물에는 초상권은 없지만 새 저작권법에 따라 작품이 있어 작품의 일종이다. 5. 초상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저작권은 두 가지 권리가 있다. 초상권은 기본권이고 저작권은 파생권이다.

둘째, 초상권 침해의 구성과 초상권 행사

초상권 침해에 대한 확인은' 민법통칙' 제 100 조에 따라' 본인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시민의 초상을 사용할 수 없다' 며 구성요건은 두 가지다. 첫 번째 조건은 실천에서 때로는 너무 넓어서 수시로 본인의 동의를 구해야 할 것 같고,' 침해를 멈추지 않는 이유' 를 세 개 더 추가해야 할 것 같다. "불법을 저지하는 이유" 에 관해서는, 법적으로 금지된 행위가 시행되었지만, 법률에 구체적으로 규정된 위법하지 않은 사유가 있어 시행된 행위가 합법하게 되어 위법을 저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불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법명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익성: 고급 임무 사진전,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 촬영 및 비판 발표, 탈주범 수배 등 사회적 필요를 지키기 위해

② 내 관심: "너를 찾아라" 출판;

(3) 뉴스: 집회, 대열, 의식에서 초상권을 침수해 초상권을 주장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마찬가지로 단체 사진 속 개인은 초상권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

(4) 특정 공공활동을 기록하기 위해 참가자의 초상을 사용하는 것은 초상권이 사용될 것을 약속하는 것과 같다.

반대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 의 중요한 요소는 때때로 너무 좁아서 시민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멧돼지 조각상의 입에 의도적으로 광각렌즈로 자신의 송곳니를 넣는 것과 같은 다른 사람의 초상화를 불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윤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침해를 위한 것이다. 그래서' 초상화 모욕 제외' 제한을 늘릴 수 있다. 초상권 침해의 실천적 요소를 총결하다: 본인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모욕 사용 제외),' 불법사유는 막는다' 는 것이 없다

셋째, 초상권 침해 손실에 대한 민사 책임

초상권 침해에 대한 민사책임에는 침해 중지,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 등이 포함된다. 초상권 침해의 손실은 일반적으로 정신적 보상이며 판사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정신 피해 보상 기준 결정 방법,' 민사침해 정신손해 배상 책임 인정에 관한 대법원의 몇 가지 문제에 대한 설명' 제 1 10 조' 정신손해 배상 액수는 (1) 침해자의 결함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법에 달리 규정되어 있지 않는 한; (2) 침해 수단, 장소, 행위 등 구체적인 상황; (3) 침해의 결과; (4) 침해 자의 이익; (5) 침해자가 책임을 지는 경제적 능력; (6) 법원 소재지의 평균 생활수준. 법률, 행정 법규는 장애 보상, 사망 배상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법률, 행정 법규의 규정이 적용된다. " 주로 판사가 상술한 요소를 통해 자유롭게 재량하는 한편, 대우와 적절한 제한의 원칙을 구별해야 한다. 지역마다 당사자, 세력 범위, 사건의 성격에 따라 기준을 적용하기가 어렵다. 나는 세 가지 측면에서 보상 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가해자에 대한 처벌의 역할; (2) 피해자를 위로하다. (3) 사회에 교육적 역할을 한다. 위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배상액은 정확하다. 각 지역은 현지 경제 상황과 1 인당 소득 수준에 따라 한도를 적절히 설정할 수 있지만 정신적 손해 배상 금액은 원칙적으로 고정해서는 안 되며 판사가 자유롭게 재량해야 한다.

예 1: 굴신씨 수색: 상해의 한 19 세 여대생이 상해 굴신일용품유한회사의 모 슈퍼마켓에서 몸수색을 당한 후 분노하여 고소했고, 상해시 홍구구 인민법원은 최근 피고인 10 일 이내에 신문에서 원고에게 원고에게 사과하라고 판결했다. 200 1 년 7 월 8 일 원고 전원이 왓슨 쓰촨 북로점을 떠날 때 문 앞 경보음이 갑자기 울렸다. 피고는 원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사무실로 데리고 가서 탈의검사를 했지만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다. 원고는 피고에게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며 강력하게 항의했고 피고는 동의하지 않았다. 원고는 뒤이어 법원에 기소해 피고에게 사과와 정신적 손실 보상 등 비용 50 만원을 요구했다. 1 심 판결은 정신적 피해 25 만 원을 배상했다. 굴신씨' 항소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바지를 벗어야 한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않아 침해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2 심 법원은 굴신씨가 충분한 유효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바지 강제 탈피 여부' 에 대한 세부 사항을 모호하게 했다. 실제로 굴신씨의 일부 소송 요청을 지지하여 654.38+0 만원으로 개판했다. 이것은 또한 판사의 자유재량권의 범위를 보여준다.

예 2: 인견공식: 상하이 조계사영관, 아편전쟁 이후 청정부가 부패하고 무능하다. 이 일대에는' 중국인과 개가 들어갈 수 없다' 는 간판이 걸려 있다. 산시 () 성 바오지 () 시 금대구 법원이' 인견공식' 을 판결하고 원고가 패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사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999 년 8 월 6 일 정오, 왕 부부는 Baoji Xiangyang Foods Co., Ltd. 왕은 자신의 인격존엄성이 침해당했다고 생각하여' 소비자 권익보호법' 으로 기소해 식당에 2 만 5000 원을 배상할 것을 요구했다. 소비법' 제 14 조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 사용, 서비스를 받을 때 인격존엄과 민족풍습을 존중할 권리가 있다" 고 규정하고 있다. 사람과 개가 함께 밥을 먹는 경우, 인격 존엄성에 대한 정신적 보상이 관련된다. 유감스럽게도 법원은 원고의 소송을 기각했다, 식당이 고의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넷째, 초상권에 관한 몇 가지 사례.

사건 1, 유가령과 산 터우 앨리스 화장품 회사

산두시 앨리스 실업유한공사는 홍콩 영화배우 유가령의 동의 없이 화장품 봉지에 초상화를 인쇄했다. 상해에서 증거를 수집한 후 유가령은 상해에서 앨리스 회사를 기소하여 침해 중지, 사과, 손실 654.38+0 만 원을 배상할 것을 요구했다. 중재 종결, 보상 65438+ 만. 나는 대부분 희망 공사에 기부했다고 들었다.

엄밀히 말하면, 사진활동에서는 다음 상황 중 하나라도 있으면 타인의 초상권 침해로 인정될 수 있다.

1.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방해받지 않는 불법 사유로 초상권을 사용하는 행위.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초상을 사용하는 행위는' 남의 초상 부적절한 사용' 이라고도 한다. 우리 민법에서 초상권에 관한 법률 규정은 기본적으로 초상권을 겨냥한' 부적절한 사용' 이다. 이런 부적절한 사용은' 영리를 목적으로' 와' 비영리를 목적으로' 의 불법 사용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거나 초상권자의 동의를 구하면 시민의 초상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이해는 일방적이다. 우리나라 민법통칙 제 100 조는 "시민들은 초상권을 누리고, 본인의 동의 없이는 영리를 목적으로 초상을 사용할 수 없다" 고 규정하고 있다. 최고 인민 법원의 "집행에 관하여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초상화를 비영리적으로 사용하는 행위에서는 침해 방지 사유가 있는 행위만이 합법적이다. 보도된 바와 같이 공안기관이 발표한 범죄 용의자를 체포하는' 지명 수배령' 등등.

초상권은 성명권과 마찬가지로 모두 독점권이다. 개인 초상화의 소유, 사용 및 처분은 시민 본인만 소유할 수 있으며, 그 동의 없이는 다른 누구도 누릴 수 없습니다. 초상권 침해 행위는 영리를 목적으로 시민의 초상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초상에 대한 독점권을 존중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목적으로든 복제, 전파, 전시회 등이 있다. 공민의 초상권은 마땅히 공민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초상권에 대한 침범을 구성할 것이다.

2. 남의 초상을 무단 제작합니다 (남의 사진 포함).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초상 (사진) 을 창작하고 점유하는 행위. 사진작가에게 다른 사람의 사진을 찍는 행위다.

초상화는 시민의' 인격' 의 외적 표현이며, 나만 자신의 이미지를 재현할지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있다. 초상 작품이 공개 발표나 소유를 위해 만들어졌는지 여부는 초상권 침해 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공개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침해를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스튜디오가 보존하기 위해 고객의 사진을 몰래 인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셋째, 악의적인 모욕, 타인의 초상 추화. 행위자가 악의적으로 모욕하고, 추잡하고, 더럽히고, 다른 사람의 초상화를 손상시키거나, 다른 사람의 초상화의 무결성을 파괴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사진을 변경, 왜곡, 소각, 찢기, 거꾸로 걸어 놓는 행위는 초상권에 대한 침해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명예권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요약하자면, 사진 실습에서, 흔히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는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소위' 초상권 침해' 라는 보도가 갈수록 많아지는 것 같다. 왜요 나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세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사진작가가 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진작가가' 이익' 을 목적으로 고의로 사람의 초상권을 침해한 것이다. 셋째, 촬영자는 초상권의 법적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신문에서 자신의 초상을 보면 배상 청구를 고소한다.

1,'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 는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본인의 동의 없이 다른 사람의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둘째, 영리행위는 타인의 초상권을 침해한다. 즉, 사용자가 주관적으로 다른 사람의 초상을 사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소위' 이익' 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보통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주관적 고의와 객관적 영리행위가 존재하는 한, 행위자가 영리목적을 달성하든 그렇지 않든 모두' 영리' 사실을 구성한다.

2. 어떤 형태로든 타인의 초상권 (명예권, 명예권) 을 침해하는 것은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 즉, 피침해자는 침해자에게 침해 중지, 명예 회복,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초상권자의 허가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초상권자에게 실제 피해를 입히면 초상권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입히는 등 사용자도 침해 (초상권) 책임을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법 관행에서는 비영리 목적으로 시민의 초상화를 훼손, 추화, 왜곡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위에서 분명히 알 수 있듯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 은 시민의 초상권 침해 여부를 확정하는 유일한 전제와 요구 사항이 아니라 침해 책임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줄거리일 뿐이다.

3. 초상 소유자는 초상 작품을 사용하기로 동의했지만 사용자는 초상 소유자의 허가 범위, 지역 및 기한을 초과했다. 이런 상황은 초상권자에게 실제 손해를 입히는 것은 필요 없고, 침해권 책임을 구성할 필요가 없다. 물론 이 상황은 일반적으로 위약 책임이다.

초상권 침해 민사 책임 부담 방식

우리나라에서는 초상권 침해에 대한 책임 방식이 주로 민사 책임이다. 이런 민사 책임 방식은 침해 중지,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침해 중지, 영향 제거, 배상 사과는 비재산 책임 방식이고 배상 손실은 재산 책임 방식이다. 우리나라 사법실천에서 침해 책임의 인정은 일반적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을 배상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줄거리가 심각하든 그렇지 않든, 이윤이 있든 없든, 불법 사용의 목적이 이윤이고 초상화 소유자가 배상을 요구하면 침해자는 반드시 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비영리 초상권 침해, 즉 초상권 침해에 대한 정신이익 보상의 인정은' 줄거리가 심각하다' 는 기본 기준이다. 줄거리가 경미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은 것은 일반적으로 물질적 배상을 선고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법과 사법실천 (주로 후자) 에 따르면 특정 상황과 사회적 이익에 따라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초상화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상화 소유자의 동의 없이는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없지만, 어떤 경우에는 초상화 소유자의 동의 없이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의 초상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항변 이유를 제공한다. 이러한 항변의 이유는 사용자에게 합리적인 사용 조건을 제공하여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초상화를 사용하는 불법성을 방해한다.

우리나라는 이 방면의 구체적인 법률 규정을 제정하지 않았지만, 사법실천에서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1. 국익과 사회적 요구를 지키기 위해 뉴스 가치가 있는 공인의 초상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초상화를 사용하여 국가 지도자, 정치 운동가, 선진 인물의 사적을 보도하다.

공적인 인물은 일정한 지위와 뉴스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각 업종의 유명 인사이다. 그들의 활동은 종종 국가 정치, 경제, 사회생활, 문화오락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초상화를 이용하여 그들의 사적을 보도하는 것은 이성적이어야 한다. 첫째, 국가와 사회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적인 인물의 초상을 사용한다. 공인은 일정한 지위와 뉴스 가치를 가진 사람이며, 보통 각 업종의 유명 인사이다. 그들의 활동은 종종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생활, 문화오락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그들의 초상화를 사용하여 그들의 사적을 보도하는 것은 대통령, 정치가, 외교관, 학자, 발명가, 작가, 예술가, 배우, 운동선수, 성공한 실업가 등 이성적이어야 한다. , 소식이 있습니다. CCTV 진행자, 공안대 교사 이소중원위약업회사 초상권 침해 분쟁사건. 2000 년 7 월 5 일, 이 패소는 풍대구 인민법원 1 심에서 패소했다. 본안과는 원고가 코스웨이 사진전에서 촬영한 사진이 피고의 광고화보에 나타나 이 사진을 담담한 배경으로 처리했고, 진 () 리는 산시 코스웨이 () 가 초상권을 침해했다고 판단해 법원에 고소했다. 법원은 진 () 과 이 () 가 기념사진을 찍은 중원위 사진전은 공익성 사회활동에 속한다고 심리했다. 완전히 대중에게 전파될 수 있으며, 사진의 기술 처리는 주요 내용의 표현에 영향을 주거나 왜곡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원위 회사가 편성한 광고 브로셔는 기업 인지도를 높이고, 좋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직접적인 영리목적도 없고, 국가 관련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시민은 초상권을 가지고 있지만 초상권 행사는 어느 정도 제한을 받아야 한다. 결국 법원은 이와의 초상권이 침해되지 않았다고 판결했다.

2. 특정 장소에서 특정 행사에 참가한 사람의 초상을 사용한다. 각종 집회, 퍼레이드, 의식, 축제 등 행사에 참석한 인물의 초상화. 이런 활동은 왕왕 뉴스 보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참가자들은 어느 정도 초상권을 포기했고, 이런 행사에 참여할 때 누구도 자신의 초상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특정 장소에서 형성된 초상화는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지 않고 초상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3. 관광지의 사진 창작에서 사람을 포인트로 하거나 사진을 찍을 때 사람을 찍는다. 이런 경우에 사람은 주체가 아니다.

4. 정당한 여론감독권을 행사하기 위해 (헌법은 시민들이 감독권을 가지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음), 일부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를 비판하기 위해 행위자의 위법이나 비도덕적 행위를 비난하기 위해 대중을 교육하기 위해 법률을 준수하고 사회공덕을 존중하며 사회질서를 지키는 등. 시민 초상화를 이용하여 자신의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을 발표하다. 공공 기물 파괴, 환경 오염 등을 촬영하는 행위;

5. 초상권자, 기타 자연인 및 기타 사회공익목적을 위해 초상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신문과 텔레비전에 당신을 찾는다고 발표했을 때, 제 사진으로 행방불명인 사람을 찾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6. 소송 활동에서 증거 (형사나 민사소송 과정 중) 로 사용되는 시민의 초상화 국가기관은 공무 수행을 위해 시민의 초상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공안기관은 초상화를 이용해 수배령을 만들고 도주범이나 기타 범죄 용의자를 추적한다.

7. 국가기관이 법 (예: 행정법 집행 과정 중) 을 시행하고 적용하는 시민의 초상화

8. 과학연구와 문화교육을 목적으로 일정 범위 내에서 다른 사람의 초상 (주로 공개범위) 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임상의학 교육과 과학연구를 목적으로, 특정 장소나 전문 신문에 환자 사진을 전시하는 등. 시민 초상을 사용하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나는 현재 시민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은 또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문장 속' 삽화와 그림 사진' 과 뉴스 사진과 보도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한다.

둘째, 그림 설명 텍스트를 표준화하십시오. (예: 작품 이름 등.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구두 합의" 를 믿지 마라.

넷째, 잡지 표지는 사진을 신중하게 사용한다.

다섯째, 기고할 때 (신문잡지, 각종 영화대회), 뒤의 글에 주의하고, 작품 허가 사용 제한을 더해야 한다.

6. 각종 모델 초빙 사진 행사에 참가하려면 주최 측과 모델 간의 약속에 주의해야 한다.

일곱째, 핵심은 초상권자의 서면 동의를 얻는 것이다.

법은 시민 초상권 침해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만 우리나라 시장경제의 발전과 함께 특히 WTO 에 가입한 이후 사진작품의 사용 (범위) 은' 이익' 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경제요인의 침투가 더욱 그렇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우리 나라의 초상권에 대한 법적 보호는 여전히 원칙적이다. 예를 들어,' 영리성' 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뉴스 매체의 사진이 영리성에 속하는지, 공인초상권, 특히 정치인과 연예계의 초상권; 고인의 초상 사용권의 정의. 우리가 사진상을 처리할 때 직면하는 문제는 왕왕 매우 구체적이다. 그래서 이런 추상적인 명사로 우리가 만난 구체적인 일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여기서 가장 어려운 것은' 이익 추구' 이다. 이 때문에 사진작가로서 인물과 관련된 인물상을 촬영할 때, 특히 사용할 때는 신중함, 합법, 증거-이 세 가지가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내 말은, 모두가 초상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초상권을 사용하려면 다른 사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 안전하다. (그래서 나는 오늘 특별히' 초상 사용' 과' 작품 대리' 에 관한 계약과 합의 샘플을 가지고 와서 참고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초상권" 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질문:

1. 기업이 직원 초상화를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까?

대답은' 예' 입니다: 아니요!

2. 초상권은' 얼굴' 만 돌보나요?

안 돼! 사람들이 초상화를 볼 때마다, 항상 기록된 법률 주체의 인격적 특징을 연상한다. 이런 인격적 특징은 인류 사회의 중요한 자원이며, 그 잠재적인 거대한 상업적 가치는 특히 현대 상업사회에 의해 중시된다 (예: 최근의 TCL 휴대폰 광고와 초청된 한국 여배우). ) 을 참조하십시오

다른 특징이 뚜렷한 신체 부위의 시각적 이미지도 기록된 법률 주체와 법률 주체의 인격적 특징을 생각나게 한다. 따라서 뚜렷한 특징을 지닌 다른 신체 부위의 시각도 초상에 속하며 초상권의 보호 범위 내에 있다.

인물' 구성 여부는 자연인의 정면 얼굴을 중심으로 하는 동시에 사회 일반인의 인지 수준을 시험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볼 수 있고 판단할 수 있지만, 측면이나 다른 부위를 나타낸다면, 일반적으로 익숙한 사람들이 이미 그들이 대표하는 사람을 판단할 수 있다면, 측면이나 다른 부위도' 인물' 을 구성한다.

단체 사진에 초상권 문제가 있습니까?

네. 개인 초상화의 초상권자의 인격권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일단 침해를 당하면 초상권자는 법에 따라 침해자에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하지만 집단 초상화의 초상권은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집단 초상화는 모든 권리자 독립 초상화의 집합이며 독립성과 동일성이 통일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모든 초상권자들은 사진에서 독립된 인격권을 누리고 있다. 반면에 물리학에서 집단 초상화는 불가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독립적으로 권리를 주장할 권리가 있다).

현재의 사법 관행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집단 초상화 속 특정 사람을 대상으로 악의적인 파괴, 오염 또는 추잡한 행위가 있다면, 이런 특정 사람의 인격권 비율은 모든 초상권자를 포괄하기에 충분하며, 그 초상화가 침해된 것이 분명하다.

둘째, 집단 초상 사용이 집단 초상 중 특정 개인의 초상권을 침해했는지 판단할 때 이용자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지 상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기본적인 근거가 되어야 합니다.

단체 초상화의 법적 보호 수준이 개인 초상화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단체 초상화 속 개인 초상권은 어느 정도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런 제한은 모든 단체 사진작가의 합리적 사용을 보장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현행법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4. 다른 사람이 싸우는 사진을 찍는 것이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는가?

저항은 있지만 위법 사유가 있는 경우를 봐야 한다. 예를 들어 점원과 고객이 싸우는 태도는 매우 나쁘다. 사회적 이익으로 볼 때, 이 상황은 영업사원의 직업도덕에 위배되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이런 부정적인 현상을 폭로하는 것은 사회 진보에 유리하다. 따라서 이런 사건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회뉴스이며, 어떤 시민이라도 뉴스를 보도할 권리가 있으며, 뉴스 사진 촬영은 뉴스 보도의 수단 중 하나이다. 이 장면을 촬영한 사진은 공익을 위해 타인의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으로, 판매원의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다.

그러나 두 형제가 다투고 있다면 너도 마찬가지다. 。 。 전반적으로, 아닙니다. 。 。 。

5. 행정기관이나 관련 기관이 시민의 초상화를 "노출" 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한 버스정류장에서 도둑 몇 명을 붙잡았지만 범죄를 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승객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그들의 초상화를 쇼핑몰에 붙여 현지 파출소와 함께' 사진 노출' 을 했다. 심혈을 기울인 것 같고,' 도둑사건' 이 법을 어긴 이유도 있지만. 。 。 。

다른 사람의 사진, 특히 공공장소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이런 게시와 관련 글묘사로 인해 그 사람에 대한 불특정 다수의 부정적인 평가가 이뤄지면 다른 사람의 초상권에 대한 침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위의' 도둑 사건' 은 법적 경로와 절차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 범죄라도 인민법원은 법정 절차와 규정에 따라 발표할 수밖에 없다.

행정처벌법' 규정에 따르면 행정처벌의 종류와 범위는 법률, 규정, 부처 규정에 의해서만 설정될 수 있으며, 기타 규범성 문서는 행정처벌을 설정할 수 없다. 여기에는 한 가지 원칙이 있다: 행정기관의 경우, 법률허가 없이는 정부기관이 할 수 없다. 시민의 경우, 법적으로 금지된 일이 없는 한, 시민들은 그들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법률과 법규를 조사해 보았지만 공안기관이 사진을 공개해 시민을 처벌할 수 있는 것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파출소의 행위는 임의 침해 행위에 속한다.

6.' 침해' 당한 후 피해자의 보호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

나는' 파산 후의 맛' (뉴스 사진) 이라는 유명한 사진 한 장을 기억한다. 사진의 설명문은 "답답한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은 원선양방폭설비공장 공장장인 석영걸" 이다. 사진은 1986 에서 촬영돼' 중국 청년보' 에 게재돼 한때 전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후 이 사진은 신문과 기타 언론에서 자주 볼 수 있다. 1999 년 4 월, 석영걸은 저자와 관련 언론을 법정에 고소했다. 이 보도가 실제로 원고에 대한 비하와 추태를 이뤄 원고의 초상권과 명예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 민법통칙 규정에 따르면 인민법원에 민사권 보호를 요청하는 소송 시효는 2 년이다. 즉, 권리자는 자신의 권리가 침해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알아야 하며, 2 년 이내에 법에 따라 인민법원에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권리자는 더 이상 인민법원의 보호를 요청할 권리가 없다. 권력자의 승소 권리가 소멸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석영걸의 소송은 이미 법적으로 규정된 소송 시효를 넘어 승소할 권리가 없다.

7, 무결성 원칙!

인민사진' 에서 한 작가가 문장' 초상권 분쟁의 한 가지 처리 방식' 을 쓴 것을 기억하며 초상권자가 이른바' 위탁서' 라는 비밀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촬영대상자의 사진을 촬영한 뒤 촬영대상자에게 백지 한 장에 자신의 이름과 주소를 남기고 확대된 사진을 촬영대상자에게 보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사실, 백지의 다른 면은 발표에 동의한 성명이 있는 힌지이다. 이런 방법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나라의' 민법통칙' 과' 계약법' 은 모두' 무효 민사 행위' 를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계약법' 제 52 조는 당사자가 사기, 협박의 수단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행위를 무효 계약으로 간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동시에, 우리 나라의 민법통칙은 상응하는 원칙을 규정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자발적, 공평함, 동등한 유상, 성실신용' 이며, 그 중' 성실신용' 원칙은' 제왕조항' 이라고 불린다. 첫째, 공무원은 민사활동에서 선의를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둘째, 계약의 해석에서는 성실한 신용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법원이나 중재기관이 계약을 해석할 때 성실신용원칙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책임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정직과 신용의 원칙으로 법률 규정의 부족을 보완한다. 중요한 것은 마지막 점에서' 성실신용' 원칙이 사법인들에게 일정한 자유재량권을 부여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제국 조항이라고 부른다. 법에 허점이 있을 경우 성실한 신용원칙이 법을 설명하고 메울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므로 스스로 총명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총명하고 오히려 총명하다" 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음에 드시면 받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