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법률 자문 - 질문 9.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재배와 법률 시스템 구축" 측면에서 대답하십시오. 대답이 좋으면 2-5 배 가산점을 즐기세요.

질문 9.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재배와 법률 시스템 구축" 측면에서 대답하십시오. 대답이 좋으면 2-5 배 가산점을 즐기세요.

1.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은 법치 사회에 녹아들고 있다. 미래 사회의 누구에게나 법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수립되고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면서 모든 시장 주체는 반드시 통일된 규칙이나 제도를 따라야 한다. 이 고도로 규제되는 사회에서,' 법적 수단' 은 우리의 현실 사회 관계에 점점 더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이것은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위대한 성취의 창조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의 법률 지식이나 법률 기술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발전을 고려하고 생명을 돌보는 태도로 실천의 지평을 판단할 때, 필요한 법적 소양은 현대 시민, 특히 청년 학생들이 사회에 발붙일 때 없어서는 안 될 기본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법적 소양이란 무엇입니까? 요컨대 법률을 이해하고 운용하는 능력이나 자질을 가리킨다. 한 사람의 법적 소양은 그가 법률 지식을 습득하고 운용하는 기술과 그의 법률 의식을 나타낸다. 법률 지식은 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성문법의 규칙, 즉 이른바 법조체계에 관한 지식이다. 두 번째는 법학에서 원칙에 관한 지식, 즉 이른바 법리나 법학 이론이다. 일반적인 의미의 법률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몇 가지 기본적인 법률 규정을 숙지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원칙을 파악하는 것이다. 법률의식은 사회의식의 한 형태다. "법률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견해, 현행법에 대한 요구와 태도, 법에 대한 평가와 해석,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 어떤 행위가 합법적인 평가인지, 법률현상에 대한 인식과 법률관념을 포함한 사람들의 법률적 감각의 합이다." [1] 양호한 시민법의식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법을 준수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시민들이 좋은 법적 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법을 준수하는 것이 국가 권력의 외적 강제에서 법적 권위와 법률에 포함된 가치 요소에 대한 시민의 인정으로 바뀌므로 법에 따라 권리를 엄격하게 행사하고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타인의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권리와 자유를 충분히 존중할 것이다. 분쟁과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법적 수단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자신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법적 무기를 의식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치안을 파괴하는 행위를 자발적으로 보이콧할 것이다. 게다가, 양호한 시민법의식은 시민의 이성 준법을 유도하고 법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성 준법은 법률 이념에 기반한 이성 법률 감정과 이성 법률 인식에서 비롯된다. 법률의식은 일반적으로 법률심리학, 법률관념, 법률이론, 법률신앙이 통합되어 있는데, 그 중 법률신앙은 법률의식의 최고 수준이며 대학생 법률교육의 핵심이다.

이른바 법적 신념이란 법에 대한 사람들의 무한한 신앙과 숭배이며, 행동의 가장 높은 준칙이다. "공공 법률 신앙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며, 한 나라의 법치의 핵심 요소이다. 이 때문에 볼만의 지론 명언은' 법은 반드시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쓸모가 없다' 는 말이 널리 퍼지며 법치를 숭상하는 모든 사람들이 믿는 진리의 원칙이 될 것이다. [2] "법적 신념은 법률에 대한 인정과 복종이며, 그 본질은 법률 지향과 법률 통치에 대한 추구이다. 법을 믿어야 우리는 법을 지킬 수 있다. 공정성과 정의의 상징으로, 법을 준수하는 것은 법률 신앙의 외적인 표현일 뿐, 법을 준수하는 정신은 법률 신앙의 영혼이다. 법을 준수하는 정신은 주체가 법을 준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법을 일종의 도덕적 책임과 의무로 내부화하고, 강제법을 자발적으로 법을 준수하고, 강제법을 자각하여 법을 준수하고, 다른 법을 자율으로 바꾸는 것이다.

인류 사회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민주적이고 질서 있는 사회일수록, 이 사회 상황에서 법에 대한 시민의 존중과 수요가 더욱 강해진다. 이 시민들이 법률 (규칙) 을 추구하는 이유는 그들이 법률 규칙을 신뢰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전자상거래 데이터베이스-62 * 7' 7 *% * 2 * $6+는 법적 규칙을 통해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고 정부 권력 통제를 구체화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는 "법치는 보편적이고 안정적이며 명확한 사회규범이며, 인격권위, 특권 위엄, 본연의 애정이 아니라 공공권위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사회의 발전을 고수평시로 조정하면 우연성, 임의성, 특권의 침해를 자동으로 제거하거나 저항할 수 있어 엄격한 규범과 제도화된 양성 운동에서 사회가 고도로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질서와 상태를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사람들의 생활 안배 방면에서, 법률 규칙은 개인, 개인과 정부, 조직 사이에 묵계가 있어야 하며, 자기조절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이런' 묵계' 와' 조정 메커니즘' 은 인간 생활의 고도의 조화를 촉진하고,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극대화하며, 계급과 국가를 가리지 않고 자유롭고 돌보는 생활 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3] 따라서 한 나라 시민의 전반적인 법적 소양을 제고하는 것은 두 가지 측면으로 시작해야 한다. 하나는 시민에게 법률 지식을 전수하고, 시민의 법률의식과 법률적 신념을 키우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회 민주화와 법치화 과정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2. 의심할 여지없이, 교육 위주의 고등학교로서 청년 학생의 법적 소양을 이끌고 빠르게 제고하여 사회 현대화 과정에 참여하고' 현대 인재' 를 형성하는 것은 당연한 책임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대학생들의 범죄 수치가 빈번히 상승하면서 캠퍼스가 평온하지 않고 대학생의 법적 소양이 여전히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습니다. 광저우시 사법국 오운남 동지가 광동성의 49 개 일반 고교를 조사한 결과 충격적이었다. 198 1- 1998 을 보면 이 49 개 일반 고교에는 626 명의 학생이 범죄를 저질렀으며, 같은 기간 학생 수의 약 3 분의 2 를 차지한다. 2003 년 4 월 3 일 오후 저장성 가흥시 수주구 인사노동보장국 공무원 두 명이 사무실에서 피살됐다. 경찰은 용의자가 월요일 22 세로 저장대 농업과 생명기술학원 농학과 대졸 졸업생임을 확인했다. 그는 구내 공무원 공개 채용에서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과했지만 신체검사는 통과하지 못하고 채용되지 않았다. 비관적이고 보복할 생각이 생겨 인사부 채용인원에게 화가 나서 결국 살인을 초래했다. 2003 년 3 월 28 일, 최초의 대학생 범죄 예방센터가 난징시 포구치구 검찰원에 설립되었고, 남경대 동남대 등 난징 10 고교가 이 센터의 첫 회원이 되었다. 이' 대학생 범죄 예방 센터' 를 설립한 것은 조사 분석을 통해 200 1 년 해당 지역의 대학생 범죄율이 전년보다 300% 상승했고 2002 년에는 200 1 년보다/KLOC-0 상승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충격적인 대학생 범죄 데이터에 직면하여, 현재 학교의' 법제교육' 과정이 학생들에게 법률을 진정으로 이해시키지는 않았다는 것이 더 적절하다. 황산부상곰' 사건의 당사자인 유해양 (칭화대 학생) 이 말한 바와 같이, "우리 대학 1 학년은' 기본법' 과정을 공부하고 민법과 형법을 배웠지만, 야생 동물 사냥은 불법이라는 것만 알고 있다. 동물원에서 동물을 시약 불태우는 것이 불법인지 아닌지 ..." [5] 이 마음에서 각종 현실의 중대한 문제에 대한 근불안을 바탕으로 필자는 최근 형성된' 법학교육' 이성적 개혁의 사상이 축적되는 것에 대해 더 이야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첫째, 우리는 법률 교육의인지 적 방향을 변경해야합니다.

우리나라의 공식 문건의 정신과 실천에 따르면 학교의' 법제교육' 은' 도덕교육' 에 종속되어 있어 독자적인 지위가 없다. 법제교육' 이' 도덕교육' 에 버금가는 이해와 포지셔닝은 불합리하다. 법교육의 교육성을 실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법교육' 도 묻힐 수 있다. 이런 불합리한 인식 때문에, 오랫동안 크고 작은 고교에서는 이미 독립된 법학과 연구실을 보기 어려웠고, 그 대신 천편일률적인 덕육교무실로 대체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법률 교육을 실시하기가 어렵다.

도덕교육과 법제교육은 모두 사회적 가치 교육의 범주에 속하며, 둘 다 차이와 연관이 있다. 접촉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의 목적은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자격을 갖춘 시민' 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구별해서 도덕교육은 사람의 내면세계를 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법제교육은 사람의 외적 행동을 규범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는 인간의 자질 향상은 사상과 행동 두 방면에서 형성되어야 하며 법제교육과 도덕교육의 결합에 유리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법제교육은 도덕교육이나 도덕교육이 법제교육에 종속되는 문제는 없다. 따라서 법학 교육의 교육 게임은 체계적이고 지위가 독립된 법학 교육 배치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법률 교육의 교수진을 최적화하십시오.

법학 교육은 정치성, 이론성, 지식성, 실천성을 하나로 모은 종합 교육이다. 명확한 목표, 규범적인 내용, 비교적 안정적인 교육 경로뿐만 아니라 정규 훈련을 거쳐 일정한 이론 수준과 실천 경험을 갖춘 법학 교사 팀도 있어야 한다. 현재 이른바' 법학 선생님' 은 모두' 중도 출가' 이며, 심지어 법학 교육을 받지 못한 정공 간부까지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구이' 된' 제자' 가 얼마나 법적 소양이 될 수 있을지 상상할 수 있다.

고교 법학 교사는 학교 교육법과 청년 학생의 성장 법칙에 정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법학학과 지식과 높은 법적 자질도 갖추어야 한다. 각기 다른 학교는 자신의 조건에 따라 전임, 아르바이트, 고용 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유능하고 상당한 수준의 전임 교사 팀을 구성하고, 사법관행이나 법학교육에 장기간 종사하는 파트타임 교사를 보충으로 채용해야 한다. 정통하고 자질이 높은 법학교육 교사 대열을 형성하다.

셋째, 법제 교육의 내용을 조정한다.

고교의' 법률교육' 은 대학생의 법률의식 (법률신앙) 과 법률지식 (법률기술) 을 양성하는 것으로, 주로 법률기초이론, 기본법지식, 법률관념교육을 포함해야 한다. 법학 이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마르크스주의 법학의 기본 관점을 장악하고 사상적으로 법적 권위를 확립하게 하다. 헌법을 해석하고 소개하여 헌법이 민주제도의 산물이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학생들이 올바른 권리와 의무관을 확립하고, 국가 주인 의식을 확립하도록 도와야 한다. 서로 다른 전공을 결합하여 선별적으로 학생들에게 일부 부문법을 소개하고, 학생이 법을 준수하고, 법률을 보호하고, 법률을 적용하는 지식, 기술 및 의식을 배양한다.

현재, 모든 종류의 고교들은' 법률 교육' 에 대응하기 위해' 법률 기초' 과정을 개설해야 한다. 수업이 적고 내용이 많기 때문에, 교수들은 물을 버리고 성공을 열망하는 것처럼, 단지 일련의 지식을 간단히 나열하고 축적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습자는 종종 지치고, 암기하고, 관문을 넘기고, 교사와 학생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괴로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분명히 "법률 교육" 의 진정한 목적에 위배됩니다. 법제교육의 내용 선택에서 서로 다른 유형의 학교가 계층적으로 법제교육과정을 개설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학생이 있는 학교 유형과 전공전자상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57: 4%2!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 ) "고교의 중점 수요는 보편적으로 헌법 형법 민법 등 법률을 보급하는 것 외에도 고교 전공 (업종) 과 관련된 각종 학생 수취인과 연계되는 법률과정을 개설하여' 법제교육' 을 대학생 생활에 가깝게 하고 그들의 내면적 수요에 녹아들게 한다. 넷째, 법제 교육의 실시를 강화하다. 고교법학교육은 우선 법학교육의 독특한 법칙을 따라야 한다. 법학 교육은' 인식' 규범,' 수용' 규범,' 소화' 규범의 교육으로 자각적으로 법을 준수하는 정신, 민주주의, 정의, 효율성, 공정성 등 현대법치 이념을 양성하는 교육이다. 사실, 전통적인 무미건조한' 교실 설교' 에 의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학생들이 생동감 있고 직관적인 실천 활동에서 왜 이러한 규범을 준수해야 하는지, 어떻게 준수해야 하는지 느끼기에 더 적합하다. 법은 실천성이 강한 학과로, 법률 실천 없이는 법을 진정으로 잘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영미법계 국가의' 실천법학 교육 모델' 을 적절히 따라야 한다. 예를 들어, 계발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교과 과정의 주체로 만들고,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와 분석을 통해 최선의 답을 얻도록 독려하고, 교사들은 끊임없이 질문하고, 학생들이 관련 법률 규범, 사실 자료, 각종 요소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머리를 써서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습득한 지식은 더욱 견고하고 깊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롤 플레잉 및 시뮬레이션 사례를 사용하여 실제 또는 시뮬레이션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하면 더 많은 학생들이 관찰, 설명, 역할 전환, 토론 등을 통해 유용한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에 더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어 다양한 공동 작업 방안에서 최적의 방안을 쉽게 식별, 필터링 및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교실에서 사례 분석을 더욱 심도 있고 실용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학생, 교사 간의 관계를 더욱 조화롭게 만들 수 있다. 교사는 더 이상 단순한 교육자와 주요 사례 제공자가 아니라 동등한 사례 참가자와 학생의 도움자이다. 또 예를 들어 수업과 수업의 경계를 깨고, 책을 현실과 분리하고, 제 2 교실 수업을 열고, 정기적으로 감옥을 방문하고, 형사 민사 경제 행정 사건의 재판 활동을 청청하고, 학생들이 직접 대면하는 경험과 사실 분석에서 스스로 가치 판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와 관련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에 묵묵히 영향을 미친다.

또한, 법률 의식의 자각 배양과 법률 기술의 숙달은 법률 기초 과목을 배우면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특정 학년의 어떤 사람에게 한 과목만 주어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대학생의 법제교육은 전체 학습 기간을 관통해야 하며, 학년마다 다른 임무와 중점이 있어야 한다. 물론 이것은 학교 교육의 일반적인 법칙을 따라야 한다. 대학은 몇 년 연속 법률 과정을 개설할 수 없다. 캠퍼스라는 특정 문화전파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관련 전문과정이 법률교육에서 하는 역할과 기능을 충분히 발휘해 학생들이 문화지식을 배우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법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실, 전문교육과 법률교육의 유기적 결합은 학생의 내화와 전문지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률지식을 더욱 유리하게 만들어 학생의 학습과 미래 업무에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법률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발전의 역사는 법의 출현에서 법치의 실현까지 도덕적 법률화와 법적 도덕화의 상호 작용 진화 과정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도덕법화는 인류의 도덕관념이 법률, 즉 양법의 형성 과정으로 주조되었다는 것을 강조한다. 법률 도덕화는 법률 내부화의 자질과 도덕을 강조한다. 중국 고대 예법의 결합과 덕주형보조의 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덕치와 법치를 채택하는 데 실행 가능한 역사 고증을 제공하였다. 필자는 예법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도덕과 법률 조화의 합리적인 핵심을 찾아 오늘날의 사회 발전에서 도덕과 법률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대한 간단한 견해를 제시하려고 시도했다.

법치가 회복된 지 얼마나 되든 간에, 언제나 그물에 새는 물고기가 있을 것이다. 법치의 조정 범위가 아무리 넓어도 항상 우리가 할 수 없는 곳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법치가 실패한 곳은 모두 덕치가 쓸 수 있는 곳이고, 법치는 덕치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 1] 덕치란 도덕자율과 도덕교육, 도덕건설이 사회지배에서 중요하고 운용되는 것을 말한다. 법치와 덕치는 사회지배에서 서로 보완하고 호응하는 것, 즉 법과 도덕의 결합,' 종합통치' 가 되어야 한다. 중국 고대의 법률은 실제로 일종의 2 궤제, 즉 두 가지 제도나 법원과 형식이 병존하는 것이다. 하나는 국가가 제정한 법이고, 하나는' 예법' 과' 도덕법' 이다. 이 두 가지 사회 조정 방식은 서로 협력하여 각종 사회 현상을 조정 범위에 포함시킨다. 그러나, 중국 당대 사회법은 사회조절의 유일한 수단이며, 또 다른 조정 수단으로서의 도덕이 심각하게 결여되어 있다. 이 단일 법률 시스템은 긴급히 조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국 고대' 례' 와' 법' 의 관계를 연구하고, 합리적인 핵심을 흡수하고, 덕치와 법치의 이원법체계를 세울 필요가 있다.

도덕과 법률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모두 상층건물에 속하며, 일정한 경제 기반을 제공한다. 그것들은 사회 규제의 두 가지 중요한 수단이다. 인류가 문명사회에 진출한 이래로 어떤 사회도 질서를 확립하고 유지할 때 이 두 가지 수단을 동시에 호소해야 했지만, 이것은 편파적이었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이익을 촉진하고, 서로 촉진한다. 그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법은 도덕을 전파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도덕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사회 질서가 요구하는 도덕, 즉 사회 생존에 필요한' 최저 도덕' 입니다. 예를 들어 폭력으로 남을 해치지 않고, 사기수단으로 권리를 추구하지 않고, 공공 안전을 해치지 않는 등 두 번째 범주는 박애, 사심 등과 같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람들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원칙들을 포함한다.

2. 도덕은 법률의 평가 기준과 추진력이며 법률의 유익한 보완책이다. 첫째, 법에는 최소한의 도덕이 포함되어야 한다. 도덕적 기초가 없는 법은 일종의' 악법' 으로, 사람들이 존중하고 자각하여 지킬 수 없다. 둘째, 도덕은 법의 시행을 보장할 수 있다. "정치를 위해 선을 행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선을 행하지 않는다." 법 집행자의 직업도덕의 향상, 법을 준수하는 자의 법률의식과 도덕관념의 강화는 모두 법률의 시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셋째, 도덕은 법에 보충 작용을 한다. 일부는 법률에 의해 조정되어서는 안 되거나 법률에 의해 조정되어야 하지만, 입법의 지연성으로 인해 도덕적 조정이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도덕과 법은 어떤 경우에는 서로 바뀔 것입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일부 도덕이 점차 나타나는데, 이러한 도덕은 사회에 매우 중요하고 자주 위반될 위험이 있으며, 입법자들은 이를 법률의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다. 반대로, 과거에 비도덕적인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법적 금지가 필요한 일부 행위는 법률 영역에서 물러나 도덕조정으로 전향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법과 도덕은 서로 다르고, 대체할 수 없고, 혼동할 수 없고,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단일 법치 모드나 단일 덕치 모델 모두 불가피하게 결함이 있다. 동시에, 법과 도덕이 기능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보완되는 것은 모두 사회조절의 중요한 수단이며, 이로 인해 덕치와 법치가 가능해진다.

요약하자면, 사상도덕과 법률기반은 이런 변증통일된 관계, 상호 의존성, 상호 의존성,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