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구성은 어떤 차원을 포함합니까?
기호, 정의 및 가치는 현실, 결정,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의 기준 (언어와 기호 포함) 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규범: 관습, 도덕, 종교, 법률을 포함하여 특정 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
(3) 물질 문화-현실적이고 예술적인 인공물은 기계, 도구, 옷, 집 등 무형문화의 의미를 반영한다.
을 (를) 참고하십시오
문화
전반적으로 문화는 일종의 사회현상이며,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창조한 산물이다. 동시에, 그것은 일종의 역사적 현상이며, 사회역사의 침전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문화는 한 나라나 한 민족의 역사, 지리, 풍속, 전통 풍습, 생활방식, 문학예술, 행동규범, 사고방식, 가치관 등을 가리킨다.
문화 분류 H.H. 스턴 (1992: 208) 은 문화의 구조와 범주에 따라 문화를 광의와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었다. 넓은 의미의 문화는 큰 C 의 문화이고, 좁은 문화는 작은 C 의 문화이며, 넓은 의미의 문화는 인류가 사회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그것은 물질문화, 제도문화, 심리문화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물질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각종 물질문명, 교통수단, 의류, 일용품 등을 가리킨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지배적 문화입니다. 제도문화와 심리문화는 각각 생활제도, 가정제도, 사회제도, 사고방식, 종교신앙, 심미정취를 가리키며 무형의 암묵적 문화에 속한다. 문학, 철학, 정치 등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좁은 문화는 의식주, 풍습, 생활방식, 행동규범 등 사람들의 공통된 사회습관을 가리킨다.
해머리 (1982) 는 문화를 정보문화, 행동문화, 성취문화로 나누었다. 정보문화는 사회 지리 역사 등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교육받은 모국어가 마스터합니다. 행동문화는 사람들의 생활방식, 실제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가리킨다. 이것은 성공적인 의사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취문화는 예술과 문학 성취를 뜻하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문화 개념이다.
문화의 내부 구조는 물질문화, 제도문화, 행동문화, 심리문화 등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물질상태 문화층은 인류의 물질 생산 활동과 제품의 합계이며, 물질실체를 지닌 유형문화의 물건이다.
제도 문화층은 인류가 사회 실천에서 세운 각종 사회 행동 규범이다.
행동문화층은 인간관계에서 건립된 풍속습관, 민풍민속을 형식으로 한 행동모델이다.
정신문화는 인류가 사회의식 활동에서 낳은 가치관, 심미정취, 사고방식 등 주관적인 요인으로, 흔히 말하는 정신문화, 사회의식 등의 개념에 해당한다. 이것이 문화의 핵심이다.
인류학자들은 문화를 철학, 문학, 예술, 종교를 포함한 높은 문화라는 세 단계로 나눕니다. 대중문화는 의식주와 인간관계를 포함한 풍습, 예절, 생활방식을 말한다. 심층 문화는 주로 성별, 계급, 직업, 친족관계와 관련된 가치관 미추정의, 시간취향, 생활리듬, 문제 해결 방식, 개인적 역할을 가리킨다. 고아문화와 대중문화는 모두 심층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하나의 심층 문화의 개념은 대중문화에서 일종의 풍속이나 생활방식으로, 고아문화에서 일종의 예술 형식이나 문학 주제로 구현된다.
문화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므로 엄격하고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20 세기 초부터 많은 철학자, 사회학자, 인류학자, 역사학자, 언어학자들은 각 학과의 관점에서 문화의 개념을 정의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공인되고 만족스러운 정의는 없었다. 통계에 따르면,' 문화' 는 적어도 200 가지의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다. "문화" 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의 차이는 "문화" 라는 개념의 정의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 lt 원본 > 문화란 무엇입니까?
넓은 의미로는 인류가 사회사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그에 상응하는 기관과 조직을 가리킨다. 문화는 이데올로기로서 일정한 사회정치, 경제의 반영이며, 동시에 일정한 사회의 정치, 경제에도 작용한다. 민족의 출현과 발전에 따라 문화는 민족의 것이다. 각 사회 형태마다 고유한 문화가 있으며, 각 문화는 사회 물질 생산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사회 물질 생산 발전의 연속성은 문화의 발전도 연속성과 역사적 계승성을 결정짓는다.
일반적으로 쓰기 능력과 일반 지식: 학습 문화 | 문화 수준을 가리킨다.
문화의 개념.
정의: 문화에는 많은 정의가 있다. 많은 사회학자와 인류학자들은 모두 그것을 정의해 왔다.1871-195180 년 동안 문화의 정의가 가장 많았다 인류학의 원조인 테일러는 근대 최초로 문화에 정의를 내린 학자이다.
그는 문화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얻은 기타 재능과 습관을 포함하는 복잡한 전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고 생활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반적인 성과입니다.
이 뜻이 합리적입니까? W.h. 켈리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비판을 제기했다.
(1) 의 정의에 문제가 있어 개념에 포함된 모든 내용을 나열할 수 없습니다. 기타는 나열되지 않은 것을 요약할 수 있지만 다른 목록이 없으면 쉽게 간과될 수 있습니다.
예: 정의에 언어가 나열되지 않고 언어는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2) 전체라는 단어는 부적절하고 문화의 성분 사이에 모순이 있다. 전체를 강조하면 조화만 부각된다.
(3) 인류가 창조한 문화가 반드시 생활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며, 핵무기와 같은 파괴적인 면도 있다.
이런 비판이 적절합니까?
(1) 언어를 포함하면 정의는 이미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열거했다.
(2) 전체라는 단어는 모순을 배제하지 않고, 모든 것이 모순의 전체이다.
(3) 인류가 창조한 문화는 파괴적이지만, 원래의 의도가 아니라 의지와 현실의 이탈이다. 문화는 원래 생활에 적응하고 개선하기 위해 생겨났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그래서 장 선생은 이 개념이 언어를 더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미국 사회학자 데이비드 포프노 (David popenoe) 는 추상적인 정의의 관점에서 문화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첫째, 한 그룹이나 사회는 이러한 가치와 의미의 물화를 포함한 동일한 가치관과 의미 체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다른 회원들의 교육을 관찰하고 받아 그들 사회의 문화를 배운다. 이 정의의 처음 두 문장은 테일러의 첫 문장을 요약했다. 문화는 인간에게 행동의 지침이다. 마치 본능적으로 동물에게 하는 것과 같다.
로빈 폭스는 문화와 본능이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더 지적했다.
(1) 모두 한 종족의 회원이 소유하고 있다.
(2) 대부분의 문화행위는 본능과 마찬가지로 잠재의식이므로 생각 없이 배울 수 있다. 그들을 자극하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개인은 종종 사회가 이미 가지고 있는 생활방식과 습관을 뇌에 저장하여 문화적 암호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 이온들 때문에 인간은 뇌를 거치지 않고 다양한 동작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동물이 신체능력의 지배를 받는 것과 같다.
(3) 모레 공부합니다.
둘째, 문화의 구성과 사회화.
1. 문화 구성:
데이비드는 문화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요약했다.
기호, 정의 및 가치는 현실, 결정,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의 기준 (언어와 기호 포함) 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규범: 관습, 도덕, 종교, 법률을 포함하여 특정 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
(3) 물질 문화-현실적이고 예술적인 인공물은 기계, 도구, 옷, 집 등 무형문화의 의미를 반영한다.
2. 문화 진화: (먼저 논의)
(1) 문화는 인류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문화의 발전은 인류가 환경의 유리한 조건에 따라 환경을 변화시키고,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켜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문화가 등장하기 전에 인류는 생물학적 진화를 통해서만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었고 문화는 적응 과정을 가속화했다.
탈출기: 한 사냥감이 멸종되면 사냥꾼이 다른 동물을 사냥하는 전술이 다시 생겨난다.
(2) 문화는 인체의 생물학적 진화를 촉진시켰다.
예: 뇌가 발달하고 손이 점점 유연해지고 있다.
(3) 문화 자체는 이미 인류 환경의 힘이 되었으며, 범위와 영향에서 환경만큼 중요해졌으며, 또한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에 있다.
유목민-정착-소도시-도시-농촌-글로벌 경제 발전사에서 문화는 옷, 집, 도구, 상품, 기술 등을 관통한다.
섹션 ii 기호 및 언어
기호: 문화의 존재는 사람들이 기호를 만들고 사용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1 .. 상징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어떤 일을 의미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의미한다.
예: 단어, 숫자, 도끼, 낫.
2. 기호 기능
(1) 복잡한 정보를 전송 및 저장합니다.
(2) 기호를 통해 인간은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를 배울 수 있다.
(3) 우리가 하나님, 정의, 애국주의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중국 전통 문화의 기본 정신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본질적으로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에 대해 많은 관점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장기 발전의 사상적 기반을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문화 발전 과정에서 감화되는 내재적 동력, 즉 민족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도하는 기본 이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중화민족 정신 형태의 기본 특징이다. 그래서 (1) 강철은 건강하고 전망이 있습니다. (2) 조화와 중립성; (3) 숭덕의 용도; (4) 사람과 자연의 조화. "이것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장대년:' 중국문화의 기본정신',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가 출판한다. ) 중국의 민족정신은 기본적으로 이경의 두 명언에 농축되어 있다. 각각' 군자 자강불식' 이다. 。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을 가지고 있다." "자강불식, 후덕재물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비록' 중용' 의 개념은 과거에 널리 전해졌지만, 실제로는 문화 발전을 촉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중용'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될 수 없다. 장대년: 문화전통과 민족정신, 학술월간지 1986 호 12 호.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덕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훌륭한 전통에도 나타난다. (장 dainian: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 동양 출판사에 포함 된 출판)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 문화의 근본적인 정신은 조화와 자유" 라고 생각합니다. (허사원:' 중국문화' 양기,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 출판.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가정을 본위로 하고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급 윤리는 중국 고대 사회 생산 활동과 생산성, 사회생산관계, 사회제도, 사회심리, 사회의식의 다섯 가지 측면을 관통하는 주요 단서, 본질,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양현방:'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장리문 등 편집장: 전통문화와 현대화,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가 출판한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민족정신이 대체로 네 가지 상호 연결된 방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이성정신. 유구한 무신론 전통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은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개인과 사회의 통일을 충분히 긍정하고, 개인의 감정과 욕망의 만족이 사회의 이성적 요구와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전반적으로 초자연적인 하느님과 구세주의 종교 숭배와 세계 건너편의 존재를 부인하고,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양자의 분열에 반대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이성정신의 근원이다. (2) 자유의 정신. 이것은 우선 국민들이 착취계급 통치에 반항하는 정신에 나타난다. 동시에, 외래 억압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통치 계급의 일부 계급, 그룹, 인물들도 이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중국 통치계급의 사상문화 전통에도' 자유를 사랑하는 것' 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착실한 정신. 선진유가는 "아는 자는 알려진 것이고, 알 수 없는 자는 알 수 없다" 고 주장하고, 아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 논하며, 반대하는 사람은 알고 있다. 법가는' 선견지명' 을 반대하고,' 경험' 을 중시하며, 시행을 강조하고 공덕을 추앙한다. 도가는 "아는 사람", "지기", "만물의 이치 분석" 을 주장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사구시 정신의 표이다. (4) 응변 정신. (유강기 참조: 중화민족정신, 우한 대학 학보 1985 제 1 기 참조.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경조, 경인륜, 경덕, 경례' 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마운걸 참조:' 문화사회학', 산둥 인민출판사 출판. ) 또한 중국 전통문화는 발전의 관점,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는 학습정신을 가지고 있다. (정수와 참조:' 중국 전통문화재판',' 뿌리 찾기' 제 4 호, 1987.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이 휴머니즘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휴머니즘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고립되거나 자연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수한 자연의 지식 체계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가치론에서 반공리적이다.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인문정신은 우리 민족과 국가에 광채를 더해 주지만, 장애물도 설치하였다. 그것은 세계에 지혜의 빛을 퍼뜨렸고,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에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했다. 이것은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자 엄청난 문화적 부담이다. (참조 팽박: 중국 문화의 휴머니즘, 광명일보 1986 1.6. ) 을 참조하십시오
(이종귀: 중국 문화 개론)
문화는 문학 예술 교육 과학 등 인류가 창조한 정신적 부를 가리킨다. 고고학적으로 같은 역사시대의 유물과 유적의 종합을 말한다. 같은 도구, 기구, 제조 기술 등. 같은 문화의 특징이다. 때때로 문화는 문명을 가리킨다.
원시 사회에서는 인류가 이미 형성한 첫 분업으로 농업민족과 목업민족이 생겨났지만, 초창기 문화는 모두 농업민족에서 생겨났다. 목업민족은 들풀로 생계를 꾸려야 하고 정착할 곳이 없었기 때문에 대규모 정착을 쉽게 할 수 없었고, 절실한 문자수요도 없었다. 농업민족은 큰 부족을 형성하기 쉬우며, 수리건설을 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합심하여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최초의 대국과 노예제는 모두 농업민족에서 탄생했다. 대국과 노예제도가 있어야만 대량의 한가한 계급을 생산할 수 있다. 그들은 글을 발명하여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두 번째 분업을 촉진시켰다. 이로 인해 좁은 문화가 생겨났다 (넓은 의미의 문화는 인류의 모든 활동을 가리키며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카탈로그
1 문화의 개념
2 문화에 대한 견해
3 문화의 특징
4 문화 분류
5 를 참조하십시오
[편집자] 문화의 개념
문화 (culture) 라는 단어는 라틴어 동사 "Colere" 에서 유래한 것으로, 땅을 경작하는 것 (따라서 영어의 원예) 을 의미하며, 나중에는 한 사람의 흥미와 정신, 지능을 키우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문화의 개념은 영국 인류학자 에드워드 테일러가 187 1 년에 제기한 것이다. 그는 문화를 "사회 구성원으로서 얻은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능력 및 습관을 포함한 복잡한 전체" 로 정의했다. 이후 문화의 정의가 속출하고 있다. Clyde Kluckhohn 은 1960 년대 말 100 개 이상의 문화적 정의를 수집했습니다.
문화는 사실 중국' 인문 교육' 의 약자이다. 전제는 사람만이 문화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문화는 인류 사회를 토론하는 전속 언어라는 것이다. "텍스트" 는 언어 및/또는 텍스트를 포함한 기초 및 도구입니다. "교육" 은 명사로서, "교육" 은 인간의 정신활동과 물질활동의 동일성 규범 (이런 규범은 정신활동과 물질활동의 대상화 결과에 반영됨), 동사로서,' 교육' 은 * * * 동일성 규범의 생성, 전승이다
[편집자] 문화에 대한 몇 가지 견해
학과마다 문화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철학적 관점에서 문화를 해석하여 문화는 본질적으로 철학 사상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철학의 시대성과 지역성으로 인해 문화의 다른 풍격이 결정된다. 전반적으로 철학의 변화는 사회제도의 변혁으로 이어졌고, 낡은 문화의 억압과 새로운 문화의 출현을 동반했다.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는 한 사람 혹은 한 무리의 존재 방식에 대한 묘사이다. 인간은 자연계에 존재하고, 역사와 시대에도 존재한다. 시간은 한 사람이나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자연계에 존재하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사회, 국가, 민족 (가족) 은 한 사람이나 한 무리의 사람들이 역사와 시대에 존재하는 또 다른 중요한 플랫폼이다. 문화는 사람들이 이 존재 과정에서 말하는 방식이나 표현 방식, 교제나 행동 방식, 의식 또는 인지방식을 가리킨다. 문화는 한 무리의 사람들의 외적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신의식과 인식패턴을 묘사하는 데도 사용된다. 한 사람이 자신의 내면세계로 돌아가는 일종의 자기 대화와 관찰 방식.
문화의 핵심은 문자와 같은 기호체계이다. 각 쓰기 시스템에는 그에 상응하는 인지심리가 있다.
[편집자] 문화의 특징
서로 다른 문화의 비교 연구를 통해서만 우리는 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첫째, 문화는 * * * 입니다. 일련의 개념, 가치 및 행동 규범이며, 개인의 행동 능력을 집단적으로 수용하는 동일한 표준입니다. 문화와 사회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회가 없으면 문화가 없지만 문화가 없는 사회도 있을 것이다. 같은 사회 내에서도 문화도 일치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어떤 사회에서든 남성의 문화는 여성의 문화와 다르다. 또 나이, 직업, 계층에 따라 하위 문화도 차이가 있다.
문화는 습득한 것이지 계승된 것이 아니다. 생리적으로 만족하는 방식은 문화에 의해 결정되며, 각 문화는 이러한 수요가 어떻게 충족되는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비인간 영장류도 다양한 문화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문화적 행동은 흰개미를 먹고 경각심을 외치는 것과 같은 일방적인 문화적 표현일 뿐이다. 이것은 인간 사회의 크고 복잡한 문화 기호 시스템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점에 불과하다.
참조: 동화
문화의 기초는 기호이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와 문자이지만 이미지 (예: 토템 깃발), 몸짓 (예: 악수, 혀 뱉기), 행동해석 (선물) 등 다른 표현도 포함된다. 우리는 거의 모든 문화 체계가 거대한 기호 시스템을 통해 인간의 사고에 깊이 뿌리박히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 기호 시스템을 통해 눈앞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해석한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따라서 이런 문화에서 각종 상징의 본질적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는가는 인류학 언어학 등 사회학과가 인간의 마음을 해석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된다.
게다가 문화는 상호 연결된 전체로서 융합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유명한 문화 사이트 봉황에서 발췌:: 마주 오는 사람은 무작위적인 사람, 그의 손짓, 그의 웃음, 그의 전반적인 기질이다. 그는 나무 한 그루를 지나 나뭇가지가 낮게 늘어져 있다. 그는 나뭇가지를 부러뜨리고 버렸습니까, 아니면 허리를 굽혔습니까? 버짐을 앓고 있는 유기견 한 마리가 그에게 다가왔다. 그는 애석하게 피하느냐, 아니면 발로 차느냐?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 그는 사람을 겸손하게 합니까, 아니면 위압적으로 합니까? 한 맹인이 그와 나란히 길목에 나란히 서 있는데 청신호가 켜져 있다. 그는 그 맹인을 도울 것인가? 그는 어떻게 다른 사람과 어깨를 스치고 지나갔습니까? 그는 어떻게 고개를 숙이고 신발끈을 묶었습니까? 그는 어떻게 음식상인으로부터 잔돈을 받았습니까? 그 사람, 혼자 있을 때 어떻게 자신과 지내요?
문화는 한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자신의 자연 환경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반영된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문화가 풍부한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존중하는 법을 안다. 그는 동의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맛이 난다. 사람은 남을 존중하는 법을 안다. 그는 위압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그는 위압적이지 않기 때문에 도덕적이다. 인간은 자연을 존중할 줄 안다. 약탈하지 않는다. 약탈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삶을 살 수 있다.
[편집자] 문화 분류
선사 시대 문화
고대 문화
황하 유역 문화
나일강 계곡의 문화
양강 유역 문화
인더스 유역 문화
중세 문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
고대 페르시아 문화
고대 인도의 문화
분류: 중국의 고대 문화
중세 문화
기독교 문화
이슬람 문화
인도의 문화
유가문화
현대문화
제국주의 문화
식민지 문화
현대문화
사회주의 문화
자본주의 문화
제 3 세계 문화
포스트모던 문화
선진국의 문화
개발도상국의 문화
최빈 개도국의 문화
미래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