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개념의 법치에 관한 예비 연구
주수리교수가 쓴' 법치와 그 본토자원' 은 법률문화연구센터 문헌 소장품 중 우수한 작품 중 하나이다. 조효리 씨는 "이숙이 이 문집에서 가장 중요한 공헌은 당시 성행하던 법제건설 현대화 계획에 대한 반성과 도전이다" 고 말했다. 전서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각각 정치개혁과 법치, 사법연구, 법학연구 규범화의 세 방면에서 본토 자원을 심도 있게 연구했다. 저자는 처음 두 편의 글이 비교적 잘 쓰여졌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아주 간단한 사례나 영화에서 중국 법치건설에 존재하는 문제를 끌어내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실제 존재하는 문제를 모두 기존 법률로 해결할 수 있는지, 법률관념과 법률문화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지 등을 더 제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이 책은 사회학의 여러 각도에서 중국 법치의 문제점을 연구했다. 저자는 책에 언급된 법률관념의 현황, 법률관념과 형식법률 충돌의 결과, 법률관념과 법치의 결합 등에 대해 몇 가지 견해를 제시했다.
1. 법률관념의 현황은' 법치와 본토자원' 이라는 책에서 이숙교수가 본토자원을 반복적으로 연구했다. 본토자원이란 중국이 오랫동안 형성해 온 법률문화, 법률이념, 법률전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법률 문화는 우리나라에서 각종 법률을 제정할 때 서로 다른 정도의 비판과 버림을 받았지만, 이런 문화관념은 많은 인민 대중에게 버림받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계승되어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일부 법률학자들에 의해 비판과 버림을 받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반인들에게 사랑받고 전승된다면, 법률 개념이 존재해야 하는가? 저자는 추국화의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추국화도 무엇을 위해 보답하기에는 게으르다. 그녀는 단지 마을 여자일 뿐이다. 그녀는' 설법' 을 얻기 위해 상급 지도자에게 잘못된 남편의 장소를 차는 촌장을 비판하고 촌장에게 잘못을 인정하라고 요구했다. 기존 법률이 그녀에게 준 결과는 촌장에게 치안처벌, 체포, 행정구속 15 일을 주는 것이다. 추국화가 원하는' 설법' 인가요? 처국화는 촌장이 남편을 차는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남편이 촌장에게' 자식이 없다' 고 욕했기 때문에 촌장에게 주는 상처는 일부 신체적 상처보다 더 심각하다. 하지만 추국화의 전통에 따르면, 촌장은 남편의 하체를 차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남편이' 자식이 없고 자식이 없다' 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추국화는 촌장이 유죄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의는 촌장이 남편의 어느 부위를 찼는지, 정규법에 규정된 상해의 정도가 아니다. 민중과 법률의 범죄 구성에 대한 인정은 민중이 원하는 정의법이 무효가 될 수도 있고, 법이 부여한 정의도 민중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또한 매우 의미 있는 문제, 즉 중국인의' 혐오' 또는' 수치심' 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을 언급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의 전통적인 견해는 "그리고 비싸다", "많은 일이 적은 것보다 낫다" 입니다. 전통적인 가부장적 관념은 사람들이 법에 대해 매우 온화한 태도를 취하게 하지만, 그렇다고 사람들이 법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전통적인 법률 관념이 이미 형성되어 사람들은 이미 전통적인 법률 관념으로 자신과 타인을 구속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새로운 법률 관념이 끊임없이 형성되고 인심을 깊이 파고들지만, 이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러한 새로운 법률 관념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든 관념에서 물려받은 것이어야 하며, 잘못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기존의 법률 관념은 대부분 서방 국가에서 이식되는데, 이러한 법들은 여러 방면에서 중국의 전통 법률 관념에 맞지 않으며 심지어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다. 중국 법률은 사람들이 소송이나 중재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도록 장려한다. 소송과 중재가 국민에게 어느 정도 정의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사람들은 그것에 익숙하지 않고 심지어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어쩌면 그들은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원하는 이익과 정의를 줄 수 있는 법률 제도를 이해할 필요가 없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추국화는 소송을 통해 공의를 되찾기를 갈망하지만, 그녀가 마지막으로 얻은 것은 매우 난처한 국면일 뿐이다. 서북의 한 작은 산촌에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돕는 것은 중국 대부분의 산촌이 수백 년 동안 형성해 온 좋은 전통이다. 예를 들어 추국화의 남편이 촌장과 갈등이 생겨 추국화는 아이를 낳을 때 촌장과 마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다. 하지만 추국화는 소송을 통해' 설법' 을 얻기를 바랐지만, 그녀를 도왔던 촌장을 감옥에 보냈다. 마을 사람들, 심지어 그녀의 가족들의 눈에는 추국화가 "너무 지나쳤다", "너무 비인간적이다" 고 말했다. 한동안 마을의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는 냉담해졌고, 심지어 마을 사람들에게 버림받을 수도 있었고, 마을 사람들의 이해를 영원히 얻지 못할 수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돕는 구시대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그녀가 가져온 새로운 법률 관념이 온 마을을 제약하는 전통적인 법률 관념을 훼손했기 때문이다. 오늘 가을 국화와 같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귀찮지 않고 각급에 가서 고소를 하고, 비통한 교훈이 그녀처럼 고집이 세고 고집이 센 여자를 굴복시킬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법체계에 직면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항소할 자신이 있습니까?
둘째, 법률 관념과 형식법 충돌의 결과 전통적인 법률 관념이 현행 형식법과 충돌할 때, 사람들은 종종 전자를 선택하여 법률을 피하기로 선택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숙교수는 화해강간 사건의 예를 소개하고, 보장되지 않고 진정한 정의가 없는 법체계에 직면하여 피해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송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화해가 더 합리적일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이 경우, 피해자 여성은 가을 국화 같은 고집이 있어야 한다면, 반드시 남자를 감옥에 고소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녀는 무엇을 얻었습니까? 상대적으로 낙후된 농촌에서 성폭행을 당한 여자는 여성의 가장 중요한 정조를 잃는 것과 같다. 그녀는 무시당할 수도 있고, 영원히 시집가지 못할 수도 있다. 만약 여자가 남자와 화해를 선택한다면, 남자 가족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이 성폭행을 당한 후의 트라우마를 위로하기 위해 보상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남자 (심지어 그녀를 강간한 남자) 와 결혼해 평생 고독의 고초를 피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개인 화해는 잘못이 아니며, 현행법은 남자를 감옥에 보내야 한다. 여자 측은 남자 측의 보상도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남자 측과 영원히 떨어져 평생 외로울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것은 단지 여자를 위한 것입니까? 강간범이 형법에 의해 처벌되거나 감옥에 가게 될지 모르는 법맹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강간범, 강간범, 강간범, 강간범, 강간범, 강간범, 강간범) 필자는 주 교수의 관점에 찬성한다. 그들은 이러한 상황을 알고 있지만, 이러한 결과를 얻기보다는 그들에게 더 유리한 방법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낫다. 그들에게 정의를 펴 줄 수 있지만 그들의 생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법에도 불구하고.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셋째, 법률 관념과 법치의 결합 일부 학자들은 항상 오늘날의 사회가 시장경제 사회이자 현대사회라고 강조한다.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법률관념들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져 현대사회의 발전에 적합하지 않아 버려야 하지만, 우리는 줄곧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 "개혁, 법치, 본토자원" 이라는 책에서 저자는 두 가지 예를 들었다. 첫째, 중국 농촌 개혁의 가계 공동생산책임제는 중국 역사상 오래된 한 가구의 농업경제제도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소남 지역 중국 향진 기업의 지속적인 고속 발전의 성공 요인은 공사 제도 이전에 이미 나타난 지역사회 경영기업이다. 오늘 결혼법에 규정된 일부일처제가 전국민의 인정과 인정을 빠르게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의 전통적인 결혼법문화도 일부일처제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국은 농촌 인구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농촌 사람들은 전통적인 법률 관념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농촌 개혁의 임무는 더욱 간고하다. 하지만 정부와 학자들은 외국의 성공 경험에서 경험을 찾고자 외국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지만, 우리 조상들의 수천 년 동안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쩌면' 다른 사람의 요리는 항상 자신보다 낫다' 는 뜻일 수도 있다. 이미 좋은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좋은 것을 찾아 자신의 물건을 버리는 데 많은 재력과 물력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런 생각은 매우 틀렸다. 물론, 필자는 다른 사람의 우수한 성공 경험을 차용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지만, 중국의 법치건설과 각종 개혁에서 우리 본토의 자원, 전통문화, 이념을 연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심층적인 조사와 이해를 거치지 않고 남의 물건을 간단히 이식한 다음, 의미있게' 중국 국정에 부합한다.' 라는 문장을 우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중국의 국정에 진정으로 부합하는 것에 대해서는' 중국특색 있는 ...' 다른 사람의 농담을 두려워하지 마라.
여기서, 나는 이 글의 결론으로 매우 동의하는 두 마디를 취한다. "일부 서방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법이나 관행에도 불구하고, 이론적으로 시장경제가 거래비용을 낮추는 법과 제도에 부합한다 해도, 현지의 전통 습관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더 많은 강제력이 있어야 실시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주의 법치를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 주며, 현지의 전통과 관행을 의존, 차용 및 이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본 책 13 페이지 참조) "중국의 법치의 길은 중국 본토 자원의 이용과 중국 법률 문화의 전통과 현실을 중시해야 한다." (이 책 6 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