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당불상 조각 예술적 특징 비교: 불상 HD 사진 109.
키워드: 한당 불상; 예술적 특징 비교
저자 소개: 후욱강, 1982 년 2 월 출생, 노신미술학원 졸업 학력: 석사 학위 작업 단위: 랴오닝 호 의과 대학; 직책: 조교 연구 방향: 조각.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J305 [문헌 식별 번호]: A.
[문장 번호]:1002-2139 (2012)-16-0-
한당 조각상은 중국 조각사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그 수가 많고, 품질이 우수하며, 특색이 심오하여 중국 역사상 1 위를 차지한다. 다른 배경, 다른 생활 방식, 문화 발전에 대한 다른 이해는 한당불상의 발전 특징을 촉진시켰다. 한당의 오랜 통일 발전은 불상의 출현과 번영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실크로드는 불상을 중국에 들여왔고, 불상 기술의 발전과 함께 한대에서 황금시대로 접어들면서 전례 없는 번영이 일어났다.
한무제 시대 인도 불교 문화는 실크로드를 통해 점차 한나라로 스며들었다. 처음에 불교 문화는 중국 문화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었다. 끊임없는 충돌과 융합을 거쳐 두 문화는 이미 한족 사람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졌다. 불교의 도입은 중국 문화의 모든 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불상은 점차 귀족과 황실의 신분과 지위의 상징이 되어 불상의 조각 예술이 널리 전파되었다. 동시에, 중국 문화도 잠정적으로 불상 조각 예술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을 새로운 조각 예술 형식으로 만들었다. 한나라의 목각 불상은 일반적으로 황실이 액세서리로 착용한 것이다. 그것의 구리 조각과 석조는 불교 절과 석굴에 쓰인다.
한 왕조의 불교 문화 발전은 당시 귀족과 관리들에 의해 빠르게 이용되어 부, 신분, 권력을 대표하였다. 장사마왕두 1 호, 3 호 한묘에서 500 여 개의 보호부처가 출토되어 조각공예가 정교하고 보존이 완벽하여 감탄을 자아낸다. "일본 고고학자들은 북한 평양 (즉 구러랑군) 에서 정교한 한대 목각 불상을 대량으로 출토했다. 한무제가 북한 북부를 정복할 때 낙랑, 범원, 임툰 등의 군을 세웠다. 청동불상은 동한, 목각, 석조, 청동불상에서 이 시기의 제재가 되었다. 불상 조각상이 인도에서 시작되어 한구에 도입되어 중국 문화예술 스타일과 융합되면서 그 조각 스타일은 진나라에 비해 달라졌다.
한 왕조의 불상 조각 예술은 일반적으로 프리 핸드 (principled) 를 사용합니다. 조각은 자연스럽고, 돌모양을 답습하며, 기세가 충만하고, 조형이 과장되어 있다. 그 특징은 생동감 있고 매력적이다. 각종 조각 예술에는' 체' 라는 공형의 공간 조각 방법이 있다. 조각한 불상의 외형은 생동감이 있어 진불상 내면의 정신적 기질과 감정을 반영할 수 있다. 불상의 조각은 입체적인 조형예술이다. 고대 장인들은 그들의 정교한 예술적 수단으로 불상을 생동감 있고 활기찬 형태로 조각해 호방하고 단정하며 활달한 조형적 특징을 부각시켰다. 복잡하고 풍부한 인물의 표정과 감정은 생동감 있고, 활력이 넘치며, 칼법이 간결하고 강력하며, 생동감 있고 기세가 있다. 그리고 한대의 조각 예술은 여전히 인물을 묘사하는 상태에 처해 있으며, 인물을 묘사하는 형신을 중시하고, 신과 정을 겸비하며 감탄을 자아낸다. 한대의 불교 석굴은 불교 문화의 전승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그 능숙한 조각 기술을 전시하여 한대의 심미 정취와 풍속 습관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의 문화 개방, 종교 신앙의 자유, 경제 발전, 문화 교육이 모두 정점에 이르렀다. 당나라의 이런 느슨한 개방 정책 덕분에 불교가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었다. 불교문화와 당문화교의 융합은 불상 조각 예술의 인간성과 세속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고, 당대의 불상 조각 예술은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당대의 심미 문화의 영향을 받아 그 불상은 혈육이 풍만하다. 칼법은 둥근 칼이고, 불상의 옷은 찰랑찰랑하게 조각되어 있다. 유가사상의 영향으로 당대의 불상 조각 예술은 더욱 중국화되어 예술 형식이 더욱 성숙한 단계에 들어섰다. 당대 조각의 예술 풍격은 남북조 이래 풍격을 계승하여 표현 수준이 남북조를 크게 뛰어넘었다. 당대에는 풍부한 불교 석굴과 절이 많이 건설되었다. 막고굴 불상은 성당 예술의 풍부함과 건강을 반영해 조각 역사상 불후의 걸작이 되었다.
당대는 불교 문화의 전성기였다. 불교 문화의 급속한 전파에 따라 불상과 조각품은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널리 보급되었다. 당시에는 석굴이 조각한 크기 석불이 유행했고, 사찰의 불상은 대부분 진흙 조각이나 나무 조각이었다. 청동과 철불상의 조각품도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대동불의 조각품도 일정량 있다. 관음, 문수, 보현, 나한 등의 불상은 재질이 다양하여 얻을 수 없는 예술 진품이다. 용문석굴 봉선사에는 구존조상이 있는데, 그' 루사나불' 의 이미지 기질은 제각각이다. 모든 조각품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불상 전체가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분위기가 조화롭다. 규모가 크든 불상 공예의 완벽이든 모두 보기 드물다. 루사나불' 은 고전적인 불상 조각 중 하나로 머리 조각이 가장 섬세하고 둥근 얼굴이 포만하며 자비로운 눈조각이다. 정교한 불상 조각 예술은 불상 자체에 무한한 지혜와 마력을 더해 마치 모든 것을 관통하는 힘이 있는 것 같다. 당불상은 풍만하고 장엄하며 자상하다. 캐릭터 조각 비율 균일, 합리적인 구조, 현실적인; 조형이 대범하고 생동감이 있어 불옷이 부드럽고 가볍다. 불상의 조각 예술은 실감과 입체감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는 당대의 성숙한 조각 풍격의 표현이기도 하다.
중국 불상 조각사의 두 봉우리로서 한당불상 조각 예술은 세상에 비범한 매력과 예술적 가치를 보여준다. 한나라 불상의 특징은 자연의 생명 형태를 부여받은 것으로, 그 조상은 원료의 모양을 기초로 조각되어 자연, 간결, 도톰함, 과장, 다채로움을 자아낸다. 당대의 불상은 형신을 겸비하고, 생동감이 넘치고, 정교한 불상이 그 속에 깊이 들어가, 오랜 역사를 엿볼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당 시대의 불상 조각 예술은 기법과 풍격에 조각의 정수를 흡수하여 한당 시대의 번영의 경제, 문화, 예술적 업적을 진실하게 반영했다. 중국 불상 조각사에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한나라 불상의 유입에서 당대의 불상의 성행까지, 대량의 정교한 작품들; 박물관, 소장가, 민간에 소장되어 있든 불상 조각 예술의 풍채를 보여줬고, 아름다운 부처에서 거대한 석굴 불상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예술가의 진실한 신앙과 희망을 걸고 있다. 불상 조각의 망치와 도끼는 예술가의 풍부한 상상력과 불상 예술 창작의 원동력을 빼놓을 수 없다. 한당 시대의 불상 조각상은 역사상 눈부신 빛을 발하며 역사를 이해하고 중화문화를 발양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참고 자료:
[1], 설크교. 불교와 중국 문화 [M]. 베이징: 쿤룬 출판사, 2006.
[2], 왕자 구름. 중국 조각 예술사 [M]. 베이징: 인민미술출판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