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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작품 감상

도덕경의 주제: 도덕법의 자연.

"도법자연" 은 "도덕경" 에서 노자의 사상의 정수이다. "도" 는 "도덕경" 에서 가장 추상적인 개념 범주로서, 세상 만물을 창조하는 동력의 원천이다. "덕" 은 "도" 가 윤리 분야의 발전과 표현이다. "도" 와 "법" 은 규칙과 상식에 유사점이 있지만 서구 자연법과는 다르다. "법" 은 자연의 도를 모방하여 분별증의 역변환에서 작용해야 한다.

철학적으로' 도' 는 천지만물의 시초의 어머니이고, 음양 대립통일은 만물의 본질적인 구현이며, 물극은 만물의 진화의 법칙이다. 윤리적으로, 노자는 소박함, 사심, 고요함, 겸손, 부드러움, 연약함, 냉막 등을 숭상한다. 정치적으로, 노자는 집에서 무위로 다스리고, 국민을 방해하지 않고, 외국과 평화롭게 지내며, 전쟁과 폭력을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이 세 가지 수준은' 도덕경' 의 주제를 구성하면서' 물리에서 철학, 윤리에서 정치까지' 라는 논리적 층을 거쳐 자연의 길에서 윤리의 덕에 이르기까지 결국 이상적인 정치의 이념과 통치에 발을 들여놓았다. 자연질서에서 이상적인 사회질서로 통하는 밝은 바른길을 찾는 것이다.

"도, 법, 자연" 의 법철학 내포.

첫째, "타오" 와 "독일" 의 의미 정의

1, "도": 노자는 "도덕경" 의 시작 부분에서 "도, 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비범하다. 이름, 별명, 특이한 이름. 없음, 세계의 시작; 네, 만물의 어머니입니다. 그래서, 종종 아무것도, 그것의 경이로움을 보고 싶어; 자주 보고 싶어요. 둘 다 이름이 달라서 모두 선이라고 합니다. 현묘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 이것은 노인이' 도' 라는 개념에 대한 대략적인 묘사이다. 도는 당시 사회의 일반적인 길, 즉 인륜의 길, 상식의 길, 당시 사람들이 명명할 수 있었던 도가 아니었다. "도" 는 노자에게서 이미 세속적인 사회생활을 뛰어넘어 자연의 법칙에 더 가깝다. 천지만물의 시기와 모원은 모두 "도" 에 있고, "도생 1, 1, 2, 3, 삼생 만물" 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자는' 현현현과 현현' 으로 도의 특수성과 심성을 묘사한다. 사실 이' 도' 는' 볼 수 있다',' 들을 수 있다',' 알아들을 수 있다' 이지만, 노인이 말하는 것은 그리 멀지 않다. 여기서 노인은 단지' 현현' 으로 그가 말한 것과 당시 사회가 말한 것과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여 그를 설명했다.

그래서, 다음 토론에서, 노자는 솔직하게 말했다. "내 말은 잘 알고, 잘하지만, 사람은 알고, 알 수 없고, 할 수 없다." 노자는 감개무량했다. "나를 아는 자는 나도 비싸다." 。 그래서 성인은 브라운과 회옥이다. ""

노자의 "도" 는 바로 "물건은 혼생하여 자연적으로 생겨난 것" 이다. 샤오오, 지저분하고 독립적이지만 어색하지 않지만, 천지의 어머니. 나는 그것의 이름을 모른다, 글자 사이에 행간이 쓰여 있다. 강하면 크게 부른다. " 이 말은 천지가 창조되기 전에 우주에 혼돈의 물체가 있다는 뜻이다. 그것들은 조용하고, 소리 없고, 광대하고, 무력하고, 변하지 않는다. 그들은 만물을 키우는 자상한 어머니이다. "나"-나는 그 이름을 몰라서 "도" 와 "다" 라고 부른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노자의 길은 우선 물질적이며, 세상의 만물을 창조하는 원시 동력원이며, 그 존재는 독립적이고, 측정할 수 없고, 무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 의 힘에 대해, 나 자신도 정확한 묘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는 도가 단지 임시방편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도교의 특징: 라오 츠츠 (Lao Tzu) 는 "둔하고 유용하다" 고 말했다. 도체는 허실해 보였기 때문에, 체내에는 무궁무진한 물질과 에너지가 매장되어 있지만 자만으로 넘치지는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노자는 도가 부드럽고 강직하지 않고, 안팎이 단순하고, 맑고 투명하며, 그것은 영원히 천지 사이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도처는 어디에나 있다. 개인이든 인간 사회든, 세상의 만물을 포함해서 도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이곳의' 자연' 이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그 자체를 가리키지만, 도는 자연의 법칙과 일치한다. 즉' 중국 4 대' 는 자연의 무위에 순응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여 자신의' 하늘과 땅' 을 유지해야 한다.

노자는 당시 서주 사회에 살았고, 제후국군국주의, 전란이 빈번하여 사회의 예의윤리는 회복할 수 없었다. 그래서 노자는 인류 사회가 분쟁이 끊이지 않는 것은 성인, 의식, 법, 욕망, 지혜 등 유망한 책략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바로 사회가 명예, 부, 실력, 경쟁력 등의 영예를 중시하기 때문에 세계 유한자원에 대한 점유쟁론이 벌어졌다. 그래서 노자는 자연으로 돌아가 무위, 청정함, 지혜의 자연세계 법칙에 순응하여 약자를 더 강하게 유지하고 소국 과부민의 태평한 날을 실현할 것을 제안했다. "백성은 생사를 이야기하지 않고,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2.' 덕':' 덕' 은' 도' 가 윤리 분야의 발전과 표현이다. 그래서 도덕에서 덕으로 들어가는 것은 자연질서에서 사회질서에 이르는 관문, 즉 인간으로 전향하는 행동규범이다. 도덕과 법률은 모두 사회와 사람의 행동을 규제하는 구속력이지만,' 노자' 에서의 지위는 다르다. 노자는 덕과 도의 본질이 같다고 생각하여 덕은 도원에서 기원했다. 노자의 덕성도 일반인과 다르다. 제 38 장: "독일은 독일이 아니라 독일이다. 덕이 있고 덕이 없으면 덕이 없다. 덕성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덕성은 하는 바가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아직 이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 상의는 이미 잘 생각했다. 만약 네가 선물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너는 그것을 버릴 것이다. 따라서 덕을 잃으면 덕을 잃고, 인을 잃으면 인심을 잃고, 의를 잃으면 의리를 잃고, 의를 잃으면 실례를 범하게 된다. "

노자는 상덕이 무위를 주장하고,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며, 뚜렷한' 무위'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자연의 행동 규범을 따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덕성은 자연에 순응하고, 생명을 중시하며, 명리를 담박하고, 조용함을 유지하고, 탐욕을 끊고, 무위, 사덕을 깨닫고, 자연을 무위하지 않는다. 동시에 인심을 중심으로 자연과 하나가 되어 결국 돌아오는 길이다. 샤드는 인, 의, 례로 구성되어 있어 사람들이 집행하고 보급해야 한다. 명백한' 유망'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인위적인 행동 규범을 중시한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공자의 자비, 의, 이성에 대한 믿음은 인위적인 교육의 결과일 뿐, 진정한 무위, 초탈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덕성으로 격하되었다. 덕성 무위의 경지와 법률 자체는 국가 제정, 국가 개입, 공공성의 특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법은 덕성의 한 범주에 불과하다. 하지만 샤드에서 법은 인, 의, 의와 다르다. 노자는 법을 샤드의 토론 범위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노자는 인의례가 법보다 높으며 법은 치국의 도구일 뿐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다.

노자의 덕은 공자의 덕과 다르고,' 의식' 과는 다르지만, 세속법과 예의는 천차만분의 관계가 있다. 어느 정도 춘추전국시대에는 예법이 일체였다. 노자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자의 덕은' 하덕' 범주에 속하며 인위적인 규범의 영역에 속한다. 아비의 관점에서 볼 때 상덕은 무위다. 즉 덕성과 비덕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덕성이다.

"타오, 법, 자연" 의 존재 론적 중요성

1.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날마다, 하늘은 따라, 길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강 위의 쪽지에는 "사람은 조용하고 법보다 부드러워야 하고, 오곡을 거두고, 감천을 파고, 원망도 없이 일하고, 공을 억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고 적혀 있다. 하늘은 여전히 움직이지 않고, 보답을 구하지 않고, 만물이 자라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도는 조용하고, 음미하며, 만물은 스스로 이루어진다. 도법은 자연스럽고, 모든 것을 다 쓸 수 있다. "왕필주:" 법, 법도. 사람들은 땅 을 위반하지 않고, 앤; 법제도. 땅은 하늘을 위반하지 않지만, 가득 차 있다. 파티아야. 하늘은 길을 어기지 않지만, 완전히 덮어야 한다. 법도. 도로 는 자연 을 위반하지 않습니다, ​​그 자연 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을 수행하는 사람은 측에 있고 방법은 측에 있고, 원은 둥글고 법은 둥글며, 자연을 거스르는 것은 없다. 자연인, 이름 없이, 매우 가난하다. 지혜는 명명보다 못하지만, 모양은 정상보다 못하며, 정상은 무형보다 못하며, 계기는 의보다 못하다. 그래서 역상법도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로는 자연스럽고 이유가 없습니다. 지법은 하늘에 있고, 사람은 이와 같으니, 주로다. 그 중 하나는 신이다. " 여기서' 법' 은 법제도가 아니라 동사' 모방'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자는' 도덕경' 제 25 절에서 처음으로' 법' 자를 언급하는데, 비단서에 따르면' 인간 법치지, 지치천, 천치도, 도자연' 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도는 천지를 창조하신 만물의 원모이므로, 사람은 땅, 땅, 하늘, 도, 도를 모방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법 자연" 은 도와 자연의 대립이 아니다. 도는 궁극적인 절대적이고,' 외부' 가 없기 때문에' 도' 는' 자연' 이다. "자연" 이라는 개념은 노자 학설에서 일반적으로 세 가지 방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자유 발전에 간섭하지 않고, 두 번째는 강요하지 않고, 세 번째는 작가가 자연적으로 창조한 것이다.

이로부터 노자는 자연의 법칙을 따라' 무위무위' 의 경지에 도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법' 자는 문장에서 동사로 사용된다. 즉, 모방, 준수, 준수의 의미, 법의 뜻이 아니다.

물론 법도 세속법을 뛰어넘는 자연법의 의미, 즉 사회상식, 상식, 상식, 상정을 따르는 것도' 도' 의 확장 의미이자 세속법의 근거와 합리성으로 판단될 수 있다.

노자는 "국가의 4 대" 즉 "도대, 하늘, 땅, 왕대" 라고 생각한다. 하늘, 땅, 왕은 모두 도를 따라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데,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도가 기본이고 도가 모체라는 데 있다. 왕은 국가의 통치자로서 노자의 도를 따르고 이 도를 정치 통치, 즉 법률 윤리 정책 규칙 등에 적용해야 한다.

2, 왕법, 법은 매일, 법은 진실이고, 법은 자연이다.

고서에는 구두점과 분할이 없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주석을 달 때 다른 지식으로 제한되어 이 말의 의미가 다르다. 이런 구분은 당대의 이월이 한 것으로, 그는' 사람' 을' 왕' 으로 바꾸어 전국의 네 왕을 연결했다.

이월주: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왕도 크다" 는 뜻은 "역중 4 대" 를 의미한다. 삼왕의' 법지',' 법천',' 법도' 가 자연히 천하를 지배한다. 천하가 평안하니, 이를' 덕' 이라고 부른다. 무릇 사람이 귀에 속한다고 말하는 자는 그 뜻이 지극히 사심이 없다. 법전이 달다' 는 하늘의 사심없는 답과 같다. "도도" 는 바로 도의 사심없는 세대이다. 예컨대 군군, 부장, 부자. 뒤에 오는 말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데, 모두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길은 자연을 따른다" 고 말한다. 그렇다면 역내 5 대는 4 대가 아니다. 국왕은 반드시' 공부지' 를 해야지,' 공부일' 이나' 공부법' 은 하지 말아야 합니까? 천지는 무심코 개조할 수 있습니까? 더욱이' 천지, 천도, 도법 자연' 의 길은 천지의 아버지, 자연의 아들, 산산조각 나고 소외되었다. 고명은' 노자 비단서 교정기' 에서도 이 () 가 다르지만 역대 학자들이 많이 버리거나' 소아야' 라는 글자가 겹친다고 생각하는데, 아비의 말이 아니다. 한 단어는 아니지만, 확실히 고어 중의 하나이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신도가 있다. "사람은 땅법, 땅은 천법, 하늘은 도법" 이라는 말에 따르면, 비왕은 어쩔 수 없이 천도가 아니라 지법을 따라야 한다. 만약 이 구법이 제 42 장에 나오는 "도생 하나, 생 둘, 생 셋, 생만물" 과 같다면, 그 만물을 낳는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만물을 낳는 사람의 "셋" 귀를 절대 이해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구티는' 노자주' 에서 이 네 마디를 설명했다.' 법의 땅' 은 땅을 법자로 보는 자, 땅을 땅, 즉 사심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매일불법은 하늘이 법이고, 하늘이 하늘을 위해 사심이 없다는 뜻이다. "도도" 는 도를 도도로 하는 사람이 바로 법이다.

도가 도가는' 도가 자연스럽다' 는 이유로 도가였다. "성" 은 자기, 자기, 자기, 자기 뿌리, "도는 자연", 즉 도는 자기, 자립, 자기 교란, 즉 "무위" 이다. 여기서' 법' 자는 법의 뜻을 가지고 있다. 왕은 땅의 사심없는 겸손을 법으로 삼고, 하늘의 사심을 법으로 삼고, 도의 본성을 법으로 삼아, 도와 자연을 통일해야 한다.

이곳의 법칙은 바로 도의 법칙이다. 도를 따라야 천지인을 질서 있게 하고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이 말은 고대 시스템론의 관점을 표현했다고 고평했다. 우주의 만물은 하나의 전체이며, 사람, 하늘, 땅, 자연은 계층, 구조성, 전체성의 시스템을 형성하며, 서로 연결되어 서로 제약한다.

물론, 왕부터 천지, 마지막부터 도와 자연까지, 예해연 씨는 이 진보층에서도 초월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법' 의 의미는' 귀환' 과' 초월' 으로 확장될 수 있다. 단지' 추종' 과' 모방' 이 아니다.

셋째, "도교의 자연" 의 법적 철학적 중요성

1, "도" 와 "법" 의 관계

첫째, 아비의 길은 특별한 물건이어서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만질 수 없다. 사람들은 그 이름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도에 비례합니다. 이 특별한 물건은 구체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도는 길, 거리, 도뿐 아니라 방법, 기교, 이치, 규칙, 상식, 사상체계를 가리킨다. 특별한 것은 주로 구체적인 수준에서 나온 것이다. 섹션 25 로,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단어는 말했다. 강하면 크게 부른다. "

둘째, 정신범주의 도리로, 주로 노인이 자연에서의 역할에 대한 추상적인 추상을 가리켜 무위로 치국하는 길로 변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세 번째는 규칙이나 상식의 방식이다. 제 9 절' 성공신퇴로 천도도' 와 같다. "

네 번째는 방법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59 절은 "뿌리가 깊고, 안목이 길다고 말하는 것도 길이다." "

위의' 도' 의 의미에 대한 네 가지 해석 중 3 층 규칙이나 상식은 법률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법은 상식과 상식의 표준화이며, 이런 강성 규칙은 국가 강제를 통해 집행을 보장한다. 도는 규칙이나 상식으로서, 더 많은 것은 자연의 법칙이거나, 말하는 규칙은 일종의 자연의 법칙이며, 사람의 주관적인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의 법칙에 의해 처벌된다. 상식의 길은 바로 사회생활의 길이다. 주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과 사회의 관계에 나타난다. 그것은 보편적으로 공인된 사회법이나 풍습으로 윤리도덕의 제약을 받는다.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볼 때, 도의 규칙과 상식은 법이 형성하는 환경과 기초이며, 법은 한 가지 형태로 규범화된 자연법과 상식일 뿐이다. 그래서 법과 도는 두 가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법은 길에서 비롯되며, 반대로 도 운동에 순응해야 한다.

2.' 도법 자연' 의 사상은 서구의 자연법과 다르다.

노자' 에 반영된 것은 중국의 자연법 사상으로 중국 도가 법률 이론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중국 고대에 최초로' 도법 자연' 사상을 제기한 것은 노자였다. 노자의' 도-법-자연' 과 서구 자연법 사상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서구 자연법 사상은 고대 그리스로마의 자유주의와 이성주의 전통에서 비롯되며, 정의, 선, 민주주의의 이념은 그 기초이자 실재법이나 인법을 평가하는 근거이다. 노자의' 도, 법, 자연' 사상은 만물의 본원, 즉' 도' 를 바탕으로' 도' 를 인식함으로써 자연과 인류 사회에 대한 궁극적인 파악을 이루기 위해' 도' 에 따라 태어났다. 이' 도' 는 자유, 이성, 민주주의, 정의의 개념과 평가 기준이 아니라' 묘사할 수 없는' 특수한 것,' 영원한' 규칙적인 것, 물질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이 있는 것, 하늘과 땅 사이의 자기순환에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노자는 통치자가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무위' 와' 무위' 등 성인의 통치에 있고, 성인의 통치 수단은 형법 등 국가제도를 제정하여 민중을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추구하는 것은 자연과 강제하지 않는 통치라고 생각한다. 법제는 통치자가 국민을 통치하는 도구이며, 통치자가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고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해 세운 국가기계이다. 나는 이러한 법률 제도와 국가기계의 존재가 통치자에게 희망적인 조치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희망적인 조치들은 통치자의 야망, 사욕, 지혜 등 전쟁, 부, 도둑 등 재난을 초래하는 요소들을 반영하고, 흔히 국민들이 자연의 방식대로 생활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조치와 법률 제도에 강력히 반대한다. 따라서 우리는 노자의' 도, 자연' 이라는 사상에서 법이' 도' 와' 덕' 의 운동에 순응하고 자연의 법칙을 모방하며 변증역 전환에서 그 통치작용을 발휘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음운미

"도덕경" 은 시체 텍스트로, 문장이 깔끔하고 운율이 대체로 비슷하다. 읽으면 낭랑하고 입에 오르면 외우기 쉽다. 그것은 중국 한자의 음운미를 구현했다. 예를 들어, "상호 머리 여부, 상호 보완이 어렵고, 길이가 다르고, 높낮이가 기울어져 있다" (2 장), "허심탄회하고, 사실 복부가 약하고, 의지가 약하고, 뼈가 강하다" (3 장), "예기를 꺾고, 다툼을 풀고, 빛과 경전을 암송하는 것은 일종의 아름다운 즐거움이며, 우리는 음운의 아름다움 속에서 깊은 철리를 맛볼 수 있다.

수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도덕경" 의 언어는 매우 예술적이며, 각종 수사 방법을 운용하여, 문자를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하고, 이치가 있고, 근거가 있고, 감화력이 풍부하다.

1, 이중

예를 들면: "도, 도, 비범한 길; 이름, 가명, 심상치 않다',' 없음, 천지의 시작, 존재, 만물의 어머니' (제 1 장),' 비천한 것, 아래에 높은 것' (제 39 장),' 불행은 복이다. 행복은 불행에 있다 "(제 58 장)" 모든 것이 어렵고, 반드시 쉬워야 한다. 세계 사건은 반드시 상세히 해야 한다 "(63 장). 쌍문은 깔끔하고 눈에 띄어 보이고, 쩌렁하게 들리며, 기억하기 쉽고 외우기 쉽다.

2. 평행

비율은 언어의 기세와 동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도덕경" 에는 많은 비교문이 있다. 예를 들면: "5 색 실명; 오음은 귀머거리가 아니다. 오미가 시원하다. 사냥을 질주하는 것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 기이한 물건은 거주할 수 있어 사람을 괴롭게 한다. "(제 12 장)," 음악은 전부, 폐는 곧고, 울은 흑자, 우리 사람은 새것이고, 소득이 적고, 미혹이 많다. "(제 22 장)," 자기 사람을 보면 알 수 없고, 드러내지 않는다. 자폐자는 쓸모가 없고, 자만하는 자는 길지 않다. "(제 24 장)," 관대하고 뿔이 없고, 큰 그릇이 늦게 되고, 큰 목소리, 코끼리가 보이지 않는다 "(4 1 장).

3. 은유

"도덕경" 에도 많은 비유가 있다. 예를 들어, "신선구 신은 현장이라고 합니다. 현장은 천지의 뿌리다. 연속적이라면 자주 쓰지 않는다 "(6 장), 현장은 생만물을" 도 "에 비유한다. 다시 한 번, "선함은 물과 같고, 물은 만물을 다투지 않는다" (「팔장」 8 장). 처음부터 끝까지 물은 사람을 묘사하고, 물을 의인화하며, 이미 도에 도달한 사람들의 고상한 자질을 찬양하는 데 사용되었다. 또 다른 예로, "한 아기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 (10 장), "나 혼자는 한 아기가 태어나지 않은 것 같다" (20 장), "한 아기" (28 장) 는 모두 아기를 사용하여 도교의 순결하고 순진하고 단순함을 묘사한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안아주는 나무, 끝에서 태어났다. 9 층 타워, 피곤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64 장), 세 가지 비유로 어릴 때부터 시작한 이치를 설명한다. 이러한 은유는 언어의 생동감을 높이고 독자의 인상을 깊어지게 한다.

4. 질문 및 반문문

예를 들면: "굴욕은 무엇입니까? 애교를 부리면 깜짝 놀라고, 잃어버리면 깜짝 놀라고, 애교를 부리면 깜짝 놀라요. 만약 당신이 문제가 있다면 무슨 뜻입니까? 저는 큰 환자가 있습니다. 저는 몸이 있고, 저는 몸이 없습니다. 제 문제는 무엇입니까? "(13 장)," 동일아, 무슨 차이가 있나요? "" 선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20 장) 과"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는 왜 죽음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74 장). 이런 반문문과 반문은 언어의 파란을 증가시켜 사람들의 관심과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5. 줄리안

줄리안 (Julian) 은 진실로도 불리는데, 앞의 말 뒤의 말을 뒷문장으로 시작하는 말로 언어가 계속될 수 있게 하는 수사 수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예를 들어, "사람이 연습하고, 땅을 연습하고, 하늘을 연습하고, 도를 연습하고, 자연을 연습하다" (제 25 장), "도생 하나, 하나, 둘, 셋, 셋" (제 42 장), 구슬은 음조를 일관되게 하고, 구조가 엄격하고, 더 잘 한다

멋진 언어

"도덕경" 의 일부 언어는 매우 정교하고 현명해서 지금까지도 성어, 격언, 격언으로 남아 있다. "하늘과 땅이 영원하다" (제 7 장), "선함은 물과 같다" (제 8 장), "이기심무욕" (제 19 장), "약함은 강보다 못하다, 부드러움은 강보다 못하다" (제 78 장), "불만은 가장 큰 재앙이다 일부 원문은 경구로 발전하여 매우 널리 전해졌다. 예를 들면: "성공, 명성, 은퇴" (9 장), 지금은 "성공 후 은퇴" 입니다.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켜라" (제 28 장), 지금은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켜라"; "서투른 경우 변론" (제 45 장) 은 "대지약유" 로 변한다. "스카이넷, 스파 스, 누설 없음" (제 73 장), 지금은 "스카이넷 복구, 스파 스, 누설 없음" 입니다. "만족 상악" (제 46 장), 지금은 "만족 상악" 이다. "굴욕에 놀라신다면" (KLOC-0/3 장), 지금은 "굴욕에 놀라지 마세요" 입니다. 소국 과부민

이상주의와 낭만주의-"작은 나라" 를 예로 들자면

1, 문학 환상과 문학성

도덕경 제 80 장: "소국 과부민. 사용하지 않고 도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다시 죽을 수 있도록, 멀리 이동하지 않습니다; 비록 배는 있지만, 취할 것이 없다. 비록 병사가 있지만 자랑할 것도 없다. 사람들이 다시 사용하게하십시오. 음식을 먹고, 아름다움을 원하고, 안안을 원하고, 그 풍속을 즐기고, 이웃 나라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를 듣고, 백성들이 늙어서 죽고, 왕래하지 않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이 말은 이상적인 세계를 보여준다. 국가는 작고 인구는 적지만 평화 롭고 행복하다. 물질적 관점에서 볼 때,' 돌' 은' 다수',' 기타' 를 의미하고,' 도구' 는 생활자료나 물질적 수단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가 있지만" 는 이곳의 교통수단이 비교적 발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음식, 옷, 거처 등. 다 있어요. 인간의 자질로 볼 때, 이곳의 사람들은 생명을 탐내지 않고 죽음을 탐내지 않지만, 죽음에 대한 경의와 마음이 담담하고 조용하다. 왕세보의 도구' 는 풍부하지만 탐욕스럽지는 않다.' 그들의 풍습을 즐기라' 는 정신생활의 풍부함을 설명하고 인구의 질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국제 정세로 볼 때 이곳은 매우 평화롭다. 모두 무기 자원이 있지만 할 말이 없다. 이것은 한 국가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국가의 만장일치의 승인을 받아야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국제 교류의 관점에서 볼 때, 이곳의 사람 교제는 매우 간단하다. 그들이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교류는 불필요하다. 교제의 감소는 세속사무의 감소를 가져오고, 사람의 마음을 세속에서 해방시키고, 진정으로 마음을 위해 사는 경지에 이르게 한다. 이른바' 시' 란 사람들의' 창조적 상상력' 이나' 상상력으로 창조하다' 를 의미한다. " 노자가 건설한 세계는 시적인 그림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소국 과부민" 의 이상은 현실 생활에서는 실현할 수 없다. 이런' 유토피아적인 느낌' 은 시인의 이상주의와 낭만주의로 가득 찬 단순하고 순진한 꿈이다. 노자가 창조한 세계는 문학적 환상이 특징이다. 이런 환상은 인류의 기본적인 호소에 근거한 것이며, 인류의 평화와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공동의 열망이다. "도덕경" 은 문학 텍스트의 중요한 가치로서 진정한 인문적 배려에 있다. 이것도' 문학성' 이 노자' 도덕경' 에 반영된 것이다.

2. "소국 과부" 가 전달한 복잡한 메시지

로맨틱한 감정

도덕경' 에서 노자의' 로맨틱한 감정' 은 끊임없이 드러나고 확장되는 온정을 가리킨다. 이런 감정은 작가가 염려하고 신경 쓰는 모든 현실과 관련이 있으며 작가가 창조한 세계를 망라한다. 그것은 작가의 이상, 소망, 인생 태도를 반영하거나 대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선함은 물처럼 좋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고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을 행하므로 몇 가지 물건이다 "(제 8 장). 노자는 감성적인 각도에서 고상한 감정을 해석하고, 물의 물리적 특성을 출발점으로 물을 인격화하여 생명과 감정의식, 심지어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등 부드러운 정을 느끼게 한다. 낭만주의는 깊은 인문적 배려를 가지고 있다. "원초상태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을 진실하게 표현하고, 본체론의 궁극적인 관심을 추구하는 참뜻을 반영한다." 형식적 수단의 개입은 이런 감정적 태도의 분위기를 넓혀 심미 수용에 더 유리하다. 그래서 로맨틱한 감정의 표현은 일반적으로 상응하는, 더욱 정교한 표현 형식 보조가 있다.

"작은 나라 과부" 와 라오 츠츠 사상

문학 작품 속의 문학 환상은 보통 작가가 실생활에서 실현할 수 없거나 자신의 이상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에서 허구로 나오는 행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명언) 문학 환상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그러나 작가가 어떻게 표현하든 작가의 생각과 사상을 드러낸다.

소국 과부민' 은 노인이' 국가' 개념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고' 이상국' 의 사상을 표현했다. 사람은 몸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삶을 탐내지 않고, 재물을 탐내지 않고, 생로병사하며, 고토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는다. 여기에는 무기가 있지만 전쟁은 없다. 세속적인 일이 적으면 매듭을 묶으면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사람들은 의식주 생활에 매우 만족하며, 자신의 풍습과 생활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사랑한다. 이웃 나라는 매우 평화로워서 서로 닭이 개를 부르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조용한 생활은 행복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아름답고 풍부한 생활과 사람들의 냉막 욕망은 거래 없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느끼게 한다.

단순히' 소국 과부민' 이 전달한' 나라' 의 개념을 보면 물질과 정신의 압력이 없어 모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은 전란이 잦은 시대로,' 갑옷이 있지만 새로운 것은 없다' 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나라는 없다. 안정된 생활이 없다면 농업의 정상적인 진행을 보장할 수 없어 생활자료의 부족을 초래할 수 없다. 식량과 의복도 보장할 수 없는 시대에' 사람' 의 의미는 합리적인 대우와 존중을 받을 수 없다. 소국 과부민' 은 바로 이런 현실의 반대이며, 작가의 인문적 배려의 구현이다.

"작은 나라 미망인": 낭만적 인 감정과 차분한 합리성

사람이 적은 소국' 은 문학 판타지 작품으로서 시적인 낭만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문화의 본체는 시이고, 정신 방식은 시학이다. 요컨대, 중국 문화는 일종의 시적 문화이다. 노자는 중국시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도덕경" 에서 우리도 노자의 시적 낭만과 시적 이성을 느낄 수 있다. 문자 자체로는 먼저 서정적 표현이다.

노자에 대한 국가에 대한 묘사는 몇 가지 기본적인 감성 방면에서 묘사되어 있는데, 이런 사고방식은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추구하는 것은 도가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경지의 구현이다. 하지만 노인은 "만들기 ... 하자 ..." 와 "아무것도 없지만 ... 아무것도 없지만 ..." 반복해 문장형이 가지런하다. "먹고, 옷을 입고, 평안하고, 그 풍속을 즐기라" 는 비율은 문장을 긴장으로 가득 채웠다. 또한, 삼언사어의 단문과 칠팔어의 긴 문장이 번갈아 나타난다. "이웃나라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가 들리고, 백성들이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며 노래로 가득 찼다. 둘째, 상상력과 창조는 시적인 지혜로 낭만적인 분위기와 기질을 가지고 있다. 소국 과부민' 자체는 시적인 창조와 상상력으로, 노자의 예술적 분위기도 자리 잡고 있어 부드럽고 완강한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노자는 문자게이머가 아니다. 독자는 텍스트에서 튀어나와 뒤에서 그것의 문학성을 봐야 한다. 노인의 냉정하고 이성적인 머리는 정치가의 스타일이 아니라 시인의 스타일이라고 한다. 그는 자유를 추구하고 자신의 마음을 유지하는 정토를 주장한다. 그는 "성인은 먼저 뒤에 있고, 몸 밖에 남아 있다" 고 생각한다. " 사심없는 악 때문이 아닌가? 그러므로 그것은 사적일 수 있다 "(7 장); 일을 할 때는 본심을 지켜야지, 너무 집착하지 마라. "성인은 무위이기 때문에 패배하지 않는다. "견지하지도 않고, 손해도 없다." \ "하지 않으면 비싸지도 희지도 않다. 클릭합니다 배우지 않으면 이미 다른 사람의 행동에서 회복된다 "(64 장) 와" 성공체퇴, 하늘의 길 "(9 장). 마음가짐을 유지해야 진퇴가 자유롭다.

노자는' 도덕경' 에서 마음이 자신의 손에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급함은 추위를 이기고, 정적은 열을 이기고, 청정은 상정이다' (제 45 장). 정신을 차리고 있어야 추위를 이기고, 열을 이기고, 진퇴가 자유로워지고, 자신의 마음이 자신의 길을 결정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자유다.

자신의 본심과 자유를 유지하는 것을 강조한다. 노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래야만 세상의 미추를 똑똑히 볼 수 있고, 순전히 동경을 유지하고, 자기 판단의 능력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낭만의 전제이다. 노자는 원래 국립도서관과 기록 보관소에 고용되어 정치와의 밀접한 접촉은 자아를 잃기 쉬웠지만, 그의 신분은 시사정치에 대해 무력하게 만들었다. 너무 깊게 가면 다칠 수 있고, 파도에 쫓기면 옳고 그름을 잃을 수 있다. "왜 내 눈에는 항상 눈물이 흐르고 있지? 왜냐하면' 나는 이 땅을 깊이 사랑한다' 는 것이 바로 나의 심정을 묘사하기 때문이다. 노자는' 인민치국' (제 10 장) 을 제창하고, 그는' 천지의 잔인함, 만물은 초견이다' 를 보았다. 성현이 무정하여 백성을 초견으로 여기다 (제 5 장),' 백성들이 백 배나 이득을 본다' (제 19 장) 를 주장하다. 그러나 통치자는' 도둑이 자랑하다' (53 장) 로, 그는 그의 깊이를 넘어섰다. 이 세상에서, "백성의 굶주림은 식량세의 양으로 그 위에 있고, 굶주림으로 삼는다. "백성들의 병은 치료하기 어렵고, 위에서 일을 하는 것도 고치기 어렵다. 사람의 가벼운 죽음, 두꺼운 존재, 가벼운 죽음 "(75 장). 그는 눈에 자비를 품고' 소국 과부' 의 이상을 창조하여 도덕경을 떠난 후 관문을 나서서 다시는 너를 만나지 못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노인이 전하는 메시지는 복잡하며 작가의 개인적 가치, 역사적 상황, 정서적 이념 등을 다루고 있다. 진정한 문학은 풍부한 정보 세계와 세계의 풍부한 정보를 하나의 작은 작품에 문학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도덕경' 문학성의 중요한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