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 법률 사상.
"한서 예문지": "유류, 사제관직으로 음양의 깨달음을 돕는다." 육경 사이를 돌아다니려면 인의를 중시해야 한다. 조 () 순 (), 프랜차이즈 (), 오 () 등의 대가들은 모두 그의 글에 초점을 맞추고, 도우 () 를 최우선으로 두었다. ""
유학자는 종교로 살아가는 직업, 제사신 장례 등 다양한 종교 의식을 가리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학은 비를 구하는 스승이므로 흑술사의 이름으로 변한다" ("국고와 원유").
"설문해자": 유, 유, 흑술사. 곽모약고증에 따르면' 유교' 는 속명이다. 유교의 칭호는 공자 자신의 칭호가 아니라 묵가의 공자에 대한 호칭이다.
장자는 유가의 후학에 대해 논평했다. "충천하, 인의를 행하고, 예악을 꾸미고, 인륜을 선택하고, 위에 있는 세상을 충성하고, 아래 사람을 돌려라. 필익천하 "("장자 어부 ").
유교의 발전-
진나라 시대에는 유가가 다른 철학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그리고 진시황이 중상을 입었을 때, 이른바'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였다. 한나라는 3 대 중원 문화 정통을 계승하여 그 문화 건설의 기본 노선으로 삼았는데, 이 3 대 중원 문화는 유교 육경이다. 공자는 중화민족 문화를 계승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유교 사상 자체가 중화민족의 문화의 정수이다. 유가가 운이 좋은 것은 유교 경전을 따르기 때문에 유가를 숭상하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공자는 죽었다. "유교는 8 로 나뉜다." ("한비자자") 그중에는 주로 두 파가 있는데, 한 파는 맹자의 일선 설교이고, 한 파는 순자의 일선 설교, 즉 선진유가이다 ...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이후 경학은 공식 경학이다. "한서 예문지" 는 "한무제 말년, 루 * * * 왕회공부가 그 궁을 넓히고 싶다" 고 기록했다. 중국 고대 문학사에는 수십 편의,' 예기',' 논어',' 효경' 이 모두 고자이다. "그 이후로 현대 경학과 고대 경학은 구별되었다. 중국 고전 고전학자들은 해석학의 고전 모델, 즉' 나는 육경을 주입한다' 를 제공하여, 고훈과 명물고증을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한다. 이런 학술 문제를 중시하고 정치 생활을 무시하는 고증은 건가 시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경학자들은 또한 해석학의 고전적인 모델, 즉' 육경주' 를 제공했다. 고전을 통해 시대정신을 설명하거나 자신의 새로운 견해를 발휘하여 주성의 이학, 왕루의 심리학은 모두 이 길을 따라 아래로 세고 있다. 이후 국학의 대가 정현이는 중국 고대 고전을 연구하는 것을 위주로 중국 현대고전을 받아들여 200 년 동안 중국 현대고전의 분쟁을 종식시키고' 정설' 이 이어졌다. 한대에는 경학 외에도 위진 남북조에는' 남학' 과' 북학' 이 있다. 당대에도' 남학' 과' 북학' 용광로의 학설이 있어 한당 시대의 경학이다 ...
북송 () 에 이르러 불도 () 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유생은 한당유학 () 이 정치생활보다는 학술적 문제에 치중하는 형식을 버렸다. 직설적인 형식으로 고전 중의 의를 설명하고, 인성, 인심, 천명, 기 등의 형형적 철학적 명제를 탐구하다. 이것이 바로' 이학' 이다. 그러나 이학은 이학과 명청이학을 포함해 송명리학이라고도 불린다. 주돈이의' 연학', 소옹의' 코끼리 수', 2 코스의' 로학', 장재의' 관설',' 주의',' 설신' 등 여러 파벌이 있다.
오사시대가 되자 유학은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대 신유가는 이미 싹이 텄다. 공자점포를 타도하라' 는 외침에서 유학이 전례 없는 좌절을 당한 배경에서 양소민이 나서서 공자를 위해 변호하고 유학 부흥의 깃발을 열어 이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넓은 의미의 신유가 있다: 1 기 양소민, 웅십력, 하린,, 전무, 풍우란, 2 기 모종삼, 허, 당군이, 방동미, 3 기, 유, 4 기 역시 나타났지만 학계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80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를 지향으로 삼았다. 그들의 공동 노력으로 현대 신유가는 20 세기 중국의 세 가지 중요한 사조 중 하나가 되었다. (다른 하나는 마르크스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자유주의의 서구화다.)
현대 신유학은' 유가 자본주의' 라는 말을 가지고 있으며, 2 1 세기에 유학이 진한유학 송명리학에 이어 창조적으로 전환되어 제 3 의 휘황찬란한 발전을 맞이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유교의 주요 대표-
공자, 맹자 (유학의 두 번째 의자에 안정적으로 앉음), 동중서, 정이, 주 (공자 이후 가장 박학한 학자), 육수인, 왕양명.
유교의 특징-
첫째, 공자를 교사로, 사상 지도자로 삼다.
둘째,'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좌전' 등의 책을 경유한다.
셋째, 사상적으로 인의예의 장력 구조가 형성되었다.
넷째, 내성에서 외왕까지 내면심신을 통해 대외왕의 성취를 실현하는 학습
다섯째, 사람들 사이의 윤리적 관계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정치 실천에 적용하여 지침 원칙이됩니다.
도가의 중심 사상: 변화를 지켜보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을 자연스럽게 발전시킨다. 겉으로는 약해 보이지만 곧 전복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복되지 않고 오히려 더 강해질 것이다. 왜냐하면 그 발전은 변증적이고, 매우 약하면 매우 강하며, 후퇴는 진진하고, 컵이 너무 가득 차면 넘쳐나고, 달이 너무 둥글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보를 추구하지 않는 것을 주장하고, 인내심만 있으면 무위하는 것이 뭔가를 하는 것이고, 자연진화는 법칙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도교는 고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 유파이다. "한서 예문지" 구름: 도자 유류, 역사가로 인해 성패, 생존, 복락, 고금의 도를 기록하고, 고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자립을 위해 비우고, 비약하며, 이 군도 남기였다. 창시자 노인이 죽은 후에도 도교는 두 노선을 따라 계속 발전하였다. 하나는' 무위' 의 정치학으로 전국 서한 초년의 황로학파에 성행하고 있다. 이 파벌은' 무위치치' 를 주장하고, 다른 한 파는' 자연 그대로' 하는 인생철학으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도가 사상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자 사상의 원류는 분명하지 않고, 고대 문헌이 부족하고, 지하 고고학도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노인이 종사하는 일,' 도덕경' 과' 장자' 문헌을 보면, 도의 사상은 노자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노인은 일찍이' 주수장실사' 를 가지고 있었다. 이 수집실은 현대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박물관, 보물관의 종합체에 해당한다. 소장실에는 무왕의 이전 주조와 주조의 서적, 역사가의 기록과 보물뿐만 아니라 100 여 편의 각 제후국의 사서와 고대 유서, 각 씨족의 기원과 하상 유민 유물을 기록한 각국의 제사품도 소장되어 있다. 우리 모두는 Dayu 가 만든 Jiuding 도 여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노인은 당시와 고대의 대량의 유서를 접하여 그의 사상의 기초를 다졌다.
화하문명은 복희에서 시작하여 황제에게 성성성하였다. 당시 문화는 무사 문화로 쉬운 사상이 생겨 음양술과 신선술이 생겨났다. 의식의 관념은 처음에 제사 조상, 천지, 귀신에서 기원했다. 춘추시대에는 백가쟁명이 각자의 관점에서 혼란스러운 고대 문화를 돌파했다. 공자는 주례를 계승하고 인자한 사상으로 천명했고, 노자는 도리의 사상을 천명하였다. 내 의견으로는, 나는 <역경>, "태공", "심가", "순자" 등 많은 고서를 찾아보았는데, 그 안에는 모두 적절한 사상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특히' 도덕경' 은 쉬운 사상에서 영감을 받아 쓴 것인데, 구체적인 예는 내가 말하지 않겠다.
모히스트 사상의 핵심: 사랑과 평화. 모묵은 선진제자 중 하나인 묵가의 창시자로, 세계는 묵자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바로 묵가의 이름의 유래이다.
한서 예문지 제자의 간서' 는 "묵가는 청궁을 지키는 위에 세워졌다" 고 말했다. 초가집 서까래는 비싸고 검소하다. 세 젊은이를 키우는 것은 박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선거 와 촬영, 성자 입니다; 종스엄의 아버지는 오른쪽 귀신이다. 사계절을 따르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효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니, 위와 같다. 이것도 강점이다. " 그리고 커버 라인, 검소한 이익 을 볼 수 있지만, 음란 한 푸시 및 사랑 때문에, 나는 친밀감을 모른다. "."청대 수호사 "는 사내 사물을 관리하고 교외제사나 기타 제사식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춘추 초기의 이윤은' 청궁의 수호자' 였다. 그의 후계자인 석각은 루에 살고 묵자는 책을 읽는다고 한다.
묵가의 이상인격은' 임협' 을 중시하고,' 묵자 문하 다용사' (루자' 신어 오사') 는 묵가의 이상인격이 숭협상무라는 것을 설명하고,' 묵자복 180 명' 은 물불을 가리지 않고 물불을 가리지 않게 할 수 있다.
"화이난자요" 는 "묵자가 유교를 배우는 술은 공자의 영향을 받는다" 고 말했다. 먹자는 유가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묵자도 유학을 비판하고 개조하여 자신의 깃발을 세우고 전국시대에 유학에 대항하는 눈에 띄는' 걸출한 학자' 가 되었다. "유묵 천하도 출중하다" ("한비 헌혈편"). 그러나 한대 동중수는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후 모학은 점차 현학에서 독존으로 바뀌었다.
법가 사상의 핵심: 군주는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법은 군주가 국가를 통치하도록 돕는 중요한 수단이다.
유가 사상은 보수적이고, 사회가 퇴화되었다고 생각하며, 가장 좋은 것은 영원히 최고이고, 가장 좋은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지금은 과거보다 못하다. 미래는 현재보다 못하다. 그러므로 반드시 과거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적어도 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도가 사상은 무게를 피하면 가볍다. 그들은 인생의 부와 영예를 하늘의 뜬구름으로 여긴다. 그들은 결코 다른 사람과 추구하거나 경쟁하지 않는다. 경쟁할 사람이 있다면, 즉시 양보하여 상대가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 무너지게 한다. 묵가 사상은 종교적이다. 마치 고행승처럼 다른 사람의 고민을 무조건 분담한다. 인류가 모두 행복할 때까지 그들은 혼자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법가 사상은 과거를 숭배하는 것이 죄악이라고 생각하는 지배이다. 가장 좋은 시간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군주는 법치를 엄격히 시행해야만 국가의 역할을 발휘하여 질서와 평화를 완성할 수 있다. 유가는 중국 고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이다. 유학은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구현으로서 통상적인 의미의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다. 전반적으로, 특히 선진시대에는 유가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학파이지만, 제자의 하나일 뿐, 다른 제자와 같은 주종 관계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