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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문 한 부를 잘 쓰는 법

첫째, 지도자의 의도를 진지하게 이해하다

공문은 지도 활동을 위해 봉사하는 것으로, 지도자가 행정 지도 관리 활동에 종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지도자의 의도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지는 공문 글쓰기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a) 공식 문서 작성과 리더십 의도의 관계

사무실에서 일할 때, 공문 쓰기와 지도 의도의 관계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공문과 일반 문장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 성이 공문이라는 것이다. 공문 작문은 반드시' 공무' 의 특징과 내포를 반영해야 한다. 공무활동의 특징은 계층 리더십이고, 계층 책임의 원칙도 공문 작문에 반영되어야 한다. 즉, 글쓰기의 목적과 요구는 지도자의 의도에 부합해야 하며, 지도자가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 "공무" 의 내포에 따르면 공무활동은 조직되고 표적이 되는 것으로, 지도자가 기대하는 목표 하에 일정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서면 작업도 예외는 아니다. 공문의 성공은 지도자의 인정과 만족에 크게 좌우된다는 얘기다.

일반적으로 공문 작문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직무집필이고, 하나는 임무집필이다. 직무쓰기, 즉 무슨 일을 하고, 어떤 공문을 쓰는지, 자신의 업무에서 공문을 기록, 표현, 전달하는 데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국지성, 관례성, 관련된 공문 범위가 작다. 직무쓰기, 글쓴이는 자신의 업무업무의 상황과 특징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예약한 소재는 상대적으로 집중되고, 전문성이 강하며, 언어와 형식은 상대적으로 집중되어 있다. 동시에, 지도자의 의도로 인해, 보통 지시와 구두로 전달되며, 지도자가 직접 서명한다. 상대적으로 글쓰기는 난이도가 낮아 일반적으로 지도자의 인정을 받기 쉽다.

글쓰기를 위탁하는 것, 즉' 명제 작문' 은 글쓴이가 구체적인 일에 종사하지는 않지만, 지도자가 그 일의 작문 임무를 맡도록 안배하는 것을 가리킨다. 리더십 연설, 업무 보고서, 업무 의견, 회의 발언 등. 공문과 지도자가 제출한 기타 작문 임무는 모두 위탁작문에 속한다. 글쓰기를 위탁하는 내용은 왕왕 전역, 종합성, 지도성, 사상성이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작문 요점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지도자의 의도를 반영하고 지도자의 사고방식을 활용해 지도자의 일상적인 연설 습관과 스타일에 부합해야 한다. 글쓰기를 위탁하는 중요한 원칙은 누가 누구의 지시를 받았는지, 문장 사상과 특징이 누구에게 복종하는가이다. 이를 바탕으로 관련 정책, 정신, 이론을 통합하고 지도자의 의도를 설명하여 위탁작문을 지속할 수 있게 한다. 글을 쓸 때 반드시 남이 빙빙 돌려서는 안 되고, 주견이 없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고 자신의 관점을 지도자에게 강요하려는 의도를 공식 문서에 써서는 안 된다.

(b) 리더십 의도를 이해하는 방법

리더십 의도를 이해하는 것은 리더의 개인적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팀의 업무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지만 리더의 독특한 생각과 말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지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다.

첫째, 당과 국가의 노선, 방침, 정책, 법률 및 중요한 계획을 배우고 각 시기의 두드러진 방침 정책을 이해하는 것이다. 지도력 의도가 본질적으로 당, 국가, 인민 의지의 구체적 표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면을 파악하면 전반적인 리더십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것은 리더십 의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둘째, 일부 회의에 참석하여 상급 지도자가 일정 기간 동안 배정해야 할 업무 중점, 업무 원칙, 업무 요구 사항 및 업무 조치를 이해하고 지도자의 활동 의도와 동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행정 활동은 지도자의 의도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리더십 활동의 동태를 이해하면 리더십 의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지도자가 참여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주 지도자와 몇 가지 문제를 이야기하고, 지도자가 생각하는 뜨거운 문제를 이해한다. 지도자가 매일 말하는 중요한 사상과 관점을 파악하고, 일관되게 사고하며, 지도자의 사상 상황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넷째, 지도자의 지시를 직접적으로 구체적으로 받는 것은 리더에게 핫스팟, 어려움, 의문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문의하고 모호한 문제를 명확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원고를 다 쓴 후 크게 고치는 것을 피할 수 있고, 심지어는 다시 넘어뜨리기도 할 수 있다.

(c) 지도자의 리더십 습관에 익숙하다.

지도자의 의도를 이해하려면 지도자의 사고 방식, 상용작업 방법, 말하는 습관을 잘 알아야 한다. 여기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습관의 좋고 나쁨이 아니라 화자 자신의 특유의 것이다. 많은 공문, 특히 연설, 보고의 문자자료는 개인의 사고 습관, 말하기 습관에 따라 써야 원고가 기본적으로 화자의 특징에 맞도록 해야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듣기, 말하기, 토론, 읽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리더쉽 연설에서 개인의 특징을 이해하고 공문에 반영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과 사람의 습관적 특징이 통일되지 않아 지도자든 관객이든 낯설거나 익숙하지 않아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반면에 공문의 특징은 지도습관과는 거리가 멀고, 지도자의 중시와 수용을 받지 않고, 자신의 일을 완성하기 어렵고,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 불리하다.

지도자의 사고와 말하기 습관에 익숙해지는 것은 어렵지 않다. 지도자의 연설을 몇 번 주의 깊게 듣기만 하면, 기본 특징이 익숙하고, 다시 궁리해 분석하면, 일반적으로 적응한다. 이 적응 과정은 보통 단축될 수 있다.

하나는 화자의 사고 특징을 느끼고 분석하는 것이다. 사유는 이성적 인식이나 이성적 인식의 과정이며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간접적이고 개괄적인 반영이다. 언어는 사고의 도구이지만, 인간의 사고의 규칙성도 언어에 반영되며, 언어 표현은 사고의 규칙성에 부합한다. 지도자의 사고 습관에 익숙해야 한다. 주로 언어의 논리와 사고의 논리성이 강한지, 이미지 사고와 추상적인 사고, 감성적 사고와 이성적 사고,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정방적 사고와 역적 사고의 특징을 분석하고 특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총결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분석 중의 사고 법칙에 익숙해지면, 쓴 문장 들이 지도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어떤 원고들은 쓴 후에 지도자에 의해 거드름을 피우는데, 왕왕 사유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말하는 스타일을 느끼고 분석하는 것이다. 화자의 말투 구조와 유머에 주의해야 한다. 성조 구조는 화자 언어의 성조 구성을 가리킨다. 사람마다 수양과 지위가 다르기 때문에 종종 자신의 성조 특징을 형성한다. 어조의 구조를 분석하고, 다양한 어조의 분포와 비율에 주의를 기울이고, 화자 언어의 어조를 확정한다. 동시에 지도자의 유머러스한 특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글쓰기에도 반영되어 연설을 활발하게 하고 생활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셋째, 연사의 관점과 작업 방법을 느끼고 분석한다. 지도자가 서로 다른 장소에서 말하는 것은 교육지도를 설득하는 사상 소통 방식이자 행정지도 방식이다. 지도자를 위해 초안을 작성한 문장 이 발 디딜 수 있는지, 중요한 방면 은 문장 이 지도자 가 업무 중 의 관점 과 작업 방법 을 구현할 수 있는지 여부 이다. 어느 시점에서 지도자는 어떤 문제에 대해 비교적 안정된 견해를 가지고 있고, 어떤 일에 대해 일정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견해와 견해를 떠나면 당연히 지도자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평소 지도자의 주요 담화 정신, 사상인식, 어떤 방면의 일에 대한 주요 견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규범적인 단어와 표현 방식을 자주 사용하여 글쓰기에 충분히 적용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넷째, 연사의 이론 수준을 느끼고 분석한다. 이론은 개념과 원리의 체계를 가리키며, 시스템의 이성적 인식이다. 과학 이론은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과 규칙성에 대한 정확한 반영이며, 그 중요한 의미는 사람들의 행동을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사의 이론 수준을 이해하면 문장 합리성을 파악하고 지도자가 자주 실제 문제를 말하고 원고가 지나치게 이성적인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이론 문제를 자주 이야기하는 지도자는 말이 너무 이성적이다. 강의의 합리성에 관계없이 이론과 실천의 결합에 주의해야 한다. 이론적 지도가 없는 실천은 맹목적인 실천이고,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은 에어컨의 이론이다.

다섯째, 화자의 분석과 종합 능력을 느끼고 분석한다. 분석의 종합 능력은 사물의 모든 측면을 정확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지, 정확하고 정확하게 결합할 수 있는지, 모순의 전반적, 사물의 본질과 발전 법칙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가리킨다. 분석과 종합은 사고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화자의 종합 분석 능력을 파악해야만 문자 초안 과정에서 이성적 분석의' 플랫폼' 을 확정할 수 있고, 지도자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자신의 분석 이해 능력과 문장, 요구 사항이 일치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시스템 예비 재료 및 의견

충분한 자료가 있는 것은 공문을 잘 쓰는 기초이다. 문장 쓰기는 사실 소재를 요약, 소화, 가공, 승화하는 과정이다. 비축 재료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대량의 문자자료가 있고, 다른 하나는 평상시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한 무리의 견해가 독창적인 관점을 형성하는 것이다.

(a) 일반적으로 재료 수집 및 분석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공문 작문은 반드시 주관적인 상상에 의지해서는 안 되고, 충분한 자료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자료 수집과 분석의 문제를 제기한다.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종합적인 정보, 중요한 데이터, 생생한 사례, 중요한 사상을 포함한 자료를 파악하는 것이다. 재료는 공문 집필의 기초이다. 건물처럼 시멘트 철근, 목재, 석재, 벽돌 등의 건축 재료가 있어야 한다. "준비 자료" 는 반드시 충분해야 하고, "자료" 는 사고, 특히 일부 전략적 사고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진지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글을 쓸 때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고, 그 활용 가치를 느끼고, 축적되지 않은 것을 후회하고, 시간을 찾지 못하고, 심지어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축적된 재료들이 평소에는 사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하나의 생각, 하나의 예, 한 마디, 중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소재는 헛되이 축적되지 않았다. 따라서 너무 많이 축적하거나 너무 많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재료 축적과 사용 사이의 특성 일 수 있습니다. 소재를 수집하는 데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조사 연구, 직접 현실 자료를 얻다. "연설 원고", "의견", "계획" 을 쓸 때 특히 이 근거가 필요하다. 조사를 통해 얻은 직접적인 자료는 종종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진실하고, 믿을 만하고, 인상적이고, 깊은 느낌을 받는다. 실제로 대중과 현장은 종종 복잡하고 다양한 국면에 처해 있으며, 각종 갈등, 문제, 사상 인식이 얽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상황을 조사할 때 실사구시의 사상 노선을 견지해야 하며, 책만 쳐다보지 말고, 진실을 견지하고, 바람을 보지 않고, 바람을 따르지 않고, 각종 틀을 찾지 않고, 발을 깎고, 사실을 왜곡하는 자료를 찾아야 한다. 객관적으로 경청하고, 평등하게 토론하고, 적절한 질문을 하고, 점과 정서의 결합에 주의를 기울이고, 조사 자료에 필요한 검증을 해야 한다.

2. 소재 출처를 넓히고 중고 소재를 축적합니다. 즉, 서면 공문과 관련된 사물의 변화를 수집하여 그 발전 변화를 분석하고 정확한 분석 판단을 내리고 통찰력 있는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신문, 문서, 회의 자료, 정보, 브리핑 등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자료는 모두 제때에 기록, 분류 축적, 사용이 매우 편리하다. 이러한 자료는 일반적으로 배경 자료, 비교 및 심층적 이해의 단서 또는 연구 분석의 참조로 사용됩니다.

3. 기초재료를 비축할 준비를 하세요. 법률, 규정, 정책, 문서, 연설, 기요 등 공문서 작성과 관련된 공문을 축적하다. 동서고금의 정교한 논평을 공문 관점과 종합 분석을 형성하는 근거로 수집하거나 직접 인용할 수도 있다.

자료를 조사, 수집, 축적하는 것은 세 가지 금기가 있다. 첫째, 이익에서 출발하지 말고, 업무적 필요와 당의 방침 정책을 관철해야 할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취미에서 출발하면 편면적이고 편협하며, 심지어 무심코 자료를 왜곡할 수도 있다. 둘째, 바람을 듣지 않는 것은 비, 귀담아 듣고, 아는 것이 절반이고,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실용적인 조사와 자료 수집을 피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자료의 조사와 축적은 부지런히 읽고, 부지런히 묻고, 부지런히 생각해야 한다. 우선, 그것은 광범위해야 하고, 둘째로, 그것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소재 라이브러리와 싱크탱크가 모든 것을 가지고 있고,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고, 단서가 분명하며, 쉽게 얻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b) 재료의 체계적인 분석을 강화하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공문 창작 재료 선정의 관건은 분석에 있다. 너는 선택을 분석해야 한다. 소재에 반영된 상황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종종 진실과 거짓, 섬세함과 굵기가 공존하며 겉으로는 구분하기 어렵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 거짓으로 진실을 보존하고, 거칠게 정제를 취하고, 시계와 안에서 분석 개조를 해야 한다. 최고의 다이아 절단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 한 권의 자료를 제본했지만, 연구를 분석하지 않으면 이 자료들은 쓸모가 없거나 쓸모가 없다. 만약 그것들이 효력을 잃는다면, 그것들을 축적하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분석이란 사물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물을 분석하는 복잡한 관계란 여러 방면이 있어서 일일이 열거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사물 사이의 인과관계, 일반관계, 병렬관계 (예: 매격장공, 물고기가 얕게 날아가는 것), 예속관계, 대항관계 등이 있다. 만약 이러한 관계를 잘못 알았다면, 너는 설득력 있는 보고서, 연설 등의 서류를 쓸 수 없고, 심지어 농담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관계를 정리해야만 법칙을 발견할 수 있고, 비로소 법칙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재료의 전형성, 즉 일정 범위 내의 보편적인 의미를 분석하여 재료의 대표성과 가치를 분석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이다. 자료를 분석할 때는 높이 서서 멀리 보아야 한다. 사람마다 견해가 다르다. 높이 서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입장에 서서 과학적 세계관과 방법론으로 문제를 보는 것이다. 높은 수준의 정치, 노선 방침 정책과 맞물려, 특히 하나의 센터와 두 가지 기본점이 있어야 한다. 반드시 이론적 고도가 있어야 하고, 중대한 문제를 토론하고, 전반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업을 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가치 있는 재료를 잡고 재료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셋째, 재료의 진실성을 분석하고, 진위를 분석하고, 거짓으로 진실을 보존하는 것이다. 문제가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공익의' 듣기' 라면 그렇게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넷째, 재료의 내적 가치, 무게, 의미를 분석한다. 자료를 분석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상황과 문제를 발견하고 싹이 돋는 것을 빠르고 정확하게 잡는 것이다. 고대인 구름: "세부 사항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 실생활에는 사회 발전과 역사 발전 방향을 대표하는 많은 새로운 것들이 있다. 싹이 돋을 때, 그들은 매우 어리고 허약하다. 습관적인 힘은 종종 그들에 대해 논평하고, 불평은 부적절하고, 규제는 무수히 많으며, 끝없는 근심을 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새로운 것이 없으면 사회에는 생활도 미래도 없다. 새로운 것을 보고 지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일반인이 동의하지 않는 현상에서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하는 데 능숙하고, 표상에서 본질을 잘 보고, 개체에서 일반을 보고, 평범함에서 위대함을 보고, 지금으로부터 미래를 보는 데 능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과감하게' 새로운 것을 표시' 해야 한다.

요컨대 자료를 분석하는 법을 배워야 재료를 감별하고 평범함 속의 평범하지 않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재료를 분석하는 법을 배워야 재료를 선택하고 정련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 구체적 상승을 추상적으로, 감성을 이성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것은 이야기할 한 방면이다.

(c) 저축 관점에 대한 체계적인 사고

좋은 문장 한 편은 통찰력이 있어야 사상적 인식이 어느 정도 도달하고, 한 무리의 관점을 형성하고, 강한 논리적 단서가 있어야 형성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생각명언) 역사상 불후의 걸작은 모두 사상, 생활, 감정, 관념의 상당한 축적으로 제련을 거쳐 완성되었다. 예를 들어, 저자의 명작과 대표 작품은 저자가 충분한 축적과 가공 조건 하에서 쓴 것이다. 마찬가지로, 어떤 작가들은 좋은 책 한두 권을 쓰면 새로운 것을 쓸 수 없고, 축적이 부족하거나 지쳐서 그런 것도 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가 말하는 관점은 사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분석과 인식에서 얻은 결론이며, 객관적인 사물 운동의 법칙을 이해하는 전제하에 어떻게 실제 목표적인 인식, 계시, 문제 해결을 결합하는 사상이다.

문장 글을 쓸 때 우리는 이성과 현실을 결합해야 한다. 재료가 있으면 쌓을 수 없고, 실제와 이론을 결합해야 한다. 진실하지 않고, 텅 비어 있고, 근거가 없고, 설득할 수 없고,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을 수 없다. 부족하지 않으면 집중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깊이 생각하고 지혜를 계발하게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적절한 재료 선택은 "빈" 과 "긴"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비축관이란 전략 사상을 축적하고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문장 쓰기에서, 우리는 물자의 분석, 선택 및 정제를 기준으로 하 여, 논리적인 사고를 경경 하 고, 사실 서술 및 필요한 심상을 위도로 기술 해 서, 아름 다운 비단을 짜 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판매를 배우고, 지금 팔고 싶고, 잘 쓰지 못한다. 관점 비축이 없는 지도자는 직무에 적합한 지도자가 아니며, 관점 비축이 없는 작가도 불합격이다.

관점은 하나의 사상 활동의 문제이며, 한 사람이 객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습득한 지식을 운용하는 능력과 상당히 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소질 문제이기도 하며,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한 번의 수고와 영원한 휴식을 꿈꾸며, 즉각적으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어떤 동지들은 공문을 쓸 때, 왕왕 공문을 베껴 쓰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고, 이리저리 긁어모으기도 한다. 문장 전체가 개념에서 개념에 이르기까지 내용이 모호하여 실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지 못했다. 이런 현상은 왕왕 극복해야 할 과정이 필요하다. 실천에서 이론을 통해 실제 학습 탐구와 연계하고, 자료 수집, 재료 분석, 재료 추출, 종합 총결산, 예리한 관찰력을 배워야 한다. 물론 다른 방면의 수양과 단련도 강화해야 한다.

비축관의 관건은 정확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문제를 잡는 것은 일정 기간 동안 가치를 반영하는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의미 있고 무게 있는 문장 한 편을 쓸 수 있는지 여부는 우선 문제에 대한 당신의 파악이 옳은지 여부에 달려 있다. 정확 하 게 문제를 파악, 아이디어를 파악, 초점을 파악, 온도를 파악, 문장 활력을가지고 있습니다. 글을 아무리 잘못 써도 상관없다. 다만 보충 문제를 수정할 뿐이다. 반면에,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잘 쓰고, 아무리 세밀하게 조각해도 쓸 수 없다. 이른바 사상을 잡는 것은 현실 생활과 실제 업무에서 이런 상황이 존재하고, 또한 중요한 상황이며, 중앙과 상급자가 이런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온도를 파악하는 것은 지금 가장 필요한 상황이며, 늦지 않고 늦지 않다. 주요 위험을 잡는 것은 사태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잡는 것이지, 뒷다리를 끌고 주인의 역할을 찬탈하는 것이 아니다.

제목을 파악하려면 사상을 해방시키고, 감히 생각하고, 과감하게 혁신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과감하게 혁신하고, 다른 사람이 쓰지 않은 문제를 제기하고, 모두가 마음속에 기억하고 있지만 쓰지 않은 것을 쓰고, 다른 사람이 말하지 않은 것을 써내야 한다. 한 작가의 수준을 측정하는 기준은 세 가지가 있다.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다른 사람들은 생각했지만 말하지 않았고, 당신은 그것을 썼습니다, 이것은 옳습니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말하는지, 네가 말한 것이 바로 다음이다. 이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작문 수준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글을 쓸 때 이중적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이른바 이중적 사고란 문장, 특히 공문을 자주 쓰는 글쓰기 방법이다. 1 층은 구조를 배정하고 재료를 선택하는 첫 번째 고려 사항, 즉 내용의 요구에 따라' 거드름 피우는 것' 에 초점을 맞추는 사고를 가리킨다. 2 층은 기본 선반이 지나간 후 주제를 표현하는 것이다. 언어와 논리에서' 정제' 하고, 중심 사상을 발굴하고, 문장 글쓰기에서 이 두 가지 수준에 따라 운행하며, 상세한 개요를 제시하고, 기본적인 원형을 형성하고, 관점, 논술, 사례 수사 등에서 논리 시스템을 가공한다. 이렇게 하면 종종 많은 시간과 정력을 절약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고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개인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지도자의 의견으로, 종종 지도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 모든 정력과 시간을 다 써버리면 한 번도 얻기 어렵다. 더욱이, 에너지 사용에 중점을 두지 않는 것은 사고와 사고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 자체로도 통과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일부 짧고, 세련되고, 익숙한 문장, 좀 더 세련되게 하면 효과가 좋을 것 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a) 문장 구조 설계

주제를 중심으로 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원고 초안을 작성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한 작문 임무가 내려지면, 작가는 먼저 이 방면에 공을 들여야 한다. 임무를 보자마자 전술적인 고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구체적인 자료의 문장을 만드는 기술 업무에 투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첫째, 문서 초안은 거시적 관점에서 고려됩니다. 집을 짓는 데 디자인, 골격이 필요한 것처럼, 구조가 좋지 않으면 집의 품질은 근본적인 보증을 받지 못하고 심지어 쓰러질 수도 있다. 보고서 초안을 작성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중대한 재작업은 종종 내용과 주요 구조에 있다. 그래서 작가는 먼저 자신을 전략적 안목, 리더십 전략, 배치가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

구조는 문자의 순서, 즉 문장 내용의 구성과 배열, 즉 구상과 기획이다. 배열 구조의 기본 원칙은 네 글자이다: 어지럽지 않다. 딱딱하지도 않고 어지럽지도 않다는 뜻이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네 가지입니다. 첫째, 개요가 명확하고 아이디어가 관통됩니다. 둘째, 명확한 수준, 완전한 단락; 셋째,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논리성이 강하다. 넷째, 처음은 밝고, 마지막은 강하다.

편성 구조에서 다음 네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문제를 설명하고 분석하고 해결할 필요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계층 단락은 사물의 본질과 특징을 표현하는 필요에 따라 안배해야 한다. 셋째, 명확하고, 표현하기 쉬우며, 인지법칙에 부합하며, 읽기, 이해, 받아들이기 쉽다. 넷째, 각 부분, 계층 사이에는 정확하고 치밀한 논리와 참조 관계가 있으며, 시종일관, 혼연일체를 관통한다.

공문의 종류는 많지만 기본 구조는 결코 복잡하지 않다. 세 가지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첫째, 세로 구조, 점진적, 순차, 반전 등. 둘째, 수평 구조: 하나, 둘, 셋, 넷, 수평 배열. 셋째, 전면 및 후면 수평, 수직 및 수평 교차 등과 같은 수직 및 수평 결합 구조입니다. , 종종 긴 문서에 사용됩니다. 연간 업무 총결산을 쓰려면 전반부는 시간순으로 업무를 총결산하고 후반부는 몇 가지 업무 경험을 발췌하여 가로로 배열한다. 이런 표기법은 바로' 앞뒤 수평' 이다.

일반적으로 계층 단락의 배치는 관측점 간의 연결에 따라 다르며, 1 차 및 2 차 결정은 세부 사항과 순서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레이아웃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서면 개요를 만드는 것입니다. 개요가 상세한지 대략적인지는 공문의 내용과 작가의 글쓰기 습관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글쓰기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중요한 공문, 특히 많은 사람들이 쓴 것을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지도동지가 큰 회의에서 연설하는 것과 같이, 가능한 한 상세하게 개요를 하나 열거해야 한다. 심지어 각 단락은 몇 등급까지 세분화해야 하며, 각 급마다 어떤 문제와 훌륭한 언어를 명확히 해야 한다. 이렇게 약간의 확장, 연마, 재편성을 하면 그럴듯한 공문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초안을 만드는 것이다. 서면 조판은 없지만 중간에 개요가 있어 짧고 긴급한 공문에 대해 이런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b) 조각 된 문장 품질

문장 글쓰기 과정에서' 전략' 과' 전술' 을 동시에 해야 한다. 글을 쓸 때는 가능한 방해를 배제하고 강한 글쓰기 열정과 완전하고 지속적인 사고를 유지해야 한다. 문장 초안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꼼꼼히 수정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문장 10% 가 반으로 바뀌었다" 고 말했고, 심지어 "문장 변경" 이라고 말하기까지 했는데, 문장 문자 수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주제를 깊이 파고들다. 수정의 중점은 16 자: 주제 심화, 재료 추가, 구조 조정, 텍스트 윤색. 첫째, 주제를 심화시키는 것은 원래의 의미에 대한 발굴과 심화뿐만 아니라 특수한 상황에서 주제를 바꾸는 것이다. 주제가 상급 정신, 리더십 의도, 현지 실제에 부합하는지 각별히 주의해라. 둘째, 재료를 바꾼다. 번거로운 경우 삭제해야 합니다. 부족한 것은 보충해야 한다. 너무 얇은 것에 집중하십시오. 관점이 재료에서 벗어나면 조정하거나 바꿔야 한다. 셋째, 구조를 조정하십시오. 어떤 계층도 불분명한 단락, 링크가 불분명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 단락은 모두 조정된 열을 수정하고 있다. 넷째, 언어를 연마하다. 첫째, 붓기를 가라앉히고 불필요한 단락, 단어, 문장, 단어를 삭제합니다. 두 번째는 문법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어구를 바꾸고 문장의 불완전한 성분을 고치는 것이다. 셋째, 더 나은 표현 방식을 선택하거나 원문을 윤색한다.

복습의 기본 방법은 첫째, 복습법을 읽는 것이다. 자독자가 고치거나 한 사람이 읽고, 모두 고치고, 읽고 암송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수필로 고치세요. 특히 동지를 이끄는 연설은 이런 방법이 가장 좋다. 둘째, 냉처리. 원고가 완성되면, 종종 잠시 방치하거나, 냉정하게 생각하거나, 관련 자료를 보고, 다시 꺼내서 수정하면, 그것의 결점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단체 상담. 원고를 다 쓴 후 글이나 관련 업무에 익숙한 동지들이 함께 토론하고, 브레인 스토밍하고, 공동으로 수정하며, 개인의 능력이나 인지편협의 한계를 타파하십시오. 시간과 조건이 허락하면 의견원고를 보내 광범위하게 수정할 수 있다. 네 번째는 도움을 청하는 것이다. 작문 경험이 풍부한 지도자나 동지에게 수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수정할 때 가장 꺼리는 것은 보수, 불완전, 고집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문장 수정을 비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문장 쓰기에 진전이 있으려면 반복해서 수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다른 사람이 자신의 문장 수정을 원할 경우 더욱 그렇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수사법을 잘하다. 공문 수사의 기본 요구는 단순함 (지루하지 않음), 절제 (모호하지 않음), 명료함 (생동감), 완전함 (빠뜨리지 않음) 의 네 글자이다. 즉,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간결한 언어 표현을 달성하는 것이다. 수사의 방법에는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부정적인 수사이고, 다른 하나는 긍정적인 수사이다. 공문 작문은 문예 창작과는 다르다. 문예 창작은 주로 이미지 사고 방식을 채택하고, 공문 작문은 주로 논리적 사고 방식을 채택한다. 따라서 공문 쓰기에서 부정적인 수사는 기본이고, 적극적인 수사는 사용을 찾는 것이다. 부정적인 수사의 주된 방법은 글자를 단련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적절한 문장을 선택하여 공문이 조화롭고 정확하며 듣기 좋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적극적인 수사는 주로 묘사, 대체, 지도, 변형, 대비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공문을 생동감 있게 만들고 감화력을 높인다. 예를 들어 외자와 기술의 도입을' 물행주, 닭생알, 계단 위층' 에 비유하고, 부서 협력을' 합창' 에 비유한다. 정면 수사법을 사용할 때는 과장된 수법을 신중히 써서 쌍관어를 비활성화해야 한다. 공문 작문에서 정확하고 유연하며 우렁찬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한 공문에서 귀에 익은 단어가 몇 개 있다면, 흔히 크게 증색되고 심지어 예상치 못한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예를 들어, "동부 개방, 서부 개발", "네 가지 기본 원칙은 입국의 근본이고, 개혁개방은 강대국의 길이다."

공문어를 사용할 때는 어의개념의 정확성과 구어와 문어의 차이에 주의해야 한다. 사물의 다른 규모, 크기, 무게를 구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을과 기업은 "큰 공을 세웠다" 고 말할 수 없고, 기층 지도자 동지는 "중요한 지시를 할 수 없다" 고 말할 수 없다. 감정적 색채의 차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축하 편지, 위문편지의 언어 스타일은 따뜻하고 부고, 추모의 언어 스타일은 깊어야 한다. 모호함과 투철함, 전체 이름과 고유 이름을 잘 활용해야 한다. 특별한 경우 모호한 언어는 종종 가장 정확하고 투철한 언어이다. 예를 들면' 일부 성적을 얻었다',' 아직 큰 차이가 있다' 는 것은 수량 개념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정확하고 적절하다. 시간과 숫자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공문서의 연도 월 일은 축약해서는 안 된다.

3. 문풍 개선에 주의하세요. 문장 잘 쓰려면 문풍에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제창하는 문풍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점이 있어야 한다. 하나는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거짓된 과장을 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 할 말이 있고, 화려하지 않고 실속이 없고, 목적 없이 해서는 안 된다. 셋째, 논리가 엄격해야 한다. 넷째, 반드시 생동감 있게 전해야 한다. 다섯째, 간단하고 소박해야 한다. 현재의 문풍 방면의 두드러진 문제는' 거짓, 대, 공, 평면, 길이' 인데, 그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는 고질이다. 문장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중요한 것이 물에 잠기고 희석될 것이다. 당신이 항상 자신의 문장 이 너무 길다고 느낄 때마다, 그것은 당신이 글쓰기에서 진보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묵을 아끼고, 짧고 용맹한 문장 많이 쓰고, 독자의 이해 수준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알아듣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지 말고, 반복해서 말해야 한다. 문장 간결성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주제를 둘러싸고, 한 글은 한 가지이다. 두 번째는 부츠 모자를 벗고 단도직입적으로 중요한 것을 간단히 묘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