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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가지 범죄 정보.

1.' 진율' 과' 북제율' 이 잇따라' 준오역죄' 제도를 확립했다.

의류 제도는 중국 봉건 사회가 상복을 상징하는 제도로 친족의 범위와 등급을 구분하는 데 쓰인다. 의류 제도와 친족 관계에 따라 사기 최자 대공덕 소공덕 먹거리 5 등급으로 나뉜다. 복무제는 상속, 부양 등 권리와 의무 관계뿐만 아니라 친족 범죄 시 형벌의 경중도 결정한다. 오복제죄는 봉건법률제도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명청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형법의 적용에서 서비스 제도가 가까울수록 처벌이 가벼워진다. 처벌이 무거울수록 위법자는 더 비천하다. 제도가 멀어질수록 징벌은 더욱 가혹해진다. 겸손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면 처벌이 더 가벼워질 것이다.

기억은 혈연에 가깝고, 범죄자에 대한 존중은 낮고, 처벌은 가볍다. 겸손범은 서로 존경하고 형벌은 무겁다.

2. 서진법은 처음으로' 오복' 제도를 법전에 포함시켰는데, 범죄의 구성 여부를 판단하고 범죄의 심각성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이것은' 준오의통제죄' 원칙으로 친족 간의 침해, 상해 상황뿐만 아니라 부양, 상속 등 민권의무를 확정하는 데도 적용된다.

"5 역죄" 원칙은 본질적으로 "동죄의 다른 벌" 원칙을 가정에서 표현한 것이다. 형법에 적용되는 원칙은 친족범죄, 가해자가 일반인이 받는 처벌보다 더 무겁고,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무거워진다는 것이다. 가해자를 존중한다면, 처벌은 일반인보다 가볍다.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가벼워진다. 친척이 간통죄를 범하면 처벌이 일반인보다 무겁다.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무거워진다. 친척들은 서로 물건을 훔치고, 처벌은 일반인보다 가볍다.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가벼워진다. 민사사건에서 재산 양도에 범죄 행위가 있으면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가벼워진다.

"5 복" 원칙의 확립으로 유교 예법 체계가 법의 적용과 완전히 결합되게 된 것은 한대가 예법의 통합을 제창한 이후 봉건법 유가화의 또 다른 중대한 발전이다. 김대의' 예법과 병행' 의 특징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봉건 법률 윤리의 특성도 구현하였다. 서진법에서 명청법에 이르기까지' 오역제' 죄는 줄곧 봉건법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며, 실천 속에서 끊임없이 풍부하고 완벽하다.

"진서 형법지" 는' 진율' 의 주요 입법 특색은' 엄격한 방덕으로 준오복역' 이라고 생각한다.

당율' 의 친족범죄에 대한 처벌 규정은 매우 복잡하지만 고대' 굴복' 의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만약 네가 친척을 때려도 깨지지 않는다면, 너는 친척에게 1 년, 작은 성취와 큰 성취를 이룬 친척에게 반년, 최자가 있는 친척에게 3 년, 실패한 친척에게 맞을 것이다. 반대로 어른들이 비천한 소년을 때리고 상처를 깨뜨리지 않으면 모두 무고하다. 부상이 끊어질 때 구타는 부상자 1 등, 일반인 범죄는 1 등급, 폭행, 폭행, 부상, 저인 1 등 2 등급, 폭행, 부상, 저인 1 등 3 등급을 낮춘다. 최자를 구타하고 다치게 한다면 범죄는 상관없다. 여기서 인간관계의 밀접한 정도, 인간관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는 유죄 양형의 기본 원칙과 근거가 된다. 이후 이 원칙은 줄곧 중국의 형법과 사법에서 관철되었다.

그것을 받아들이다

복제는 고인의 친족이 친족관계와 항렬에 따라 서로 다른 평등상복을 입는 제도를 말한다. 상중에서 친족의 범위를 규정하여 친지와 거리를 나타내는 것은 중국 봉건 사회의 일종의 제도이다.

(1). 고대에는 의류 제도가 신분 등급에 따라 규정되었다.

한동 중서' 춘추': "천자는 문장, 아내는 연연, 공묘가 될 수 없다. 장군 의사는 얼굴을 잔치로 삼아서는 안 되고, 절을 절로 하고, 장군 의사를 벼슬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사람들에게 가장자리에서 멈추라고 명령하다. 산민은 잡화를 감히 가져가지 못하고, 백상들은 여우를 감히 취하지 못하고, 형벌 후 도민들은 감히 사선 말을 타지 못하고, 그 신하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사기 위오기열전 안후": "예식을 복무제로, 화해를 귀하게 여기다."

"한숙원전": "김궁을 신제로 삼고 삭의 복제를 바로잡는다면 후세를 위해 새전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상제. 다섯 가지 범주로 나뉜다: 실패, 최자, 위대한 업적, 작은 성과, 무감각. 너의 친척과 친구의 말대로 가져가라.

"리서한 도향효자 연거비": "아버지를 여의고 예의를 지키다."

, 돈 "제종": "5 월 초하루, 쳉 언니는 다시 옷을 입는다. 클릭합니다

"장송영천서": "자식을 잃으면 항상 슬픔이 있고, 애락은 항상 있다. 병역제를 제거해도 여전히 영좌가 있고, 의식도 근심 없이, 인생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③ 애도를 의미한다.

명고명 "비파기: 아정상": "이 성인복제는 꽉 찼습니다. 하늘이 주신 은혜, 선물은 길상이다. "

팬 qingrong 뷰트 "금지 황제 보다 더 오래 된": "yifu 아무것도, 문 책 없음." "

(4). 의상 스타일.

태평천국 오영폭' 요동을 부인하는 죄에 대해':' 달라이가 중국을 혼동하고, 중국 땅을 점령하고, 중국 인민을 훼손하고, 중국 제도를 바꾸고, 중국에 대한 묘사를 바꾼다.' "

홍병문 "나중에 코난이 노인을 방문하다": "우리는 모두 관복이다. 만약 우리가 세계 각지로 여행한다면, 우리의 언어 시스템은 다르다. ""

일명 상제라고도 한다. 중국 고대에는 상복 등급을 통해 친족의 범위와 친족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것이 봉건법의 중요한 구성 요소였다. "사기 위오기안후열전": "예식을 복무제로 삼다." "한숙원전": "원본을 바꿔 만든 사람도 새로운 도장을 만들 수 있다."

복무제는 예식에서 시작되고, 뒤이어 법에 들어가 중국 봉건법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병역제에 강력한 법적 효력을 부여하는 것은 중국 고대 법률의 주요 특색으로 종법 제도를 수호했다. 5 급을 취하고, 경박하다. 가까우면 가까우면 무겁고, 멀면 가볍다. 그 기능은 로마법과 사찰법의 친족관계와 맞먹는다.

명청법 중의 복식 제도는 다음 다섯 등급이다.

(1) 첫 번째 범주: 하강. 상복 3 년, 상복은 가장 굵은 삼베로 만든 것이지 밑바닥이 아니다. 방 안의 자녀 (즉 미혼 여자) 가 부모이고, 조부모가 감당하고, 며느리가 고모 (즉 시부모), 아내가 남편이고, 첩이 왕 (즉 첩으로 받은 남자) 인 것처럼, 모두 3 년 동안 쇠퇴한 노역을 하고 있다.

2 위: 최자. 복상기간은 1 년, 5 월과 3 월인데, 복상에는 굵은 천을 사용한다. 최자의 1 년 상기는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지팡이 상기이고, 하나는 지팡이 없는 상기이다. 5 월과 3 월의 최자는 대대로 먼 친척에게 많이 쓰인다. 장례식은 성대하지만 장례 기간은 짧다. 예를 들어, 남편은 아내 (남편의 부모는 부재중), 아들은 어머니, 기혼 어머니, 의붓아들, 모든 아들은 계모이며, 그는 최자를 맡았던 적이 있다. 남편은 아내 (부모 여기), 기혼 여성은 부모, 손자는 부모 (출산한 손자 제외), 조카는 당숙의 부모, 당숙의 고모이다. 방 안의 형제, 자매, 조카로서 그들은 모두 최자의 옷을 가지고 있다. 증손자와 증손녀는 증조부의 부모로서 최자의 행군복을 가지고 있다.

(3) 3 등: 성적이 우수하다. 구월상, 조숙한 천으로 상상하다. 예를 들어, 아내는 남편의 조부모, 사촌, 룸메이트, 조카, 기혼 조카 등이다. , 9 월에는 큰 일이 있습니다.

(4) 카테고리 4: 작은 일. 5 월에 상복하고, 상복은 약간 두껍고 익숙한 천이다. 예를 들어, 조카손자는 삼촌의 할아버지 할머니이고, 사촌 남매는 삼촌의 부모이며, 그들은 형제의 아내이고, 그들의 아내는 남편의 형제이며, 그들은 모두 5 월의 옷을 가지고 있다.

(5) 카테고리 5: 대마. 3 월에 상복하고 상복은 상등숙한 천입니다. 예를 들어 질손은 외삼촌의 부모이고, 고부의 부모는 모두 3 월복이다.

오복 외에 제 5 조자가 있는데, 모두 노출되어 친척이 없고, 제 6 조 이상 있는 사람은 모두 친척이 없다. "예기 열전" 은 "나는 4 세를 맞았고, 병역은 가난했다. V 는 자유롭고 동양은 동성이다. 6 세의 친척들은 모두 기진맥진했다. " 서로 옷을 입지 않은 친족은 풍습에서도 먼 친척으로 대하지만, 일반적으로 예의와 법률의 조정 범위 내에 있지 않다. 명대 이전에는 몇 가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규정이 있었다. 예를 들어, 고대 의식에 따르면, 아버지는 어머니를 위해 최자를 섬기고, 아버지는 돌아가셨고, 어머니를 위해 최자를 3 년 동안 섬겼습니다. 당대는 "아버지가 계시고 모역을 위해 3 년을 복무한다" 로 바뀌었다. 또 다른 예: 며느리가 원래 이모를 맡았습니다. 당대에 이르러 며느리로 3 년, 고모와 최자가 3 년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후세에는 최자 3 년제가 없다. 종법윤리의 지배하에, 중남경녀를 상실하고, 중가외친을 중시하며, 항렬, 나이, 겸손, 체류방, 시집녀 등으로 모든 여성을 대하지 않는다. 옷의 증감의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같은 거리에서 같은 친족들이 같은 상급에 있지 않다. 서비스 시스템으로 친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비과학적이고 정확하지 않다. 그것은 봉건 통치 계급이 민사 법률 관계를 조정하고 형법의 양형 기준으로 사용되었다.

복무제 규정에 따르면, 친자는 무게를 취하고, 숙자는 가벼움을 취하고, 차례대로 체감한다. 반수 (윤추이, 3 년 복무), 최자 (1 년 복무), 대공 (9 개월 복무), 쇼홍 (5 개월 복무), 수마 (3 개월 복무) 등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어' 5 복무' 라고 불린다.

중국의 봉건 사회는 부계 가문으로 구성된 사회이며, 종법이 가장 중요하다. 그들의 친족 범위에는 고조 이하의 남성 후예와 배우자, 즉 고조에서 현손까지 9 대까지, 흔히 본씨족의 9 족이라고 불린다. 이 범위 내의 친족, 직계 친족과 방계 친족을 포함하여 모두 상복한 것이다. 부모는 무거운 옷을 입고, 희소한 사람은 가벼운 옷을 입고, 차례로 체감한다.

복상의 길이와 복상의 두께에 따라 복제는 다섯 가지, 즉 오복으로 나눌 수 있다.

(1) 3 년 동안 베어버리다. 매우 굵은 원마로 상복을 만들고 옷의 가장자리와 바닥을 꿰매지 마라.

② 최자. 불량한 자루천으로 옷의 측면과 밑단을 꿰매다. 애도기간의 길이에 따라 최자는 최자 3 년, 최자 1 년, 최자 1 년, 최자 5 월, 최자 3 월 5 일로 나뉜다.

(3) 9 월에 웅대한 계획을 크게 펼치다. 자루천으로 상복을 입다.

4 쇼홍 5 월. 약간 까슬까슬한 익은 천으로 상복을 입다.

⑤ 3 월. 조금 더 좋은 조리 천으로 상복을 만들다. 마는 가장 가벼운 옷으로 변두리 친척을 나타낸다.

오복 외에 같은 오조의 친족은 친족에서 노출하고, 왼팔에서 노출하고, 목에서 이마까지 노출한 다음 상투를 감쌌다. 육조의 친척은 친척이 없다. 예기 상복' 장에 기재된 친족들 사이의 각종 의류 제도는 후세 사람들에게 권위 있는 규범으로 추앙되어 전대를 위해 따랐지만, 또한 수정되었다.

고리는 그의 아버지를 위해 3 년 동안 죽었고, 그의 아버지는 그곳에 있었다. 그의 어머니는 최자, 그의 아버지는 3 년 동안 죽었고, 그의 어머니는 최자였다. 당고종 원년 (674), 무후는 아버지를 3 년 동안 어머니로 삼았다. 비록 그가 편지 한 통을 써서 그대로 했지만, 당시에는 시행되지 않았다. 무후가 황제를 칭한 후, 아치 시기가 고정되기 시작했다. 현종 7 년 (7 19), 대신의 의결을 거쳐 낡은 제도를 회복하다. 20 년, 오례를 고치고, 이상은 모모 최자 3 년이다. 송원 시대에 사용하다. 명태조는 부모의 호의에 대해 전혀 감사하지 않지만, 그는 매우 열등하다. 홍무는 7 년 (1374) 에 규칙을 세우고 아들이 부모를 위해 3 년 동안 죽었다. 명확하고 통일되다. 며느리는 아줌마, 아내는 남편, 모두 3 년 동안 망가졌다.

아니, 최자는 앞으로 3 년 동안 재직할 것이다. 남편은 아내 (부모님이 안 계시다), 아들은 어머니, 어머니는 기혼, 최자는 직원이다. 예식은 3 월 공동어머니, 명홍무 7 년, 장남의 아들들을 공동어머니 최자의 지팡이로, 공동아들을 생모 3 년으로 정했다. 명확하고 통일되다.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부모, 이모, 자매, 형제, 조카 등에 대해서. 최자는 몽둥이를 들지 않는다. 증조부모 최자에게는 5 월이다. 3 월에 최자를 기다리는 부모.

9 월에 그는 사촌, 사촌 방, 조카의 아내가 되었다.

5 월, 샤오공은 외삼촌의 할아버지 할머니, 외삼촌의 부모, 둘째 형, 사촌, 질손, 형의 아내, 남편의 형 등이다. 고대의 의식에 따르면 형제의 아내와 남편의 형제는 옷이 없었다. 탕웨이 (WHO) 는 5 월에 그의 형제, 아내, 남편의 형제에게 작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송대 이후 사용.

3 월, 켄마는 방에서 증할아버지, 당할아버지, 서할아버지의 부모, 형제, 조카, 증조할머니, 사촌, 고모의 할아버지 할머니였다.

여자는 방에서 남자와 같은 옷을 들고 결혼하면 이 가족에게 복종한다. 그들의 할아버지 할머니와 증할아버지 할머니가 건강이 좋지 않다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친척들은 모두 1 등에 투항했다. 이 씨족의 기혼 딸도 제 1 계급에 항복했다. 모계 친족은 외친족으로, 평생, 즉 조부모까지, 어머니의 형 (외삼촌), 어머니의 언니 (외삼촌), 어머니의 외삼촌 (사촌) 의 아들, 외숙모의 아들 (사촌) 으로 내려간다. 그 후로는 서비스가 없어 서비스가 매우 가볍다. 아내와 친척 중 옷이 있는 사람은 시아버지와 시아버지에만 국한된다. 아내의 다른 친척들은 모두 가져가지 않았다.

복무제는 원래 의식의 범주에 속하며,' 예기' 와 후세 공식, 민간의 예서, 풍습에는 모두 상세한 기록이 있지만, 중국 고대 관습법, 성문법에서는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송달 제도는 친족 간의 민사 법률 관계를 조정하는 기초이다. 관례에 따르면 자식이 없는 후계자는 같은 씨족을 선택하고 가까운 친척이 있다. 대청 조례는 상속 순서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있다. 민간 풍습과 역대 법률은 직계 친족이 자녀와 결혼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명청 조례에는 "모든 결혼은 조부모, 부모가 주관하고, 조부모, 부모가 없고, 결혼은 나머지 친족이 주관한다" 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 직계 친족은 자연스러운 결혼 배우자이기 때문에 자녀는 그들의 뜻을 거스르지 말아야 하며, 다른 친족들은 절대적인 통제권이 없다. 당, 송, 명, 청시대에도 같은 친척의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위반자는 이혼하고, 병역에 따라 죄를 짓는다.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무거워진다. 큰 성취나 이상의 친척과 결혼한 아내는 강간으로 여겨진다.

친족 간의 침해, 상해 행위에 대해서는 처벌이 일반인과 달리 일반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친소대장의 순서에 따라 일련의 특수한 규정을 제정하는 것이다. 어른이 후배를 죽이면 관계가 가까울수록 유죄 판결이 가벼워진다. 반대로 후배가 어른을 죽이면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무거워진다. 강간은 범죄가 아니다. 항렬에 관계없이 관계가 밀접할수록 처벌이 무거워진다. 친척 간 절도도 일반인과 달라 처벌을 경감했다. 관계가 밀접할수록 죄형이 가벼워지고, 관계가 희박할수록 죄형이 무거워진다. 범죄의 경중은 친척과 어른들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순종도 유죄 양형의 기준 중 하나가 된다. 일찍이 진나라에서 복무에 따라 죄를 지었다. 당, 송, 원, 명, 청의 법률은 모두 이 원칙을 따르고 있으며, 조부모, 부모, 후손, 친족, 큰 공헌, 작은 공헌, 친족 등 신분에 따라 죄형을 구분하고 조문에 상세히 규정하고 있다. \ "위안 \" 슬픈 그림 이 있습니다. 명청 때 상복도는 소득법전 제 1 권으로 총 상복도, 본족 오복도, 부족 아내복도, 부모족 첩복도, 본족 시집 여성 항복도, 외족 친족복도, 아내복도, 삼부모 팔모복도 등 총 8 개의 그림이 있다. 그림 뒤에는 다섯 가지 옷을 분류해 소지한 친척을 하나씩 나열한' 옷제' 도 한 권 더 있는데, 이는 율법이 의류제에 대한 높은 중시를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옷제, 옷제, 옷제, 옷제, 옷제, 옷제) 조상은 작은 이익을 취하는 것을 멈추었지만, 경역중의로 형법상 부모 (삼촌, 부모, 고모) 와 같다. 당송 명청법: 손자가 할아버지 할머니를 욕하고 때리고 죽이면 조카로서 삼촌의 부모와 이모의 죄를 범하여 처벌해야 한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자를 죽였다면 삼촌의 부모 아줌마가 조카를 죽인 것과 같은 죄다. 선조들은 작은 공덕만 취했기 때문에, 윗사람에 관한 위의 문장 중에는' 조상' 이라는 네 글자가 명확하게 열거되어 있다.

중국 고대 법률에서 복무제의 중요성은 고대 법이 가정과 윤리도덕에 대한 높은 중시를 표명할 뿐만 아니라 예법 관계가 밀접한 것, 즉 법적 제재로 윤리도덕을 수호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명태조는' 명법' 을 제정할 때 "책 중 먼저 두 가지 형도를 열거하고, 뒤이어 팔례도, 또한 무겁다" 고 말했다.

복제는 중국 고전' 관' 에 기재된 문장 한 편으로,' 관' 제 4 편에서 볼 수 있다. 작위 등 사회적 지위에 따라 제정된 의류 제도를 묘사하다.

관' 은 중국 춘추시대 (기원전 770-476 년) 제나라 정치가, 사상가 관중, 관중학파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전국 시대 (기원전 475 ~ 22 1) 부터 진한시대까지 책으로 기록되었다. 유향편' 관' 을 편성할 때 이번 판 86 편 중 76 편, 나머지 10 편은 목록에만 있다.

관중 (기원전 723 년-기원전 645 년경), 한족, 춘추시대 제나라의 유명한 정치가, 군사가, 위상 (현재 안휘상) 사람. 관중은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는 당에 계시고, 생활은 청빈하다. 그는 부득불 일찍 가정의 무거운 짐을 짊어져야 했다. 생계를 위해, 가방과 합작하여 장사한 후 군대에 입대하고, 몇 차례 우여곡절 끝에 제국재상으로 추천되었다. 사칭은' 춘추 제일상' 으로 보좌하여 춘추 제일패주가 되었기 때문에' 관재가 수재다' 라고 하는 관중의 발언은 국어' 치위' 에 나오는데, 또 다른' 관' 이 전해졌다.

장식품

도와 균일, 양과 부. 음식이 충분하고, 옷이 정교하고, 궁실이 충분하며, 6 마리의 가축이 있으며, 배차 금지, 어관, 옷자리, 구록, 전택, 사분관, 족쇄, 등골이 있습니다. 비록 덕체가 있지만, 귀체가 있으니, 감히 가져가지 못한다. 부잣집은 돈이 많지만, 그들의 재산이 없으면, 그들의 부를 감히 쓰지 못한다. 황제 옷 장 이, 그의 아내는 장 연의 사원 을 취할 수 없습니다, ​​일반 의사 는 북한 을 취할 수 없습니다, ​​baiguan 생활 을 취할 수 없습니다, ​​shizhi 측 에서 중지, 흩어져 사람들은 식료품을 취할 수 없습니다, ​​baigong 지아 는 긴 밍크 를 취할 수 없습니다, ​​처벌 후 학살 된 사람들 은 걸릴 수 없습니다, ​​심지어 차 를 취할 수 없습니다.

번역

제목에 따라 수혜등급을 설정하고 임금에 따라 지출 기준을 설정하다. 음식에는 일정한 기준이 있고, 옷차림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고, 집에는 일정한 제한이 있고, 6 가축과 노예에는 일정한 수량이 있고, 차, 배, 가구에는 일정한 제한이 있다. 내가 살아있을 때, 승마, 모자, 직위, 급여, 농가는 모두 달랐다. 네가 죽을 때 관, 옷, 무덤 등에도 규정이 있다. 비록 귀족 신분이지만, 이런 칭호가 없으면 나는 감히 이런 옷을 입을 수 없다. 집에 돈이 있고 세력이 있지만 그런 월급이 없으면 나는 감히 그런 돈을 쓰지 못한다. 천제 옷의 스타일과 스타일에는 모두 명확한 규정이 있다. 부인은 간첩복을 입고 사당을 경배할 수 없고, 장군 의사는 어복을 입고, 장교는 생활복을 입을 수 없다. 선비' 라는 단어는 허리띠 가장자리에만 표기되어 있다. 민간인들은 화려한 옷을 입을 엄두가 나지 않으며, 장인과 상인들도 양가죽과 밍크옷을 입을 수 없다.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사람은 실크 옷을 입을 수 없고, 차를 준비하지도 못하고, 버스를 타지 못한다.

4. 영향

적극적

A 는 종법윤리를 지키는 사회적 기능을 부여해 보급되고 중국 봉건사회 말기까지 유행하고 있다.

B 한편으로는 법이 등급질서를 유지하는 기능과 유가법의 색채를 구현했다. 한편, 중국 고대에 노인을 존중하고 애정을 중시하는 보편적인 사회심리도 반영돼 가정의 조화와 사회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C 인간관계와 질서를 유지하는 법은 때로 경직된 윤리로 인간성을 왜곡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인간성을 억압하고 존엄질서를 굳히는 족쇄가 될 수도 있다.

5 단계: 예

청나라 건륭년 동안 왕충에는 후계자가 없었고, 그의 첩 왕소에는 딸이 하나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의 조카 왕필견과 결혼했다. 왕 bijian 는 죽은, 부상 왕 자오 몸, 건물 에 떨어졌다. 사건이 발생한 후 왕필견과 숙첩의 관계는 사건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대청법' 에 첨부된 복무표는 아들과 부첩 간의 복무관계를 규정하지 않으며, 형법에도 부첩의 사죄를 명시 적으로 규정하지 않았다. 형부 관리들은 이 사건을 심리할 때 주저했다. 아이를 낳은 일반 어머니를 죽이기 위해 아이를 때리라고 법으로 규정한다면 목을 베기 쉽다. 어른의 비를 죽이는 법에 따르면 끊어지고 비틀어야 한다. 같은 행동, 복무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유죄 판결과 양형과는 거리가 멀다. 형부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이 사건을 예부에 넘겨주고, 예부 관원은 재삼 고려한 후에야 이 제도가 작은 공로임을 인정하여 황제의 비준을 요청했다. 송달 제도가 확정된 후 사건은 실질적인 심리 단계에 들어갔다. 처벌 부서는 일반 할머니와 동등하며 죄명은 일반 할머니를 폭행한 사건과 비교해야 한다. 왕필견은 가을에 교수형을 당하고 처형할 계획이다. 이 사례는 사건의 질적인 측면에서 서비스 시스템의 중요성을 충분히 보여 줍니다. 서비스 체계의 관계가 명확하지 않으면 윤리와 관련된 사건은 질적으로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윤리명언) 사법관원이 본 사건 당사자 간의 관계에 대해 이렇게 신중한 이유는 당사자 간의 관계가 윤리, 특히 소송 목적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사건의 성격의 인정과 양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판 절차에 들어가기 전에 당사자 간의 친족 관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을.' 논어' 에는 공자와 제자 사이의' 3 년상' 에 대한 대화가 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 롭다. 아이가 태어난 지 3 년 만에 부모의 품에서 벗어났다. 남편 한 명을 잃은 지 3 년이 되면 전 세계를 잃는 것이다. 3 년 동안 부모님을 사랑하셨습니까? 공자의 대답에서 볼 수 있듯이 공자는 직접' 3 년상' 의식을 친자애의 생명의 원인으로 귀결시켰다. 바로 공자가 하늘의 뜻이 아니라 생명의식에 직접 호소하기 때문에 중국 전통법의 합리성이 바로 이런 심리적 감정 위에 세워져 국가법이 천리와의 의사소통의 기초를 갖게 된 것이다.

C 청대 명신 왕혜조는 중국 고대 법률 운영에 대해 미묘한 결론을 내렸다. "독법은 자신에게 여전히 유익하고, 응용은 기묘하다. 특히 인정에 대한 친절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그 중에서도 인정은 유가가 주창한' 부친자효',' 부의처종',' 형제의형경' 의 윤리적 정서이다. 이로부터 중국 전통법이 인륜질서 보호에 대한 실질은 인륜법칙에 근거한 자연의 정서를 발양하는 데 있음을 알 수 있다.

계발

사회주의 도덕을 발양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가정 윤리를 보호하고, 가족 유대를 중시하며,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 상황에 따르면 준오복죄의 적용 범위는 가까운 친척과 함께 사는 친척으로 제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