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 명문에 대한 감사: 500 자 이내의 급용
부모를 위해 봉사하는 것은 자녀의 천직이다. 그래서 공자는 부모가 살아 있을 때 자식이 쉽게 집을 나서지 말고 부모와 함께 있고 효심을 다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꼭 먼 길을 가야 한다면, 반드시 먼저 부모님을 안정시키고 정확한 행방을 알려줘야 한다.
2. 당신의 힘을 다하세요. -"논어 위령공"
인의를 대하면 선생님도 그에게 낮은 소리로 화를 낼 필요가 없다. 해야 할 일, 이를테면 인의를 천명하고, 진리를 수호하고, 정의를 주재하는 것, 적극적으로 해야 하며, 절대 핑계를 대지 말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3. 정정당당한 사람은 정정당당하고, 소인은 왕왕 하늘에 사무치는 사람이다. -《논어》
군자는 당당하고 마음이 넓지만 소인은 늘 난처하고 괴로워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만족은 늘 즐겁고, 사람과 선하고, 만족은 늘 즐겁기 때문에, 당당할 수 있다. 소인의 욕망이 너무 커서 득실, 걱정, 불평, 어색함 때문에 늘 걱정이 태산이다.
4, 신사는 세 가지 반지 가 있습니다: 젊은 혈액 가스 미정, 색상은 비어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어도 피가 쇠약해져서 끊을 수 있다. -《논어기씨》
군자는 평생 세 가지를 경계해야 한다: 젊었을 때 근골이 나고, 기혈이 아직 정형화되지 않았으니, 반드시 남녀를 경계해야 한다.
한창 장년인 너, 몸이 건장하고 정력이 왕성하며, 원칙이 없는 분쟁과 투쟁을 경계해야 한다. 나이가 많고 체력과 정력이 모두 나빠졌으니 탐욕을 경계해야 한다.
5,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논어는 정치다"
한 사람은 신용을 지키지 않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공자는 한 사람이 신용이 없어 한 발짝도 걷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오늘 보기에 한 기업, 한 민족, 한 나라도 마찬가지다.
확장 데이터:
공자의 주요 업적:
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인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28]? 도덕경의 사상 체계는 성선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일음 일양 () 의 길, 성자 () 는 선하고, 성자 () 는 사람 () 이다.
인극 ('삼극도') 을 건립하기 위해 인성과 천도가 마주쳤고, 중용의 도가 어느 정도 되면 완전한 방법론 사상 체계가 되었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I. 정치 사상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공자는 서주 시대에 깊은 종법 예제 전통을 지닌 루에 살고 있다. 이때 주조의 통치권력은 이미 명실상부하고, 제후들 간의 싸움이 끊이지 않아' 왕상, 폐례의, 실정권, 가절천하' 의 사회현실을 초래했다. 무군 무신, 아버지, 아들' 이 그 시대의 특징이 되었다.
공자의 최고 정치 이상은' 천하가 공적인' 대동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대동' 사회의 기본 특징은 도로가 원활하고,' 천하가 공무' 이기 때문에' 재능을 선택하고, 친교를 믿고',' 사람은 친족일 뿐만 아니라 아들과 아들이다' 는 것이다. 요순시대의 이상화, 전설화의 원시 사회 장면이자 공자가 지향하는 최고 이상 사회다.
둘째, 경제 사상
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사상은' 중의경리' 와' 부민' 사상이다. 이것도 유교 경제 사상의 주요 내용이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자가 이른바' 정의' 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사회도덕규범이고,' 이익' 은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 추구를 가리킨다. "의" 와 "리" 의 관계에서 공자는 "의" 를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셋째, 교육 사상
공자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인간의 자연질이 비슷하다고 제기했고, 성격상의 차이는 주로 모레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이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는' 교무류' 를 제창하고, 서당을 창설하고, 학생 모집을 많이 하며, 노예주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 범위를 민간인으로 확대하고, 당시 사회 발전 추세에 순응했다.
교수법에서 공자는 교사들에게' 유교무류',' 경제국제천하' 의 교육이념,' 재목으로 가르치다',' 계발적' 방법론을 요구하며 유아교육과 계몽교육에 치중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성실한 학습 태도,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자주 복습하여'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고 가르치고, 새로운 지식의 외연을 넓히고,' 일반삼' 을 넓히도록 교육했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