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은 무슨 뜻인가요?
이름의 유래
돈황천비의 이름은 불교에서 유래한 것으로 정토, 천계가' 하늘' 인 신화적인 인물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범천',' 공덕천',' 덕천',' 33 일' 등이다. 당나라의 티베트에는 구름이 있습니다. "외국은 신을 부르는 것도 하늘입니다. 클릭합니다 불교에서는 천신이 공중에서 비행하는데, 이를 비행이라고 한다. 천비는 불교 석굴의 벽화에 자주 등장한다. 도교에서 승천한 신화 인물은' 신선' 이라고 불리는데, 예를 들면' 선도선',' 천선',' 적족선' 과 같이 공중에서 날 수 있는 신선을 비행선이라고 부른다. 송대' 태평옥란' 권 622 는' 선품' 중 한 구름을 인용했다. "구름 위를 날고, 경신화하며 신선도 구름 위를 날고 있다고 생각했다."
불교의 비행
천비는 불교에서 단로포와 카나로의 화신이다. 마른 당나귀 여자, 직역하여 전가신, 카나로, 직역천악신으로 직역하다. 원래는 고대 인도 신화 속 오락신과 춤신이었는데, 한 커플이었는데, 나중에 불교에 의해 천룡팔부의 신 중 하나로 흡수되었다. 감로녀의 임무는 불국에서 향기를 풍기고, 부처님께 꽃을 바치고, 꽃밭에서 생활하고, 천궁에서 비상하는 것이다. 카나로의 임무는 불국에서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고, 춤을 추는 것이지만, 그는 구름 속에서 비행할 수 없다. 나중에, 감로포와 카나로가 혼합되어 성별과 기능을 가리지 않고 하나가 되어 날 수 있는 물건이 되었다. 현재 초기에 음악을 연주한 사람들은' 천궁월길' 이라고 불리며, 나중에 악기로 노래하고 춤을 추는 사람들은' 천비월길' 이라고 불린다.
돈황이 나는 스타일은 날개가 없고, 깃털이 없고, 구름이 아니라 구름에 의지하는 것이 특징이며, 펄럭이는 치마와 펄럭이는 리본으로 하늘을 나는 것이 특징이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무쌍한 것은 민족 전통을 바탕으로 외래 비행 예술을 흡수하고 융합한 성과로 돈황한 비행 이미지를 개발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돈황 초기에 하늘을 나는 것은 동굴 꼭대기에 많이 그려져, 해조정으로 동굴 꼭대기, 벽감 상연, 본생 이야기 그림의 주요 인물의 머리 위에 장식되었다. 북위 시대에는 천비 그림의 범위가 일러스트와 부처 안팎으로 확장되었다. 비상하는 이미지는 서역 비상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지만, 이미 변화가 일어나 점차 돈황비상이 되었다. 예를 들어 북위 226 굴의 북벽 뒷면에는 화면 서쪽 위에 흩어진 꽃 한 송이가 날아다닌다. 얼굴형은 거위알에서 길고 포만해 입코가 작고 이목구비가 고르며 몸매가 가늘고 치맛자락이 휘날리며 하늘을 가로 날고 자태가 늠름하여 플라밍고, 꽃향기가 코를 찌르고, 몸매가 아름답고, 운동감이 강하다. 수대의 천비는 통합, 탐구, 혁신의 시기에 처해 있다. 주로 체형이 다르고, 몸매가 길고, 비율이 적당하며, 허리가 부드럽고, 용모가 우아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어떤 얼굴은 청초하고, 어떤 얼굴은 풍만하다. 의상은 각기 다르고, 어떤 것은 반나체 상체, 어떤 것은 긴팔, 어떤 것은 반소매이다. 단비, 군비, 상비, 하비, 역풍, 순풍 등 다양한 비행 방식이 있습니다. 당대에 이르러 돈황천비는 중국과 외국을 흡수하고 융합하는 과정을 완료하여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완전히 형성하여 예술의 절정에 이르렀고, 당대동굴의 벽화 네 점은 모두 대규모의 그림이었다. 비상은 해초, 신전, 네 개의 휘장 위에 그려진 것이 아니라 대부분 고전에 그려져 있다. 부처는 극락세계에서 하늘이 날아다니고, 어떤 것은 색구름을 밟고 천천히 착륙한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머리를 들고 팔을 흔들며 위로 날았다. 어떤 사람들은 꽃을 들고 하늘로 곧장 돌진한다. 어떤 손은 꽃다발을 들고 하늘을 가로질러 날아갔다. 바람에 흔들리는 치맛자락, 휘날리는 컬러밴드, 날으는 하늘을 그렇게 가볍고, 교묘하고, 소탈하고, 감동적이다. 오대 양송 이후의 천비는 조형력이 혁신적이지 않아 점차 공식화되고 있다. 천비의 스타일과 특징은 다르지만 세대는 세대보다 못하여 원래의 예술생명을 잃어가고 있다.
기원 4 세기 (16 개국) 부터 기원 14 세기 (원나라) 까지 천여 년 동안 돈황지역 석굴에 보존된 많은 비행 영상은 민족 예술의 진귀한 보물로 불교 예술의 한 송이였다 .....
비행의 상징과 발전.
묘실 벽화에는 자주 비행선을 그려 묘주의 영혼이 승천할 수 있음을 상징한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 중국의 도교와 교류하고 융합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 불교가 전파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벽화 속의 하늘을 날으는 것은 비행선이라고도 하는데, 비행선과 비행선의 구분이다. 불교가 중국에서 깊숙이 발전함에 따라 불교와 도교의 비신은 예술적 이미지에서 하나가 되었지만, 명목상으로는 공중에서 비행하는 것을 비행으로 여겼을 뿐이다. 돈황이 하늘을 나는 것은 돈황석굴에서 그린 하늘을 나는 신으로, 후에 돈황벽화예술의 전용명사가 되었다.
돈황의 비상예술 이미지
예술 이미지로 볼 때, 돈황천비는 문화예술 이미지가 아니라 다문화의 종합체이다. 천비의 고향은 인도에 있지만 돈황한 천비는 인도 문화, 서구 문화, 중원 문화가 함께 낳은 것이다.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하늘을 나는 것으로, 인도 불교천인과 중국 도교우인의 오랜 교류로 서역에서 하늘을 날고 중원에서 하늘을 날고 있다. 그것은 깃털도 없고 둥글지도 않고, 오색무운이며, 주로 펄럭이는 치마와 펄럭이는 리본으로 날아가는 하늘이다. 돈황이 하늘을 나는 것은 중국 예술가의 가장 재능 있는 창작이며, 세계 예술사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돈황천비 시대의 특징
돈황벽화 속 날으는 날으는 것과 품석굴의 창조가 동시에 나타났고, 16 개국부터 10 대, 1000 여 년이 걸렸고, 원말까지 돈황석굴이 건설됨에 따라 사라졌다. 천여 년의 역사 장하 속에서 조대의 교체, 정권의 이전, 경제의 발전 번영, 중서 문화의 빈번한 교류 등 역사적 형세로 천비의 예술적 이미지, 자세와 의경, 스타일, 정취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시대마다 다른 예술가들이 우리에게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남긴 천비. 천여 년 동안 돈황천비는 독특한 진화와 발전 역사를 형성했다. 그 진화 역사는 돈황예술 발전사 전체와 대체로 일치하여 4 단계로 나뉜다.
상승기
16 개국에서 북위까지 약 170 년이 걸렸습니다. 이 시기 돈황한 비행은 인도와 서역 비행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반적으로 서역 비행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 두 왕조의 비행 특성도 약간 다르다. 막고굴 북방이 시원할 때, 하늘을 나는 것은 동굴 꼭대기, 굴탑 조류정 장식, 사당 꼭대기의 가장자리, 본생등 이야기는 주체의 머리를 그린다. 그 모양과 예술적 특징은 둥근 머리, 거위 얼굴, 곧은 코 큰 눈, 큰 입 귀, 귀걸이, 둥근 머리, 또는 망토, 또는 인도 오보관 착용, 키가 작고 반나체 상체, 긴 치마 허리 감싸기, 어깨에 큰 목도리를 걸치는 것이다. 어지러운 염색술의 변색으로 흰 코 하얀 눈이 되어 서역 구즈 등 산굴을 날아다녔다.
최북의 위식 비천은 254 굴의 북벽에' 죽은 방귀왕 벤슨' 이야기가 그려져 있는 이체가 하늘을 날고, 260 굴의 북벽 후면 해설도 위에 있는 이체가 하늘을 날고 있다. 이 네 비행체의 두드러진 특징은 동그란 머리, 머리에 인디언 오보석관을 쓰고, 얼굴이 가늘고, 코가 하얗고, 눈이 하얗고, 얼굴이 변색되어 작아지는 것이다. 상반신은 반나체로 다리가 길어서 개구부가 큰' U' 모양을 형성한다. 치마가 떠다니고, 수건이 날고, 공중에서 날고, 천연두가 사방으로 떨어지고 있다. 천비의 몸과 리본은 모두 색이 바뀌었지만 치마 리본의 후광과 선은 또렷하고 천비의 비상은 역동적이고 힘이 있으며 자태가 자유롭고 아름답다.
혁신기
서위부터 수나라까지 약 80 년이 걸렸다. 이 시기 돈황이 하늘을 나는 것은 불도교류 융합 혁신 단계에 있으며, 서역 하늘을 날고 중원 하늘을 날고 있다. 그것은 중국과 서양 문화가 어우러진 하늘이다. 막고굴 서위가 하늘을 날고, 그림의 위치는 북위와 같다. 다만 서위 시대에는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의 비행이 있었는데, 하나는 서역 비행이고, 하나는 중원 비행이었다. 서역 날새집' 은 북위 날새집의 조형과 그림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그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향신의 건녀로서 흩어진 꽃들이 하늘에서 날고, 각종 악기를 들고 공중에서 날아다니는 것이다. 음악춤의 신은 나로가 하늘 울타리를 뚫고 하늘로 날아올랐다. 두 신이 하나가 되어 이후의 하늘을 날게 되었는데, 산화 날으는, 예기 음악이 하늘을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249 굴의 서쪽 벽 위에서 비행하는 4 체 예기와 같다.
중원 비행' 은 왕룽 임과주 도사 기간 낙양에서 가져온 중원 예술 풍격의 막고굴 신천입니다. 이런 비행은 중국도교비행선과 힌두교 비행선의 결합이다. 중국도교비행선은 깃털날개를 잃고 상체가 드러나고 목에 목걸이를 달고 허리에 긴 치마를 매고 어깨에 각양각색의 리본을 매고 있다. 인도의 불교는 원광인관을 잃고 상투를 묶고 도사관을 썼다. 인물 이미지의 홍보는 중원의' 수골청상' 으로 날씬한 몸매, 날씬한 얼굴, 긴 목, 이마가 넓고 콧대가 곧고, 미목이 가늘고, 입가가 위로 올라가 미소를 지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282 굴남벽 상층의 12 비행체다. 이 12 몸은 하늘을 날고, 머리는 상투를 묶고, 상체는 드러나고, 긴 치마는 허리를 묶고, 리본은 어깨를 걸치고, 몸매는 길고, 바람을 맞으며 날고, 각각 드럼, 박자, 피리, 가로피리, 갈대, 비파, 추등의 악기를 연주한다. 천장이 회전하고, 구름이 흩날리며, 비상하는 하늘을 받치고, 바람에 날다. 몸은 제비처럼 가볍고, 서로 보살피고, 자유롭고 즐겁고, 우주를 여행한다.
북주는 선비족이 서북에 세운 소수민족 정권이다. 통치 기간은 짧았지만, 막고굴 (WHO) 에는 많은 동굴이 건설되었다. 선비인의 통치자인 신불은 서역에 통달하여 서역의 하늘을 나는 것이 다시 막고굴 () 에 나타났다. 이런 새로운 비행인은 구즈, 키질 등 하늘을 찌르는 스타일, 둥근 얼굴, 몸이 강하고, 짧은 다리, 둥근 머리, 인관, 상체, 가슴 배꼽이 둥글고, 롱스커트가 허리를 감싸고, 목도리가 어깨를 에워싸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얼굴과 몸이 울퉁불퉁한 후광에 물들었다는 것이다. 지금은 변색으로 인해 오백이 나타났다: 흰 가장자리, 흰 코, 하얀 눈, 흰 턱. 비행 자세는 개방적인' U' 자형으로, 몸집이 짧고, 동작이 간단하고 서툴며, 거의 막고굴 북량기 비행의 그림 스타일 특징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이미지는 북량 시대보다 훨씬 풍부했고, 하늘에서 날아다니는 예기들도 적지 않았다.
가장 북주 스타일의 하늘을 나는 것은 290 굴과 428 굴의 하늘을 나는 것이다. 이 두 동굴에서 비행하다. 몸매가 건장하고 동그란 얼굴, 동그란 머리, 머리에 인디언 왕관, 이목구비 오백, 상체 적나라함, 긴 치마 허리, 견장 스카프, 몸이 두툼하고 울퉁불퉁한데, 지금은 둥근 배꼽이 변색과 풍유로 더욱 두드러진다. 제 428 굴의 예색 롯데비는 조형이 풍부해 비파, 귀뚜라미, 피리 불기, 허리 드럼,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자태가 아름답다. 특히 남벽 서쪽에 있는 비행복 한 벌, 양손 클라리넷, 자금관, 두 발 뒤 버클, 긴 띠가 아래에서 날아와 천연두가 사방으로 떨어져 빠른 제비처럼 급강하했다. 수대는 막고굴 회화가 가장 많이 나는 시대이자 막고굴 비행의 종류가 가장 많고 자세가 가장 풍부한 시대이다. 북조의 천비는 천비의 위치를 그리는 것 외에도 주로 둥정조정 주변, 동굴 윗층 주변, 서벽 부처 안팎에 그려져 있다. 수대 천비의 스타일은 네 가지 다른 스타일로 요약할 수 있다. 지리적 특징이 다르다. 수나라의 가마동에는 서역이 날고, 중원이 날고, 오늘은 중서합벽이다.
얼굴형이 다르고 얼굴형이 둥글고 섬세하다. 강하고 날씬한 몸매도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몸매는 날씬하고, 비율이 적당하며, 허리는 부드럽고, 우아하고 다채롭다. 옷과 의상은 각각 다르고, 상반신은 반나체로, 어떤 것은 배지로 지탱한다. 어떤 사람은 민소매 치마를 입고, 어떤 사람은 넓은 소매 롱스커트를 입는다. 왕관을 쓴 사람도 있고, 상투를 묶은 사람도 있고, 까까머리 스님처럼 날아가는 사람도 있다. 위로, 아래로, 순풍, 역풍, 단비, 군비 등 다양한 비행 자세가 있지만 비행 자세는 더 이상 U 형이 아니며 몸의 스트레칭도 비교적 자유롭다. 전반적으로, 수대의 천비는 교류, 융합, 탐구, 혁신의 시기에 처해 있다. 전반적인 추세는 중국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당대천비의 완전한 중국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가장 바람이 부는 하늘을 나는 것은 427 굴과 404 굴의 하늘을 나는 것이다. 427 홀은 수대의 대형 동굴 중 하나이다. 수대가 하늘을 나는 그림이 가장 많은 동굴이기도 하다. 이 동굴의 4 벽은 천궁을 따라 벽 주위를 돌며 총 108 구의 시체를 날고 있다. 이 108 은 하늘을 날고, 머리에 왕관을 쓰고, 반나체 상체, 화환, 팔찌 피부색이 검게 변했지만 이미지는 여전히 또렷하다. 어떤 손은 합치고, 어떤 손은 연꽃을 들고, 어떤 사람은 꽃접시를 들고, 어떤 사람은 손을 흔들어 꽃을 뿌리고, 어떤 사람은 귀뚜라미, 비파, 피리, 하프 등의 악기를 들고 동굴을 한 방향으로 날아다닌다. 그것의 자태는 다양하고, 자태가 가볍고, 긴 치마가 펄럭이고, 색띠가 흩날리며, 바람에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날아다니고, 구름이 흩날리고, 낙화가 돌고, 움직임이 넘치고, 생기발랄하다. 404 굴은 수대 중말기의 중형굴이다. 동굴의 4 벽은 천궁의 담을 따라 그려져 있고, 담장은 구멍 주위를 날고 있다. 427 굴의 천비처럼 자세가 다르고, 연꽃을 들고, 꽃접시를 들고, 꽃을 들고, 각종 악기를 들고, 역풍을 한 방향으로 날아가고, 자세가 가볍고, 몸매가 아름답다. 하지만 장신구와 의상은 크게 달라졌다. 동그란 머리도 없고, 왕관도 없고, 복숭아모양의 상투도 있고, 쌍환선상투도 있고, 상투도 있고, 얼굴도 있고, 눈썹도 또렷하고, 몸매도 길고, 치마도 가볍고 부드럽고, 수건 대역폭도 길다. 의류, 얼굴형, 몸매, 초당의 하늘을 나는 것처럼 이미 완전히 중국화되었다.
전성기
초당에서 만당까지 당나라 전체를 관통하여 약 300 년. 돈황천비는 자신의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인도 천비교의 원소를 끊임없이 흡수하고 서역과 중원 천비의 성과를 융합해 창조한 것이다. 16 개국부터 북량, 북위, 서위, 북주, 수오대를 거쳐 100 년 동안 돈황천비 내외, 동서, 남북의 교류, 흡수, 융합을 거쳐 중국화 과정을 완성했다. 당대에 이르러 돈황천비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예술적 이미지가 가장 완벽한 단계에 이르렀다. 이 시기 돈황한 비행은 인도와 서역의 비행과는 달리 완전히 중국화되었다.
당대는 막고굴 대형경화 수가 가장 많은 조대였으며, 석굴 안의 거의 모든 벽은 대형경화로 점거되었다. 비상도 주로 대형 고전 속에 그려져 있다. 제재에서, 한편으로는 대규모 개화로 부처님의 주장을 표현한 장면으로, 산화, 가무, 찬송가를 지지한다. 한편 극락세계의 기쁨을 표현했다. 예를 들면' 서구 정토',' 동방정토' 는 모두 대규모로 개조되었다. 불머리 주위를 날고, 극락세계를 날아가고, 어떤 이들은 색구름을 밟고 천천히 착륙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사람들은 머리를 들고 팔을 흔들며 위로 날았다. 어떤 사람들은 꽃을 들고 하늘로 곧장 돌진한다. 어떤 손은 꽃다발을 들고 하늘을 가로질러 날아갔다. 펄럭이는 치마, 춤추는 리본은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이 선녀를 찬양하는 시와 정말 흡사하다. "부용을 손에 들고, 너는 너무 겁이 많다." "옷을 끌고 광대역을 하늘로 날리다" 는 시적 묘사.
돈황연구원의 묘지 전문가는 돈황석굴의 당대예술을 초당, 성당, 중당, 만당 4 단계로 나누었다. 이 네 단계는 또 두 기간으로 나뉜다. 초성당은 초기, 즉 당나라가 돈황 지역을 직접 통치하고 매장하는 시기 (기원 618 ~ 781) 이다. 중만당은 후기, 즉 투범민족이 돈황 지역을 점령하고, 하서 귀의군은 장일초가 돈황 지역 (기원 78 1 ~ 907 년) 을 관리하도록 했다. 예술 풍격은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형태를 가장 잘 반영한다. 초당의 하늘을 나는 것은 진취적이고, 호방하고, 분방하고, 기이한 것이다. 비행의 변화무쌍한 아름다움. 이것은 초당개명한 정치, 강력한 국력, 번영한 경제, 풍부한 문화, 개방국가의 진취정신과 일치한다. 초당의 가장 특색 있는 비행은 초당 32 1 굴이 그린 쌍날과 성당 320 굴의 사천입니다.
32 1 호굴의 서쪽 벽 양쪽에 각각 하늘을 나는 시체 두 구가 그려져 있다. 이 두 기체는 하늘에서 소리 없이 날아다니는 자세가 매우 아름답다. 그들이 날고 있는 얼굴과 몸은 이미 검게 변했지만, 그들의 눈썹, 몸매, 드레스 리본의 선은 매우 선명했다. 몸매가 날씬하고, 머리를 높이 들고 가슴을 펴고, 다리를 들어 올리고, 양손이 흩어지고, 예복 리본이 바람에 펴지고,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떨어지며, 하늘을 나는 제비 두 마리처럼 멋지고 가벼운 비행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제 320 굴의 4 폭의 비행화는 남벽 서쪽 정토 아미타불 머리 위에 있는 화개 위에 그려져 있다. 양쪽에 각각 두 구의 시체가 있는데, 대칭적인 형식으로 캐노피를 둘러싸고 서로 쫓고 있다. 하나는 앞에 꽃을 뿌리고, 하나는 뒤에 팔을 들어 서로 쫓는다. 먼저 전화를 한 후 응답하여 진취적이고 자유롭고 편안한 정신력과 비상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천비 주위에 채운이 떠 있고 향기로운 꽃이 흩날리는 것은 천비의 부처에 대한 봉헌뿐만 아니라 부처랜드의 자유와 기쁨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천비의 몸은 이미 검게 변해 얼굴이 분명하지 않지만, 그의 전반적인 이미지는 또렷하고, 몸매가 가늘고, 몸매가 가볍고, 몸의 비율이 정확하고, 실밥이 부드럽고, 색채가 풍부하고 다채롭다. 그는 당대천비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만당의 하늘을 나는 것은 기세와 자세에서 우익의 진취적인 정신과 자유롭고 즐거운 심경을 잃었다. 예술조형에서 복장은 화려함, 화려함, 우아함, 가벼움, 인체는 풍만함, 아름다움에서 얇고 소박함, 표정은 흥분과 기쁨에서 평온함, 걱정으로 바뀐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당 시대 158 굴 서벽 대형 열반경 꼭대기에 그려진 몇 개의 비행체이다. 이 비행체들은 열반경 꼭대기의 보리수 보개 주위를 날아다닌다. 어떤 것은 화반을 들고, 어떤 것은 향로를 들고, 어떤 것은 창피리를 불고, 어떤 것은 손을 흔들며 꽃을 뿌리며 부처를 지탱한다. 그러나, 그는 매우 평온해 보였고, 아무런 기쁨도 없었다. 그의 숙연한 표정은' 천인상애' 의 종교적 경지를 나타내는 슬픈 표정을 드러냈다. 동시에 당말 국력의 쇠락을 반영했고, 국민의 불안과 토번인이 돈황을 통치할 때 소송인이 당나라로 돌아가기를 구걸하는 심정도 반영됐다. 이 조용한 날, 그들은 보게의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자세와 표정이 가장 생생하다. 비상자세, 머리를 쳐들고, 양손에 화환을 들고, 다리를 뒤로 들어 올리고, 보개 주위를 감싸고,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떨어지고, 등 위에는 긴 리본, 가슴 아래에는 색채가 떠 있다. 옷이 나부끼면 몸은 선으로만 그려지고, 눈빛은 맑고, 표정은 숙연하며, 약간 걱정이 된다. 비상하는 자세도 초당처럼 자극적이지 않아 좀 무거워 보인다.
경기 침체기
5 대에서 원나라에 이르기까지 5 대, 송나라, 서하, 원나라를 포함해 약 460 년이 걸렸다. 이 시기에 돈황천비는 당대의 서우를 계승했고, 옥형은 역동적인 혁신이 없어 점차 공식화되었다. 수나라의 혁신적인 변혁도 없고, 당나라의 진취적인 정신도 없다. 천비의 예술 수준과 스타일 특징이 각각 다르지만 세대는 세대보다 못하며 점차 원래의 예술생명을 높였다. 이 네 왕조의 비행 양식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기술되어 있다. 5 대 북송은 조정권 하서 귀의군이 돈황 지역을 통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천비는 당나라의 유풍을 물려받았지만 혁신은 없었고 천비의 실전은 당대천비의 활발하고 명랑한 기조를 완전히 발양시켰다. 그러나 조석 정권 신불은 막고굴, 옥림석굴에 대량의 석굴을 건설하고 보수하고 화원을 건설하며 당시 유명한 화가들을 초빙하고 모조당의 풍격 특징을 이어받아 옥림석굴과 막고굴 () 에 우수한 날으는 작품들을 남겼다. 대표작품으로는 옥림동 16 굴천비와 막고굴 327 굴이 있습니다. 옥림동 16 호굴은 5 대 초 한 굴이다. 동굴에 그려진 하늘을 나는 것은 당대의 하늘을 나는 것만큼 활발하지 않고 장인정신이 있지만 장식성이 있다. 예를 들어, 이 동굴은 아름답게 그려져 있습니다. 고쟁 한 자루와 하늘을 나는 것, 둘 다 상투를 묶고, 짙은 눈썹과 큰 눈, 곧은 코 입술, 둥근 얼굴, 귓불, 반나체 상체, 가슴 장식, 팔찌, 팔찌, 긴 치마, 허리 감싸기, 맨발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수건띠가 몸보다 3 배 길고, 수건대 중간에 꽃이 있고, 스카프 밑에는 색구름이 흐르고, 색면에서 역풍비행처럼 날고, 화면 전체가 대칭적으로 동등하며, 매우 장식적인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제 327 굴은 막고굴 중 송대 말기의 동굴이다. 동굴 꼭대기에는 그림을 가득 채운 지 일주일이 되었는데, 어떤 사람은 꽃다발을 들고, 어떤 사람은 음악을 연주하여 부처님을 부양했다. 동파 북쪽에서 비행하는 두 기체는 이미지와 자세가 모두 완벽하다. 두 사람 모두 상투를 틀고, 머리에 진주관을 쓰고, 상반신은 벌거벗고, 팔에는 목걸이와 보석이 장식되어 있으며, 얼굴형은 풍만하고 이목구비는 정교하다. 손에 꽃다발을 들고 봉두춤을 추며 천궁 담장에 서형으로 피어나고, 역풍이 날리고, 치마자락이 펄럭이고, 긴 리본을 날리며, 몸에 날고, 꽃이 떨어지고, 몸 아래로 날아가고, 채운이 흩날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당대의 비행 기세는 없지만 비행 역학도 생동감이 있어 송대 비행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여름은 서북 지역에서 당항인이 세운 소수민족 씨족 정권이다. 서하 시대의 막고굴 비행, 일부 동굴은 송풍을 공격하고, 일부는 서하 특유의 풍격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서하 당항의 글과 민속을 천비의 이미지에 융합한 것이다. 얼굴형은 길고 둥글며 볼이 불룩하고 눈이 깊고 코가 뾰족하며 몸이 튼튼하다. 그것은 가죽옷을 입고 구슬로 장식되어 매우 세속적이다. 이 가운데 대표 인물은 97 번 홀이 날아가는 소년이다. 이 동굴 서벽의 부처에서는 하늘을 나는 소년을 각각 그려서 이미지, 자세, 옷차림이 똑같다. 까까머리, 양쪽 땋은 머리, 동그란 얼굴 눈썹, 위로 올라가는 눈, 두툼한 입술 뺨, 웃통 다리, 근육통, 체격이 건장하다. 팔에는 구슬, 팔찌, 허리춤에는 수피, 복둘레, 발은 장화로 장식되어 있다. 하나는 연꽃을 들고, 하나는 원반을 들고, 한 다리는 구부리고, 다른 한 다리는 들어 올리고, 위에서 아래로 날아간다. 등 뒤에서 흩날리며 날으는 기세가 강하지 않다. 이 두 비행체는 더 이상 초기의 무법이 아니다. 불교 음악신과 송신의 풍격, 당대의 비행의 완곡한 운율도 없다. 팔의 수건 끈을 닦아내면 아래에 색운 구름이 한 송이 있는데, 완전히 향기로운 옷차림을 한 남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인물,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볼 때 모두 서하당의 특징과 생활방식을 표현했다.
원나라 몽골인들이 돈황 지역을 통치하고 있으며, 막고굴 () 와 옥림석굴 () 은 석굴 () 을 건설하고 보수하는 일이 거의 없다. 원대 유행 밀종 () 은 티베트한 () 두 가지로 나뉜다. 티베트족 밀종예술에는 하늘을 나는 것이 없고, 한족 밀종예술에는 하늘을 나는 것도 많지 않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제 3 굴 남벽과 북벽' 천수천안관음고전변' 그림 상단 양각으로 그린 사체가 하늘을 날고, 북벽' 관음고전변' 그림 위의 이체가 하늘을 나는 것이 더 완벽하다는 것이다. 이 두 비행체는 대칭이며, 이미지, 자세, 의류는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그들의 머리는 원뿔형 상투를 묶고, 머리는 주관을 쓰고, 동그란 얼굴은 긴 눈썹과 미목, 반나체 상체, 보석으로 장식된 펜던트, 연꽃, 연꽃, 연가지, 노란 권운을 타고 공중에서 떨어졌다. 예복 수건 끈이 짧다. 불교의 비행 자세는 없지만, 두 도교의 선녀처럼 구름 속을 날고 있다. 천년을 넘나드는 돈황이 하늘을 나는 것은 각기 다른 시대적 특징과 민족적 풍격을 드러낸다. 많은 아름다운 이미지, 기쁨의 경지, 영원한 예술적 생명력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단문걸 씨가' 지구에서 날아간다' 라는 글에서 말했듯이, "그들은 시대가 흘러가면서 죽지 않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살아 있다. 새로운 가무, 벽화, 공예문자 (상표, 광고) 에서 날아다니는 이미지는 어디에나 있다. 그들이 하늘에서 인간으로 내려와 영원히 사람들의 마음 속에 살고, 끊임없이 계몽과 아름다움으로 즐거움을 줄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둔황의 기존 비행 형태
막고굴 현존하는 북량석굴은 세 개밖에 없다. 북방의 서늘한 바람이 부는 하늘은 275 굴의 북벽에 있는 이 미설화의 주요 인물 위에 있는 날으는 자연재해, 동그란 머리, 머리에 인도 오보관, 또는 머리에 상투를 쓰고, 상체가 반나체로, U 형, 두 발을 위로 올리거나, 헤어지거나 합장하여 하늘을 나는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이런 날으는 자세는 매우 서툴고 추락이 있다 U 자형체도 뻣뻣해 보이고, 아직 둥글지 않고, 약간 굽어 있고, 인도 석조의 날으는 자세의 흔적이 있다. 막고굴 북위 천비 그림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동굴 꼭대기, 동굴 꼭대기, 이야기화, 벽당뿐만 아니라 서사도, 벽장 안팎에도 그려져 있다. 북위 시대의 하늘을 나는 이미지, 일부 동굴은 일반적으로 서역 하늘을 나는 특징을 간직하고 있지만, 일부 동굴은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나 점차 중국으로 변하고 있다. 천비의 얼굴은 풍만에서 날씬함, 가는 눈썹, 작은 코, 이목구비로 바뀌었다. 동그란 머리 하나, 보석관 다섯 개, 상투 한 개가 있습니다. 몸매 비율이 점점 가늘어지고, 어떤 다리는 허리의 두 배에 해당한다. 각종 비행 자세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우주를 헤엄치고, 어떤 사람은 팔로 날고, 어떤 사람은 손으로 날고, 호쾌하고 대범하다. 기세가 구름학 같다. 하늘이 무너지는 곳, 향화가 떨어지는 곳, 꽤 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