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고 사람을 가꾸는 데는 100년이 걸린다'는 유명한 말은 누구에게서 나온 것일까요?
제목: 나무를 키우려면 10년이 걸리지만 사람을 기르려면 100년이 걸립니다
왕조: 춘추전국시대
병음: shí nián shù mù, bòi nián shù rén
출처:
"Guanzi·Part 1·Quan Xiu": "1년 계획이 계곡을 심는 것보다 낫습니다. 10년 계획은 계획은 나무보다 낫고, 평생의 계획은 사람을 키우는 것보다 낫다."
나무: 가꾸고 가꾸세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장기적인 해결책이라는 비유이다. 인재를 키우는 것도 쉽지 않다고 하더군요.
관련 캐릭터:관자
관련 작품:관자·1부·관수
'관자·1부·관수' 기사를 즐겨주세요. " 가자!!!!!!!!!!!!!!!!!!!!!!!!
만대의 전차가 있는 나라에서 군인은 주인이 없을 수 없다. 땅은 넓고, 나라에는 관리가 없을 수 없으며, 관리는 국민의 명령을 따르면 무능할 수 없으며, 정부는 정부 없이는 있을 수 없습니다.
땅이 넓어도 나라가 가난하면 나라가 흥성할 수 없고, 백성이 약해도 군대가 약하면 백성이 얻을 것이 없다. 그러므로 생산의 끝을 통제하지 않으면 광야는 경작되지 않을 것이고, 상벌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백성은 얻을 것이 없을 것이다. 광야가 열리지 않으면 백성들이 얻을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외부에서 적에게 대응할 수 없고 내부에서 적을 방어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천 개의 수레에는 이름이 있어도 천 개의 수레에는 아무 소용이 없다.
땅이 넓어지고 나라가 가난해지면 배와 수레를 장식하고 누각을 넓히고, 신실한 자에게 상벌을 주되 군사가 약할 때에는 대중을 가볍게 하여 사람들을 열심히 일하게 합니다. 배와 마차, 정자를 널리 장식하면 부가 풍부해지고, 대중을 가볍게 사용하고 인민을 과로하게 하면 인민의 힘이 고갈된다. 재물이 많으면 아랫사람이 원망하고 윗사람이 원망하면 백성의 힘이 쇠하면 명령이 이행되지 않는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불평하면 명령이 이행되지 않고, 자기 이익보다 적의 이익을 구하면 얻지 못한다.
세계에 봉사하려면 국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고, 국가를 원한다면 국민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국민의 힘을 십분 활용합니다. 먹이를 줄 방법이 없으면 멈추지 못하고 계속 나아갈 것이고, 풀을 뜯을 방법이 없으면 움직일 수 없는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멀리 있는 사람이 오고 가지 않으면 가축이 되고, 백성이 뭉치면 가축이 된다.
가능하다고 보면 기뻐하고 불가능하다고 보면 벌을 받는다. 보는 것에 따라 상벌이 달라집니다. 비록 보는 것을 보지 못하더라도 감히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가능하다고 보면 형벌 없이 행복할 것이고 불가능하다고 보면 악에 대한 형벌도 없을 것입니다. 보이는 것을 믿지 않고, 보이지 않는 것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상벌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사랑과 이익은 그에게 입맞추기에 충분하고, 지혜와 예의는 그를 가르칠 만큼 충분하고, 그의 상체는 일등에 충분할 만큼 순종하며, 그는 여유로울 만큼 조심스럽고, 그의 고향에는 그를 가르치는 스승이 있다. 그런 다음 그는 헌법 법령을 발표하고 그를 축하하고 보상하도록 격려했으며 그를 처벌하도록 격려했습니다. 그러므로 백성이 다 선을 행한다고 하면 폭력을 행사할 이유가 없느니라.
땅은 일시적으로 부를 낳고, 백성의 노력은 지치지만 왕의 욕망은 끝이 없다. 시간과 피로가 있으면 무한한 왕을 키울 수 있지만, 그 안에 분량이 태어나지 않으면 상하가 서로 고통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신하들이 왕을 죽일 수도 있고, 아들이 아버지를 죽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백성에게서 빼앗고 함부로 사용하면 나라가 작아도 안전할 것이며, 백성에게서 빼앗고 함부로 사용하면 나라가 위험할 것이다. 큰 경우.
땅이 개발되지 않으면 우리 땅이 아니고, 목축하지 않으면 우리 땅이 아니다. 자신이 쌓아둔 것을 먹는 목동은 그것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축적이 많은 사람은 더 많이 먹고, 축적이 적은 사람은 적게 먹고, 축적이 적은 사람은 먹지 않습니다. 축적은 많으나 먹을 것이 없으면 백성은 위로부터 멀어지고, 축적은 많으나 음식물이 적으면 백성은 약해진다. 식량이 너무 많으면 백성은 기만적일 것이고, 축적은 없고 식량만 있으면 백성은 복을 받을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고 적과 마주할 때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차능(Cha Neng)에게 관직을 부여하고 반루(Ban Lu)에게 주어지는 것이 백성들에게 기회가 된다고 한다. 시골과 도시는 백성을 두고 경쟁하고, 가족과 정부는 물건을 두고 경쟁하고, 금과 기장은 귀중함을 두고 경쟁하며, 향과 조정은 통치를 두고 경쟁합니다. 그러므로 들판에 풀이 쌓이지 않으면 농사를 짓지 못할 것이고, 정부에 물건이 쌓이지 않으면 시장이 없으면 사람들 사이에 숨겨질 것입니다. 물자를 공급하고, 정부가 국민을 통합하지 않으면 마을이 분열되어 통치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밭에 풀이 쌓이지 않고, 정부에 물건이 쌓이지 않고, 시장에 장사가 없고, 정부에 화합이 없다면, 그 법칙은 완전할 것입니다.
사람의 감정은 똑같기 때문에 사람의 감정을 얻고 통제할 수 있다. 그 사람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장점을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우정을 보면 그 사람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고, 그 둘을 잃지 않으면 사람들이 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공식적인.
땅은 성이 지키고, 성은 군인이 지키고, 군인은 백성이 지키고, 백성은 기장으로 지켜진다. 오래된 땅을 개발하지 않으면 도시가 견고해질 수 없습니다. 자신의 몸을 대하지 않으면 남을 비웃는다? 누군가 치료받기를 거부한다면 왜 집에 있어야 합니까? 가족을 돌보지 않으면 고향에서 조롱을 당하게 됩니까?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그 나라를 조롱하고 싶습니까?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세상이 조롱거리가 되겠습니까? 세상은 나라의 기초이고, 마을은 가족의 기초이며, 사람은 몸의 기초이다. . 그러므로 좋은 기술이 없으면 생산의 끝을 통제할 수 없고, 생산의 끝을 통제하지 못하면 사람들은 시사에 둔감해지고 토지의 이익을 과소평가하게 된다. 그들은 땅의 이익을 과소평가하고, 들판과 창고를 확장하려고 노력할 것이지만, 그것은 달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상인이 궁정에 있으면 재물이 많고, 여자가 인간사를 말하면 상벌을 믿지 못하며, 남자와 여자가 구별되지 않으면 백성이 복을 받을 것이다.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재물과 재물은 높고 상벌은 믿지 아니하며 백성에게 부끄러움이 없으나 백성의 안위와 군인의 죽음을 구하면 얻을 수 없느니라. 궁정은 엄숙하지 않고 귀인과 하인이 분별되지 않으며 장로와 청년이 분별되지 않고 치수가 가늠되지 않으며 옷이 균등하지 않고 상하가 불순하며 백성의 것을 구하면 정부에 대한 존경심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윗사람은 속이고 사기를 좋아하고 아랫사람은 선물을 모아서 경쟁을 하여 백성들이 무엇인가를 훔칠 수 있도록 하고, 백성들은 원망하여 아랫사람에게 뽀뽀를 청하지만 얻지 못한다. 땅이 있어도 일을 하지 않으면 통치자도 없고 백성도 없고, 단지 종묘와 나라, 나라가 안전하기만을 바라면 얻을 수 없습니다. 거북이와 주술사에게 의지하면 갑자기 유령과 정령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덕이 확립되지 않고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세 종류의 환자가 있는데, 왕이 되는 사람이 있고 가난하고 천한 사람이 있고 부족한 사람이 있다.
계곡을 심는 것보다 1년 계획이 낫고, 나무를 심는 것보다 10년 계획이 낫고, 사람을 심는 것보다 평생 계획이 낫다. 한 번 수확하는 나무는 곡식이고, 열 번 수확하는 나무는 나무이고, 백 번 수확하는 나무는 사람이다. 나는 그것을 심고 신처럼 사용하며, 왕의 문이다.
목동은 사신이 악한 일을 해서는 안 되고, 여자는 간음을 해서는 안 된다. 학자가 악행을 저지르지 않으면 가르쳐야 하고, 여자가 간음하지 않으면 징계를 받아야 합니다. 교훈이 일반화되고 처벌이 저장됩니다. 모든 목자들은 백성이 정직하기를 원하며, 백성이 정직하기를 원한다면 작은 악을 피해야 하며, 작은 악은 큰 악의 근원이다. 작은 해악은 억제할 수 없지만, 큰 해악이 나라에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모든 목자들은 백성들이 예의를 갖추기를 원하며, 사람들이 예의를 갖추기를 원하면 작은 선물을 조심해야 하고, 작은 선물은 나라에 조심하지 않으면서 큰 선물을 사용하라고 하면 얻지 못할 것이다. 그것. 모든 목자들은 백성이 의롭게 되기를 원하면 작은 의를 행해야 하며, 나라에서 작은 의가 행해지지 않으면 큰 의를 행하라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모든 목자들은 백성들이 정직하기를 원하며, 백성들이 정직하기를 원하면 조금이라도 성실함을 키워야 하며, 나라에서 조금이라도 성실함을 기르지 않으면 백성들이 잘 행하기를 바라더라도 얻을 수 없습니다. 진실성. 모든 목자들은 백성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기를 원하고, 백성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기를 원한다면 작은 부끄러움을 나라에 드러내지 않고 큰 부끄러움을 당하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그는 그것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모든 목자들은 백성들이 작은 예절을 실천하고, 작은 의를 행하고, 정직하고, 작은 수치를 조심하고, 작은 악을 금하기를 원합니다. 이것이 백성에게 엄한 길입니다. 통치의 근본은 백성이 작은 예를 실천하고, 작은 의를 실천하고, 겸손하게 행동하고, 작은 수치를 경계하고, 작은 악을 금하는 것입니다.
모든 목동은 사람들이 자신들을 통제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통제되기를 원한다면 법을 재검토해야 합니다. 법은 황실을 세우는 사람이고, 황실을 세우려는 사람은 고귀하고 고귀해야합니다. 법에 불의를 더하면 백성이 법을 경멸하게 되고, 백성이 법을 경멸하면 주인이 무례하게 되고, 주인이 공경하지 않으면 법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법을 쓰는 사람은 국민의 힘을 써야 하고, 국민의 힘을 쓰는 사람은 급여와 보상이 넉넉해야 합니다. 공로에 봉급과 보상을 더하면 국민이 봉급과 보상을 과소평가하게 되고, 국민이 봉급과 보상을 과소평가하면 윗사람이 백성을 설득할 방법이 없게 된다. 그러면 명령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법은 국민의 능력에 기초해야 하며, 공무원을 임명할 때에는 심사 없이 국민의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 재판하지 않고 관료를 임명하면 백성이 다스릴 시간이 없고, 백성이 다스릴 시간이 없으면 원칙이 분명하지 않고, 원칙이 명확하지 않으면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비난할 것이다. 부하가 상사를 비난하면 명령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법은 인민의 생명을 이용하는 자들을 말하며, 형벌이 재판되지 않으면 정의가 있을 것이며, 무죄한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 무고한 사람은 죽임을 당하고 죄 있는 사람은 용서받을 것이다. 그러면 나라는 반역자들과 신하들에게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남편과 귀족은 겸손하고 봉급과 보상은 적으며 백성은 자유롭게 통치하고 도둑과 신하들은 곤경에 처한다. 이것이 패전국의 가르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