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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징의 '훈계' 번역

원문:

태종은 너무 위엄 있고 엄숙해서 그를 보러 온 관리들이 모두 그에 따라 행동하지 못했습니다. 태종은 자신이 이러면 누군가를 볼 때마다 그것을 알았습니다. 무슨 일을 하면 반드시 외모를 과시하고 그것에 대해 듣고 싶어 할 것입니다. 훈계와 훈계는 정치와 종교의 득실을 아는 열쇠입니다. 정관 초기에 나는 한 공무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자신을 보려면 반드시 맑은 거울이 있어야 하고, 주인이 자신의 허물을 알고자 하면 충성스러운 신하에게 의지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왕은 나라를 잃고 신하들은 가족을 지키지 못하였으니 수나라 양제는 포학하여 신하들이 명령을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그의 잘못으로 인해 유시지 등도 살해당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은 일이 있으면 엄격한 조언과 조언을 주어야합니다."

정관 원년에 태종. 신하들에게 이르되 선한 신하가 악한 신하를 섬기는 것은 이성적일 수 없고 올바른 신하는 악한 주인을 섬기는 것은 이성적일 수 없느니라 그러나 군주와 신하가 만나면 같은 물 속에 있는 물고기 같으면 바다는 안전할지 모르지만, 왕자들이 서로 돕고 있으니 다행이고, 솔직한 의견으로 세상이 평화롭기를 바랍니다." 훈계왕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나무가 밧줄을 따라가면 의롭다고 들었는데, 나중에 성주께서 말씀을 따르지 않으시면 신하들과 일곱 차례 다투셨을 것입니다. 폐하께서 성첩을 열고 새김질을 받으시니 어리석은 신하들이 참지 아니하였느니라." 태종은 그 선행을 칭찬하고 재상에게 명령하였다. 나라의 일을 다스리기 위해 궁궐에 들어가려면 훈계관을 따라오게 하여 정사를 미리 살펴보아야 한다.

3년차에는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태종 정관은 시공페이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쓴 편지가 많이 있는데 나는 항상 집 벽에 붙어서 지방을 관찰하기 위해 드나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부지런한 사람으로서 장관님들께 사랑을 전하기 위해 정치 원칙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삼경에 잠자리에 들겠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도 쉬지 않고 저를 지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정관 6년에 태종은 검열인 위정(魏淸), 중서의 대신인 두정륜(杨政論), 비서이자 환관인 우신안(玉信南), 저자인 야오사연(姫施衆)에게 작위를 수여하였다. "나는 옛날부터 백성과 신하들의 충성심을 관찰해 왔습니다. 만약 그들이 황제에 합당하다면 그들은 자신의 편의에 따라 진실한 조언을 할 것입니다. 용들이 만나 경쟁할 때 그들은 필연적으로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왕이 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신하가 되는 것은 극도로 어렵다. 용도 방해하고 길들일 수 있지만 목 아래에는 비늘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당신과 다른 사람들은 공격을 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봉건 문제로 이동합니다. 항상 그렇다면 가문의 붕괴에 대해 어떻게 걱정할 수 있습니까? 생각할 때마다 당신과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한동안 잊을 수 없습니다. 비단 선물에는 여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정관 8년에 태종이 신하들에게 말했습니다. , 그리고 나는 하늘의 마음과 같지 않을 것을 항상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나는 의로운 사람이 나를 훈계하는 것을 생각하면 내 귀와 눈을 밝히고 싶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뭔가를 하러 오는 것을 보는 사람들에 비해 더 겁을 먹고 말의 순서도 어긋난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항의할 때마다 내 마음에 맞지 않더라도 불만으로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정관 15년 태종이 위정에게 “요즘 신하들이 다 무시했는데 왜 그러느냐”고 묻자 정관은 “폐하께서 겸허히 받아들이십니다.”라고 대답했다. , 진심으로 할 말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믿음이 없는 주장'이라고 말했으며, 자신을 신뢰하지만 훈계하지 않는 것을 '실루'라고 합니다. 충성스럽고 정직하지만 말을 하지 못하고, 소외된 사람들은 불신을 두려워하여 말을 하지 못하므로 서로 침묵하며 하루를 보낸다." : "말씀하신 대로 맞습니다. 생각할 때마다 국민들과 목회자들이 항의하고 싶어도 죽음의 재앙이 두려워 남편과 함께 가마솥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칼을 들고 목숨을 걸고 가마솥에 갑니다. , 무엇이 그렇게 다른가요? 그러므로 충성스러운 목사는 성실하기를 원하지 않지만 성실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유씨는 장옌을 숭배하는데 이것이 내가 이제 조언을 받아들이는 이유가 아닙니까? 비판도 없고 걱정할 필요도 없고 두려워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별로 말하지 않았다."

정관 16년에 태종은 방현령 등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기 자신은 분명하지만 믿기 어려운 일이다. 당신의 사업 전략을 비판하고 형편없는 시를 쓰려면,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통치자에게는 자신을 책망하고 그의 실수를 지적할 수 있는 신하가 있어야 하며 매일 많은 기회가 있고 한 사람이 할 수 있습니다. 말을 들어보세요. 걱정되고 피곤해도 여전히 좋은 일을 할 수 있습니까? 나는 항상 Wei Zheng을 생각하고 조언하지만 맑은 거울처럼 좋은 것과 좋은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p>

정관 17년 태종이 자신을 조언하는 관리 초수량에게 물었다. 그때 우씨가 조각상을 세웠는데, 그때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10명이 넘었는데, 왜 굳이 식기에 대해 조언을 해주느냐?" 수량은 대답했다. "조각은 농사일에 해를 끼치고, 편집은 여성에게 해를 끼친다. ② 사치와 부도덕의 첫 번째 창조는 점차 위험하다. 칠기가 끝이 없으면 금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관리들은 진보를 꾸짖어야 한다. , 그리고 그것의 충만함, 항의할 것이 없습니다." Taizong은 말했다: "당신이 말한 것입니다. 내가 한 일이 처음에나 마지막에 부적절한 것이 있다면, 항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과거의 역사를 보면 나와 함께 항의하는 목회자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그는 “이미 이루어졌다”, “약속되었습니다”라고 대답했지만 그는 그것을 바꾸기 위해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위험과 재앙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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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태종은 위엄 있고 엄숙한 모습을 하고 있었는데, 그를 보러 오는 사람들은 모두 긴장해서 이상하게 행동하고 태종은 상황을 알고 나서 누군가가 뭔가를 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늘 유쾌한 표정을 지었다.

정관 초기에 태종은 간언을 듣고 정치적 계몽의 득실을 알고자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라가 자기의 허물을 알고자 하면 충성된 신하에게 의지해야 하느니라. 군주가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고 신하들이 그를 고치지 아니하면 나라가 위험에 빠지고 망하는 것을 어찌 막을 수 있겠는가? 잔인하고 포학한 수나라 양제(陽皇)는 모두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았다. 과거가 멀지 않다. 미래에 국민에게 불리한 일을 볼 때마다 솔직하게 말하고 충고해야 한다."

정관 원년, 당태종이 신하들에게 이르되, "정직한 군주가 반역한 신하를 삼으면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없고, 충성스러운 신하가 어리석은 군주를 섬길 수 없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 뭐, 올바른 군주와 충성스러운 신하들이 물 속의 물고기처럼 서로 사이좋게 지내면 세상은 안전할 것입니다. 나는 비록 현명한 통치자는 아니지만 여러 번 잘못을 바로잡아 주었으니 다행입니다. 당신의 노골적인 말로 세계의 평화를 이루기를 바랍니다." 왕 훈계관은 "총알로 먹선을 그리면 나무를 곧게 자를 수 있고, 군주는 성자가 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옛 성군에게는 반드시 일곱 명의 비판자가 있어, 만일 당신의 말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차례대로 죽음으로 보복할 것입니다. 우리는 금기(禁忌)를 굽히지 않는 성조(聖朝)에 있으니 우리의 무지한 의견을 진실로 밝히고자 하노라." 태종은 이를 좋게 칭찬하고 장래에 재상이 궁궐에 들어갈 때 다음과 같이 규정하는 칙령을 내렸다. 국정을 의논하고 처리하려면 훈계관에게 따라와서 어떻게 처리할지 들어야 한다. 할 말이 있으면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세 번째로. 정관년 당태종이 시공비기에게 물었다. "최근 어떤 사람이 나에게 많은 편지를 써 주었습니다. 그 편지를 내 침실 벽에 걸어 두었는데, 시간이 나면 읽고 생각하겠습니다." 내가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 것은 신하들의 생각을 알기 위함입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일을 생각할 때마다 나는 삼경이 지나서야 잠자리에 들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도 나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정관 6년, 당 태종 황제는 황실 검열관 위정과 종서 때문에. 서기인 유신안(伯信南), 작가 야오사연(姫筆身) 등이 그들의 말에 매우 기뻐하며 그들을 불러서 말했다: "나는 예로부터 신하들의 충성스러운 행실을 보았습니다. 현명한 군주를 만나면 당연히 진심으로 조언을 해줄 수는 있지만 관용봉이나 비간 같은 상황에 처하면 필연적으로 살해당하고 그의 가족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군주가 되는 것도 쉽지 않고, 대신이 되는 것도 어렵습니다. 용도 길들여지고 순종적일 수 있다고 들었는데, 반역이 있으면 감히 반역을 어기고 기념관으로 가는데, 늘 그랬다면 조상사를 두려워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당신의 충성심이 생각날 때마다 한시도 잊을 수 없어서 잔치를 벌이고 즐깁니다.” 각 사람마다 각기 다른 양의 비단을 보상으로 받았습니다.

에서 정관8년 당태종은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원하지만 아래에서는 사람들의 원망을 받고 있습니다. 나는 단지 정직하고 충성스러운 사람들이 나를 도와주고 조언하여 내 시각과 청각이 외부 세계와 소통될 수 있도록 하기를 원할 뿐입니다. , 최근에 일하러 오는 사람들을 보면 겁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말투도 일관성이 없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꾸짖어야 하는 경우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반박할 때마다 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며, 즉시 화를 내고 꾸짖으면 모두가 두려워서 다시는 말을 하지 못할까 두렵습니다.”

정관 15년, 당태종은 위정에게 “요즘 조신들이 정치 문제를 논의하지 않았다. 왜?”라고 물었다. 위정은 “폐하께서는 겸허히 조언을 받아들이십니다. , 그러나 고대인들은 말하기를, "사람이 신뢰하지 않으면 그를 훈계하는 것은 자신을 비방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누군가가 신뢰하고 훈계하지 않으면 이를 실로(實舌)라고 한다." . 소심하고 문제가 두려워 조언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충성심이 강하기 때문에 조언을 할 수 없고, 소외된 사람은 불신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조언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모두가 침묵하고 대처한다. 태종이 말했다: "이 현상은 정말로 당신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 나는 종종 목사들이 조언을 하려고 할 때 항상 죽음을 두려워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다른 것입니다. 가마솥에 삶거나 칼을 맞고 참수당하는 것이 무엇이 다를까? 그러므로 충신이 충성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충성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하우가 좋은 말을 듣고 감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조언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감히 하지 않아도 된다.”

당태종 정관(鄭關)은 방현령(阿玄陵) 등에게 이렇게 말했다.

서기관과 숙련공은 모두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실력을 자랑한다. 유명한 서기관과 장인을 만나서 판단하고 비평하면 그 엉성한 글과 서투른 솜씨가 드러나게 될 것이다. 매일 수천 가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 사람에게만 의지하여 이해하고 판단한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모든 것을 완벽하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항상 고치고 잘못을 여러 번 지적합니다. 마치 밝은 거울을 사용하여 몸을 보는 것과 같으니, 아름다움과 추함이 모두 드러날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잔을 들어 방현령과 다른 사람들에게 건배하며 격려했습니다.

정관 17년, 당태종이 초수량에게 조언을 구했다. “과거 우순은 칠기를 만들고 하우는 조각했다. 그 당시에 그에게 조언하는 사람이 10명이 넘었는데, 왜 사소한 일로 훈계합니까?" 초수량이 대답했습니다. 화려한 리본은 여성의 정상적인 일을 방해합니다. 사치와 방탕의 첫 번째 창조는 위험의 시작입니다. 칠기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금으로 만들어야합니다. 그러므로 훈계하는 장관은 일의 시작부터 조언해야 하며, 그렇게 하면 훈계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태종이 말했습니다. 완성된 후에는 제때에 조언을 드려야 하는데, 최근 역대 왕조의 역사서를 읽어보니, 가끔 신하들이 조언을 하면, 임금님이 '다 이루었다'고 대답하실 것입니다. 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는데도 시정을 멈추지 않고 계속하다 보면 몇 초 안에 위험의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