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2년 서곡'과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7번'을 들을 때마다 감동을 받습니다.
기분이 좋은데, 정말 비극적이네요. 다음은 관련 배경 및 감상문입니다
차이코프스키의 '1812' 서곡/재키
1. 서문: 1980년대 초반 차이코프스키의 '1812' 서곡은 그 중 하나입니다. 홍콩 오디오 애호가들이 시험해 볼 수 있는 지정된 트랙입니다. 자신을 오디오 애호가라고 부르지만 이 서곡을 들어본 적이 없다면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나는 당신이 아주 어리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1980년대에 태어난 아이일 수도 있고, 다른 하나는 열이 별로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그냥 감기에 걸린 것뿐이에요. "서곡"은 원래 오페라, 발레 또는 오라토리오의 오프닝 음악을 의미하며, 19세기 이후 작곡가들은 종종 이 장르를 사용하여 독립적인 오케스트라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1812>의 서곡은 내용이 담긴 독립 관현악곡이다. 음악 평론가들의 눈에는 '1812' 서곡이 차이코프스키의 최고의 작품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차이콥스키 자신도 멕 부인(차이콥스키의 주요 후원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열정적으로 썼기 때문에 예술적 가치가 없을 수도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1812' 서곡은 초연 당시 이미 큰 히트를 쳤으며 차이코프스키에게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후 러시아와 독일, 체코, 벨기에 등의 여러 도시에서 공연되었으며, 이후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중 가장 생생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대중적인 작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것은 아마도 그 때문일 것이다.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은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2. '1812' 서곡의 창작 배경. 1880년에 차이코프스키가 작곡한 "1812" 서곡은 "모스크바의 구세주 그리스도 대성당 취임식을 위한 빅 밴드를 위한 1812년 장엄 서곡"이라고 불립니다. 충분히 길어요! CD 사러 레코드 가게에 갈 때 한 글자 한 글자 외울 수 있다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이 음악은 모스크바의 구세주 그리스도 대성당 재건을 기념하기 위해 스승 니콜라이 루빈스타인의 요청으로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것입니다. 이 교회는 1812년 프랑스-러시아 전쟁 중에 파괴되었습니다. 전쟁으로 파괴되었습니다(또 다른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노래는 모스크바 예술 및 산업 엑스포를 위해 작곡되었습니다.)
3. <1812> 서곡의 내용. 1812년 나폴레옹은 60만명의 군대를 이끌고 러시아를 침공해 짧은 시간 안에 러시아군을 전멸시키고 모스크바를 점령해 러시아를 항복시키려 했다. 전쟁 초기, 나폴레옹의 군대가 수적으로 우세하자 러시아군은 점차 후퇴해야 했고, 프랑스군은 모스크바로 접근하고 있었다. 그의 군대를 이끌고 일시적으로 모스크바에서 대피했습니다. 나폴레옹은 모스크바를 점령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러시아를 항복시킬 수 없었고, 대신에 빡빡한 포위 공격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모스크바에서 철수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퇴각하는 동안 나폴레옹의 군대는 러시아의 혹독한 겨울에 적응하지 못하고 기아와 러시아의 반격으로 결국 무너졌습니다. 나폴레옹이 러시아를 침공했을 때 그의 군대 60만 대부분이 전멸했고, 결국 러시아에서 탈출한 사람은 1만 명도 채 되지 않았다. <1812> 서곡은 위에서 언급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작곡된 관현악 작품이다. 이 서곡에서 차이콥스키는 1812년의 사건을 러시아 국민의 원래 평화로운 삶과 그에 따른 불안과 폭동, 러시아와 프랑스 군대 간의 전투, 프랑스 군대의 최종 패배 등을 포함하여 명료하게 설명합니다. , 러시아 국민들이 승리를 축하하는 카니발 장면 등
4. 오디오 애호가들이 '1812' 서곡을 테스트 장비로 사용하는 이유. 위에서 이 서곡이 차이코프스키의 최고의 작품 중 하나가 아니라고 언급한 바 있는데, 오디오 애호가들이 테스트 장비로 널리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여기에는 "오디오 포럼"의 Liu Hansheng 추종자가 많이 있습니다. Liu Hansheng도 관현악 음악을 테스트할 때 "1812" 서곡을 사용하도록 권장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관현악 악기를 사용하는 것 외에 매우 간단합니다. 3개의 팀파니, 트라이앵글 등), 이 서곡, 탬버린, 베이스 드럼, 심벌즈 등), 스네어 드럼, 대포, 벨 등과 같은 특별한 악기도 마지막에 추가되었습니다. 생생하고 생생한 효과를 얻기 위해 서곡을 사용합니다. 이 서곡이 처음 연주되었을 때 종과 북, 대포가 일제히 울려퍼졌고,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이미 식에 참석한 대중을 흥분시켰습니다.
현대의 2채널 시대 이후 녹음 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몇몇 회사에서는 실제 총 소리를 녹음에 추가했으며, 이는 오디오 애호가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들은 종종 장비의 강도, 과도 현상 및 저주파를 테스트하기 위해 실제 총 녹음 버전을 사용합니다. . 및 기타 능력. '거물파티'가 아니시라면 전곡을 잘 들어보시고 주목해주세요! 이 서곡의 볼륨은 크게 변하며 많은 악기가 사용됩니다.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및 타악기를 명확하게 들을 수 있으며 장비의 음색, 이미지 위치, 강도 및 동적 대비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악기의 소리를 구별할 수 없다면 먼저 "Peter and the Wolf" 음악 CD를 구입하세요. 낙소스 버전(피터와 늑대 낙소스 8.554170dx), 그림책과 CD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가는 약 50위안이고, 특가는 30위안 이상입니다. 내가 틀렸어). 클래식 음악을 처음 접하는 분들과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는 "피터와 늑대"의 한 권을 구입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분명 그것을 듣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이들과 함께 들어야 합니다!)
5. 『1812』 서곡 분석. 제가 분석을 위해 선택한 버전은 Mercury Antal Dorati가 미니애폴리스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버전입니다. 이것이 제가 선호하는 버전입니다. 물론 최근에 많은 네티즌들이 구매한 텔라크 버전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서, 이 버전은 이상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의 구조는 소나타 스타일입니다. 느리고 엄숙한 첫 번째 주제를 현악기가 연주하는 서곡으로 시작됩니다. 멜로디는 종교적인 노래인 "모든 찬송가의 찬송가"에서 따왔습니다. 이 주제는 엄숙하고 경건하며,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신의 축복을 구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러시아 국민의 마음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음악이 점차 빨라지고 악기가 점차 결합되고 볼륨이 커지고 경적 소리와 함성이 얽히고 묵직한 베이스 악기가 엄숙한 외침을 내고 기병 행진이 연주되었습니다. 이는 서곡의 두 번째 주제로, 부름에 응하고 적에 저항하기 위해 일어선 러시아 군인과 민간인의 영웅적 모습을 상징한다.
진행부에 들어서면 음악이 드라마틱해진다. 음악은 E 플랫 단조의 키로 되어 있으며 3부작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오리바람처럼 빠른 메인 테마는 치열하고 잔혹한 전투 장면을 그린다. 주요 주제가 전개되면서 "마르세예즈"의 단편이 등장하고, 그것이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것은 러시아 국경을 침공하는 나폴레옹 군대의 상징으로 작용한다. "라 마르세예즈"는 주요 음악적 요소들과 변형, 확장, 얽혀 나폴레옹 군대의 맹렬함과 접근 방식, 그리고 적에 대한 러시아 군대의 고난과 맹렬함을 묘사합니다.
대리주제는 서정적이고 아름다우며 러시아 민요 형식으로 고향과 조국, 평화로운 삶에 대한 러시아 군인들의 깊은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대리부의 또 다른 주제는 전쟁 중 사람들의 낙관적이고 유머러스한 성격을 표현한 러시아 민요 "At the Gate"에서 발전된 댄스 음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장부의 메인 테마와 '라 마르세예즈'의 음색이 번갈아 등장하며 스릴 넘치는 전쟁 장면을 그려낸다. 요약 부분에 소소한 변화가 있고, 본편의 전쟁 분위기가 더욱 강렬해졌습니다. 부관의 두 가지 테마가 다시 등장한 후, 나폴레옹 군대를 대표하는 '라 마르세예즈' 테마는 더욱 오만해졌으나, 약한 무기가 되어 오만한 성격을 잃어버렸다. 러시아 국민을 표현하는 두 가지 주제가 반복적으로 강조되어 반침략 전쟁에서 연이어 승리를 거둔 나폴레옹 군대는 굶주림과 추위의 비극적인 상황 속에서 마침내 패배했습니다. 음악의 끝은 승리를 상징하는 클라이막스에 도달합니다. 서곡 주제인 "찬송가"는 시끄러운 종소리와 예포 소리와 함께 영광스러운 캐럴을 형성합니다. 음악은 제1주제를 재현하며, 템포는 경쾌한 알레그로로 변경되며, 이때 승리한 군인이 복습하는 것처럼 러시아제국 국가 주제의 전반부를 인용하며 음악은 다음과 같이 끝난다. 기쁨의 축제 분위기.
쇼스타코비치의 <레닌그라드> 교향곡 7번 다장조(OP.60)는 월드뮤직사에 있어서 전설이라 할 수 있다. 1941년, 히틀러의 파시스트 군대는 빛의 속도로 소련(소비에트 연방)을 침공했습니다.
불과 5개월 만에 레닌그라드를 포위하고 모스크바를 향해 진군했다. 수백 일 동안 레닌그라드를 포위하는 동안 도시는 매일 대량의 포탄 공격을 받았습니다. 레닌그라드의 전 국민은 생사를 건 피비린내 나는 전투에서 파시스트와 싸우기 위해 동원되었습니다. 전쟁의 잔인함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의 위대한 작곡가 쇼스타코비치는 그 극한의 시련과 고난과 위험의 시기를 음악으로 표현하고 인민의 끈질긴 투쟁을 찬미하고자 승리의 정신으로 이 뮤지컬을 작곡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우 어려운 상태에서 불멸의 운명을 지닌 시. 그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우리가 아직 살아 있고 우리가 승리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작곡가가 이 위대한 작품을 완성했을 때 연주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우선 적의 포격이 있었고, 매일 수백 톤의 폭탄이 쏟아져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웠고, 그 당시에는 도시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부족했습니다. 군대에 있었고 여전히 음악 공연자가있었습니다. 둘째, 적군이 도시에서 불과 몇 킬로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전세계 반파쑈인민들의 투쟁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쏘련인민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소련군은 밴드의 연주자들을 한 명씩 찾기 위해 최전선에 사람들을 보냈고, 그들을 안전하게 도시로 데려와 비밀 리허설과 공연장 수리, 그리고 군용기로 악보를 수송하기도 했다. 콘서트에 앞서 소련 최고사령부는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라는 명령을 내렸다. 잠시 동안 소련 포병 진지들은 일제히 포병 사격을 총동원해 적에게 맹렬한 포격을 가했다. 강력한 포병 사격은 짧은 시간의 평온함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음악이 시작됩니다! 사람들은 벙커에서 나와 라디오에서 방송되는 음악을 듣기 위해 거리로 나섰습니다. 사람들은 이 위대한 뮤지컬 서사시에서 큰 영감을 얻었고 승리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파시스트 전쟁에 반대하는 인민의 승리에 대한 신념을 담은 이 교향곡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많은 유명 지휘자들이 미국 초연을 지휘할 권리를 얻기를 바랐고, NBC가 이에 무게를 두자 이 영예는 지휘자 토스카니니에게 돌아갔다. 이는 토스카니니의 분명한 반파시즘적 입장과 음악에 대한 그의 권위 때문이다. 독일의 봉쇄를 피하기 위해 이 교향곡의 악보는 마이크로필름으로 촬영되어 비행기로 미국으로 날아갔습니다.
1942년 7월 19일 뉴욕에서 그랜드 초연이 열렸다. 콘서트는 전 세계 수천 개의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방송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세계는 이 위대한 음악 작품을 통해 소련 인민의 강인한 투지와 파시즘 투쟁에 대한 강한 인내를 보았습니다.
이후 반파시스트 전쟁은 결정적인 승리의 단계에 들어섰다.
구조적으로 보면 교향곡 7번은 긴 것 같다(전곡이 70분 정도인데, 그의 교향곡 중 가장 길다). 또한 다소 "불균형"합니다. 첫 번째 악장만으로도 전체 노래의 거의 1/3을 차지합니다. 쇼스타코비치의 1951년 기사에 따르면, 이 교향곡은 레닌그라드를 제목으로 하고 각 악장은 고유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 "회상" ), "내 조국의 확장", "승리". 이러한 주제에 따라 듣는다면, 작가의 마음에 공감하기는 참으로 쉽습니다. 즉, 7악장은 주제가 아주 명확하고, 처음 들어보면 작곡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거의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의 '모음곡'에 가까운 이 문장은 이 교향곡의 특징을 아주 정확하게 알려주는 각주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악장은 온건한 알레그로입니다. 먼저 전쟁 전의 평화로운 삶을 그린 '인간 테마'가 제시된다. 바이올린은 주제를 명확하고 꾸준하게 연주했고, 이어서 쇼스타코비치의 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길고 숨소리가 나는 목관 독백이 이어졌습니다. 갑자기 멀리서 들리는 북소리가 평화의 꿈을 깨뜨리고, 행진풍의 '전쟁 테마'가 등장했다.
두 번째 악장은 약간 빠른 중판, 3부 스케르초 악장입니다. 작곡가는 이 악장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인생에서 즐거운 일과 행복한 에피소드에 대한 기억입니다. 그러나 이 기억을 둘러싼 슬픈 분위기..." 악장의 주요 부분은 다음과 같이 쉽게 연주됩니다. 제1바이올린, 그리고 그에 따른 현악기의 강렬한 리듬 배경과 우아한 제2의 음악인 오보에.
오보에의 보조 음악은 베이스 리코더가 담당하며 하프와 플루트의 베이스 반주가 매우 독특합니다. 이 악장은 가장 쇼스타코비치다운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세 번째 악장은 Adagio에서 Adagio까지입니다. 사람들은 예로부터 “러시아인들은 조국과 땅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갖고 있다”고 말했는데, 이 운동은 러시아 땅의 무성하고 무한한 원시림과 마찬가지로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존중”을 표현합니다.
네 번째 악장은 너무 빠르지 않은 알레그로에서 중간 판으로 변경됩니다. 팀파니가 제시한 베토벤의 '운명의 주제'와 유사한 모티브의 짧은 도입부 이후 현악기의 조화로 주제가 제시된 후 자유롭게 전개되는 본부에 들어간다. 쇼스타코비치의 원래 의도에 따르면, 이 마지막 악장은 "승리의 도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1악장 'The Human Theme'는 금관악기의 힘찬 연주로 압도적인 승리의 노래가 끝난 후 4개의 팀파니가 악장의 중심주제를 연주하며 곡 전체가 끝났다.
작곡가들이 창작에 임할 때, 그 당시 사회에서 일어나는 주요 사건이든, 가족과 친구 사이의 감정적 연결이든, 자신의 개인적인 일이든, 그들의 창작적 영감을 자극하는 특별한 '상황'은 항상 존재합니다. 음악에 대한 감정, 삶의 경험이나 삶에 대한 성찰 등. 청취자로서 우리는 항상 그들이 표현하고 싶은 감정에서 공명과 감정을 찾을 수도 있고, 음악에서 그들의 창작 상황을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7번 '레닌그라드'도 당연히 이런 속성을 갖고 있지만, 그가 당시 처한 환경으로 인해 원래 단순했던 이 창작 동기는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레닌그라드(Leningrad)는 원래 이름이 페트로그라드(Petrograd)였다. 레닌(현재의 상트페테르부르크)을 기념하여 이름이 바뀌었다. 1703년 건국 이래 러시아 제국의 수도였으며 언제나 정치적, 정치적 중심지였다. 많은 예술가들이 이곳에서 활동했고, 나치가 소련을 공격했을 때 쇼스타코비치는 이 도시에 살면서 직접 최전선에서 전투를 도왔습니다. 마지막 1악장은 1941년 9월 독일군이 레닌그라드와의 모든 외부 접촉을 차단했기 때문에 쇼스타코비치는 가족을 쿠이비셰프(Kuibyshev)로 대피시키고 같은 해 말에 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창작 당시부터 볼 때 교향곡 7번은 실제로 레닌그라드에서 탄생한 것이다.
이 작품의 제목인 '레닌그라드'는 이미 이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대략적으로 말해 주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군에 포위된 레닌그라드를 위해 작곡된 작품입니다. 그러나 1979년 소위 쇼스타코비치 회고록 『증언』이 출간되면서 원래의 단순한 집필 동기에 “나는 이 주제에 관해 글을 쓰고 있다(참고: 1장 참조).”(“침략”은 1악장의 주제, 스네어 드럼 반복 악절), 제가 생각하고 있던 것은 사실 인류를 파괴하는 또 다른 종류의 적이었습니다." "제가 쓴 것은... 폭정 아래 죽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추모하는 글입니다." 노래' 등은 전체주의 정권의 무고한 국민에 대한 자의적 학대를 규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노래가 당연히 가져야 할 애국심은 언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회고록의 내용은 논란의 여지가 많기 때문에 쇼스타코비치 연구에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전부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요컨대, 쇼스타코비치의 진정한 동기가 무엇이었든, 독일군의 레닌그라드 포위 공격은 확실히 그가 교향곡 7번을 작곡하는 데 가장 중요한 촉매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