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침해 판정 기준은 무엇인가
1, 위법입니다. 사실상의 손해를 초래한 행위는 반드시 위법해야 하고, 행위자는 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손해사실이 있더라도 행위자가 배상 책임을 지고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 행위자가 하는 활동이 저작권자의 이익을 침해하든, 행위자가 하는 활동이 저작권자의 이익에 중대한 위협이 되든 아니든, 앞으로 반드시 저작권자의 이익을 손상시킬 수 있는 것은 모두 저작권 침해 행위를 구성한다.
2. 사실을 훼손합니다. 일반적으로 침해자가 실시한 행위가 객관적으로 피해자에게 해를 끼친 것을 가리킨다. 침해자의 행위는 저작권자에게 손해를 입히고, 명확한 책임의 원인이 없는 경우, 침해자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만약 침해자가 침해행위를 실시하여 저작권자에게 실질적인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면, 만약 누군가가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불법으로 그 작품을 대량으로 복제하지만, 분기를 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저작권 침해라고 할 수 있습니까? 또 다른 예로 출판사는 저자의 허가 없이 출판했지만 저자에게 보수를 지급한다. 저자의 허가도 없고 법적 허가도 없기 때문에 침해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침해자는 저작권자가 통제해야 할 권리를 행사하거나 저작권 소유자의 권리 행사를 방해합니다.
인과 관계. 즉, 침해 행위와 피해 결과 사이에 인과 관계가 있을 때만 침해 인재가 책임을 진다. 가해자가 법을 위반하지만 피해자의 손해가 그것과 무관하다면, 배상 책임을 지게 할 수 없다.
4. 주관적인 잘못. 저작권 침해 행위에서 잘못책임을 적용하는 것은 주관적으로 잘못이 있는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한다. 잘못은 행위자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일종의 심리 상태이다. 잘못은 고의와 과실의 두 가지 형태를 포함한다.
5. 원고의 작품 분석. 우리나라 법률 규정에 따르면 저작권의 출현은 자동보호 원칙을 채택한다. 즉, 작품이 창작되면 저작권이 바로 발생한다. 따라서 특허, 상표 등 다른 유형의 지적 재산권 침해와는 달리 저작권 침해 인정에는 권리의 유효성도 포함됩니다. 저작권이 유효한 작품은 저작권법으로 보호되는 작품의 범위에 속해야 합니다. 오리지널 어떤 유형의 형태로 재현할 수 있다. 어떤 조건도 충족되지 않는 한 원고의 작품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이런 식으로 피고는 당연히 침해권이 없다. 만약 원고의 작품이 상술한 조건을 동시에 충족한다면, 그 작품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다.
6. 침해 혐의로 기소 된 작품 및 피고의 사용 분석. 침해 혐의로 기소된 작품에 대한 분석은 다음 두 가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하나는' 접촉', 즉 이전 작품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다. 두 번째는' 실질적 유사성' 이다. 즉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부분은 실질적으로 비슷하다. 이 가운데 후자가 감정 중점이다. 원고와 피고의 작품이' 실질적으로 비슷하다' 는 것을 확정할 때 원고의 저작물 중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부분을 피고의 저작물의 해당 부분과 비교해서 양자가 실질적으로 비슷한지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 침해, 저자 및 기타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합리적 사용과 합법적인 사용에 속하지 않는 경우, 작품에 대한 무단 사용에 속하기 때문에 저작권법을 위반하는 행위에 속한다.
우리나라의 사법실천에서 인민법원은 원, 피고의 작품에 실질적 유사성이 있는지를 판정하는 데도 성공 사례가 있다. 피고의 행위가 작품 사용에 속한다면 피고의 사용 방식을 분석해야 한다. 관련 지적재산권법은' 사용 방법' 의 다른 의미를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특허법에서 언급한' 시행' 은 업계에 특허를 신청하거나 설명서에 따라 같은 제품을 만들거나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반면' 저작권법' 에서는' 복제' 즉 인쇄, 모사 등을 통해 작품의 한 부 또는 여러 부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객체 (예: 실용 예술품이나 디자인 작품) 가 특허법과 저작권법의 다른 각도에서 보호될 때' 시행' 과' 복제' 를 구분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것들은 서로 다른 유형의 침해를 구성한다.
"복사" 라는 가장 일반적인 작품 사용 방식은 우리나라 저작권법의 규정에 따라 엔지니어링 설계, 제품 설계 도면 및 설명에 따라 공산품을 건설하고 생산하는 것은 저작권법이 가리키는 "복제" 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3 차원으로 평면 작품을 복제하는 것이 평면 작품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다.
저작권 침해 유형은 무엇입니까?
1, 직접 침해 저자나 기타 저작권 소유자의 허가 없이 어떠한 방식으로 복사, 출판, 발행, 개작, 번역, 재생, 공연, 전시 또는 촬영하는 행위는 저작권에 대한 직접적인 침해를 구성합니다. 그러한 침해는 주요 타격 대상입니다.
2. 간접 침해란 침해자의 침해 행위가 타인의 침해 행위의 지속으로 간접적 침해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또는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며, 그는 어떠한 침해 행위에도 직접 관여하지 않습니다.
3. 위약 침해 이런 침해는 주로 저작권 양도와 저작권 허가 활동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저작권 양수인이나 정식 사용자가 계약 계약을 위반하고 양도 계약이나 라이센스 계약에서 약속한 것 이외의 저작권을 무단으로 사용합니다. 이런 행위는 위약과 침해를 모두 구성한다. 이 상황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양도와 라이센스에서 더욱 흔하다.
4. 일부 침해자들은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복사, 개편, 번역 또는 사용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작품을 사용한다. 일부 침해 행위가 가장 광범위하게 발생했다. 실생활에서 이런 방법은 기본적으로 서점이 대형 공구서를 편집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각종 책에서 발췌하여 공구책으로 편집한다.
법적 근거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
제 47 조 다음 침해 행위 중 하나가 있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침해 중지,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 등 민사 책임을 져야 한다.
(a)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그 작품을 발표하는 것;
(2) 협력작가의 허가 없이 타인과 합작하여 창작한 작품을 자신이 창작한 작품으로 발표한다.
(3) 창작에 참여하지 않고 개인의 명리를 도모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작품에 서명하는 사람.
(4) 다른 사람의 작품을 왜곡하고 조작한다.
(5) 다른 사람의 작품을 표절한다.
(6)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전시, 영화 제작 등의 방식으로 작품을 사용하거나 개편, 번역, 주석 등으로 작품을 사용한다. , 이 법에 달리 규정 된 경우를 제외하고;
(7) 타인의 작품을 사용할 경우, 보수를 지불해야 하고, 지불하지 않아야 한다.
(8) 영화 작품과 유사한 영화 제작 방법으로 창작한 작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청각 제품의 저작권자 또는 저작권 관련 권리자의 허가 없이 작품 또는 시청각 제품을 대여하는 것은 본 법에 별도로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9) 발행인의 허가 없이 발행인이 출판한 도서, 정기 간행물의 레이아웃 디자인을 사용한다.
(10) 공연자의 허가 없이 라이브 공연을 생중계하거나 공개하거나 녹화하는 것.
(11) 기타 저작권 침해 및 저작권 관련 권익 침해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