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지식재산권 전공 - 정보사회에서 가치의 성장은 노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지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노동가치를 대체하려면 지식가치론을 활용해야 한다...

정보사회에서 가치의 성장은 노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지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노동가치를 대체하려면 지식가치론을 활용해야 한다...

이 견해는 잘못되었습니다.

(1) 상품 생산 과정은 다양한 생산 요소가 결합되어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상품 생산에서 다양한 생산 요소의 역할은 노동이 창출하는 가치의 관계와 다릅니다. 상품사용가치의 생산에 있어서 토지, 자재, 기술, 지식 등의 생산요소는 노동자의 구체적인 노동과 함께 상품사용가치의 물질적 요소이다. 그러나 상품가치의 창조에 관한 한, 가치는 상품에 응축된 미분화된 인간노동, 즉 추상노동이다. Abstract 노동은 유일한 가치의 원천이다. 인간의 노동 없이는 가치 성장이 실현될 수 없다. 이것이 마르크스의 노동가치론의 기본 견해이다.

(2) 정보 경제 사회에서는 지식이 생산성으로 전환되어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인간 생산에 큰 편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시대에는 지식과 기술이 주요 생산력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가치 성장의 원천은 여전히 ​​지식이 아닌 노동이다. 지식은 가치를 창출하지 않으며, 그 자체의 가치는 생산자의 특정 노동을 통해 새로운 제품으로 이전되어 상품 가치의 구성 요소가 되어야 합니다.

(3) 이 관점의 실수는 가치의 원천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 답변은 Ma Zhe의 표준 답변입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추가하려면 다음 콘텐츠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Das Kapital" Volume 1, Part 1 Chapter " 상품" 1. 상품의 두 가지 요소: 사용 가치와 가치(가치 실체, 가치 수량):

간단히 말하면, 노동 생산성이 높을수록 품목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이 줄어듭니다. 품목에 응축된 노동량이 적을수록 품목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반대로, 노동생산성이 낮을수록, 한 품목을 생산하는 데 더 많은 노동시간이 필요하고, 그 품목의 가치는 더 커집니다. 상품의 가치는 상품에 구현된 노동량에 정비례하고, 이 노동의 생산성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노동 가치 이론).

소위 희귀한 것이란 이 희귀한 것을 얻기 위해 필요한 노동력이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하늘에서 떨어진다면 이 희귀한 것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량이 아주 크죠.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빨리 많은 양을 생산할 것이고 드물지 않을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알루미늄은 생산 기술로 인해 한때 금보다 비쌌습니다.

사물의 유용성은 사물을 사용 가치로 만듭니다. . "모든 사물의 자연적 가치는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인간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John Locke, "On the Consequences of Lower Interest" (1691), in "The Works of John Locke" Collection' 1777 London Edition, Volume 2, Page 28)

사용 가치는 사용 또는 소비를 통해서만 실현됩니다. 부의 사회적 형태에 관계없이 사용가치는 항상 부의 물질적 내용을 구성합니다. 우리가 고려하고 있는 사회적 형태에서 사용가치는 동시에 교환가치의 물질적 담지자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반드시 실제 상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저녁 식사에는 동일한 재료를 사용한 평범한 저녁 식사에 비해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지만 느낄 수 있는 추가적인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에는 사용가치가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의 “사물”은 사용이나 소비 전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이나 소비의 과정에서만 존재하고 실현되는 것일 뿐입니다. 또한, "서비스"의 사용가치 금액은 측정하기가 쉽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해당 서비스가 작용하는 실제 상품의 금액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분명히, 같은 접시 두 접시에는 같은 접시 한 접시의 두 배의 양이 담겨 있습니다. 사용가치는 사회의 부를 구성하는 물질적 내용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상승과 하락이 사회의 부의 증가나 감소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더욱이, 발명과 창조물은 사회에 매우 중요합니다. 발명과 창조물은 사물의 유용성을 높이기 때문에 사용가치를 높이거나 사용가치의 증대를 가능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철광석과 석유는 제철과 석유화학 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더 가치 있는 자산이 되었습니다.

자본론 1권, 5장 "노동과정과 가치인상과정", 2. 가치인상과정:

노동과정과 가치형성과정의 통일로서, 생산과정은 상품생산과정이며, 노동과정과 가치평가과정의 통일로서 생산과정은 자본주의적 생산과정이자 자본주의적 상품생산 형태이다.

이제 가치 형성 과정과 가치 상승 과정을 비교해 보면, 가치 상승 과정은 손익 분기점이라는 특정 지점을 넘어 확장되는 가치 형성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가치 형성 과정이 자본이 지불하는 노동력의 가치가 새로운 등가물에 의해 정확히 보상되는 지점까지만 지속된다면, 이는 순수한 가치 형성 과정입니다. 가치형성과정이 이 지점을 넘어서면 가치증진 과정이 된다.

둘째, 가치형성과정을 노동과정과 비교해보면 노동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사용가치를 생산하는 유용노동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움직임은 질적인 측면, 그 특수한 방식과 방법, 목적과 내용의 측면에서만 고찰된다. 가치 형성에 있어서 동일한 노동과정은 그 양적 측면만을 표현한다. 관련된 것은 노동 작업에 필요한 시간, 즉 노동력이 유용하게 소비되는 시간뿐입니다. 여기서 노동 과정에 들어가는 상품은 더 이상 노동력의 의도적인 기능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물질적 요소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일정량의 물질화된 노동으로 계산된다. 생산수단에 포함된 노동이든, 노동력에 의해 추가된 노동이든, 그것은 시간 척도로만 계산된다. 이는 시간, 일 수 등과 같습니다.

가치는 노동에 의해 창출되고, 노동은 가치의 실체이다

이것은 노동가치론의 첫 번째 측면으로, 노동이라는 단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노동가치론의 의미와 그 이론적 가치. 이는 사회적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노동의 거대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강조하고 인식하며, 노동이 인간의 존재와 발전의 원동력이자 조건임을 밝히고 확인합니다. 그것은 마르크스의 역사유물론적 세계관, 근로인민에 대한 마르크스의 관심과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며 인민의 근본리익을 경제연구의 출발점과 종착점으로 삼는 그의 계급적 입장과 사상방식과 일치한다. 이것이 노동가치론의 핵심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제품을 생산하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동은 더 이상 단순한 도구와 단순한 생필품 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단순한 노동이 아니라 아주 간단한 공정만으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기계와 장비, 기타 자본 요소를 갖춘 사회화된 대규모 생산 조건에서는 많은 복잡한 노동이 필요하며 생산과 소비 간의 사슬도 크게 길어졌습니다. 그러나 가장 복잡한 생산 도구와 기계, 장비라도 한 단계씩 발전해 나가면 결국 인간의 노동에 귀속될 것입니다. 노동은 여전히 ​​사회적 생산 과정에서 중요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노동이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은 여전히 ​​옳다

다음은 소위 지식 가치론의 관련 내용이다:

지식은 노동의 산물이며 가치가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지식이 노동의 산물로 인식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식산물의 가치와 가격론에는 여전히 사각지대가 많다.

지식은 어떻게 생성되나요? 인간의 물질적 생산 관행에서 지식은 물질적 생산물과 함께 먼저 생산된다. 물질적 생산의 생산 관행은 물질적 생산물과 지식 생산물을 모두 생산할 수 있다. 물질적인 제품이 생산되는 곳에는 지적 제품도 생산됩니다. 지식제품은 먼저 물질제품의 생산을 동반한다. 인간이 일반적으로 원자재를 먼저 생산하고 그 다음에 가공품을 생산하는 것처럼, 지식도 원자재 지식을 먼저 만들고 그 다음 가공지식에서 나온다. 원자재지식은 일반적으로 물질산물과 함께 생산되며, 가공지식은 원자재지식을 가공한 후 생산되는 지식산물이다. 일반적으로 원자재 지식산물은 상품으로 교환되지 않으나, 가공지식은 교환될 수 있다. 왜냐하면 지식가공을 수행하는 근로자는 물질산물의 생산실천에 직접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회분열의 필요성이다. 노동의.

지식을 가공하는 노동자 역시 생명과 건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가공한 제품을 시장에서 교환하고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적 제품을 교환해야 한다. 지식은 사회와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가? 지식 근로자의 소득을 결정합니다. 지식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지식의 생산비용이자 지식의 교환가치이다.

그러나 지식의 가치는 이 콘텐츠뿐만 아니라 더욱 풍부한 콘텐츠를 가져야 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우선, 전문 지식 근로자가 획득한 원재료 지식은 일반적으로 교환을 통해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자유로운 사회적 교환을 통해 지식의 가치 중 이 부분이 가공된 제품으로 변환됩니다. 최종 지식산물에 포함되지만, 지식근로자는 일반적으로 그 가치를 계산하지 않으며, 교환가치로 계산하지도 않는다. 재산권이 있는 지식의 가격 또는 교환 가치는 일반적으로 지식 근로자가 지식을 생산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에 합리적인 이익을 더한 것일 뿐이며 지식의 원자재 가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식의 원재료적 가치는 재산권이 있는 지식의 가격이나 교환가치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즉, 재산권이 있는 지식의 실제 가치는 교환 가치나 가격보다 큽니다. 사람들은 지식을 구매할 때 그 지식의 물리적인 사용가치뿐만 아니라 교환되지 않은 지식에 포함된 지식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부분의 가치도 지식의 가격처럼 새로운 가치로 전환됩니다. , 따라서 구매자는 부가가치 현상인 지식 제품의 변화로부터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부가가치 현상은 지식 가치 변환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생산성은 왜 향상될 수 있나요? 사람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생산 능력을 향상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투입량보다 산출량이 많아 상품 가치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식의 비상품적 가치가 새로운 가치로 전환되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러나 지식 상품의 가격이 너무 높을 경우, 지식 가치 중 무료 및 비상품 가치 중 일부가 상품화되어 지식 가치 중 비상품 가치가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구매자가 지식 적용과 변형을 통해 상품의 부가가치를 얻을 가능성과 현실성을 크게 감소시킵니다. 이는 지식의 상업화와 지식재산권 경제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특정 지적재산권을 향유하는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첫째, 그가 소유한 지식의 가치는 전적으로 자신의 노동에서 나오는 것인가? 사회에서 자유롭게 흡수되는 지식과 그 가치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이 가치를 어떻게 사회에 환원할 수 있을까요? 둘째, 지적재산권의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렇게 하면 지식 근로자의 이익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지식의 가치가 사회에 봉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가치는 노동에 의해 창출되고, 노동은 가치의 실체이다

이것은 노동가치론의 첫 번째 측면으로, 노동이라는 단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노동가치론의 의미와 그 이론적 가치. 이는 사회적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노동의 거대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강조하고 인식하며, 노동이 인간의 존재와 발전의 원동력이자 조건임을 밝히고 확인합니다. 그것은 마르크스의 역사유물론적 세계관, 근로인민에 대한 마르크스의 관심과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며 인민의 근본리익을 경제연구의 출발점과 종착점으로 삼는 그의 계급적 입장과 사상방식과 일치한다. 이것이 노동가치론의 핵심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제품을 생산하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동은 더 이상 단순한 도구와 단순한 생필품 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단순한 노동이 아니라 아주 간단한 공정만으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기계, 장비 및 기타 자본 요소를 갖춘 사회화된 대규모 생산 조건에서는 많은 복잡한 노동이 필요하며 생산과 소비 간의 사슬도 크게 길어졌습니다. 그러나 가장 복잡한 생산 도구와 기계, 장비라도 한 단계씩 발전해 나가면 결국 인간의 노동에 귀속될 것입니다. 노동은 여전히 ​​사회적 생산 과정에서 중요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노동이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은 여전히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