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경영 패러다임 (2)
관광 기념품의 특성 개발 분석
개요: 관광 기념품은 관광객과 관광지 사이의 감정적 유대로서 관광지와 관광 서비스의 영향력을 높이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하지만 많은 관광지들이 관광 기념품에 대한 중요한 인식이 부족해 관광 기념품 개발과 디자인에 문제가 생겼다. 이 글은 관광 기념품 개발의 주요 문제점을 분석하고 특색 개발의 관점에서 관광 기념품 디자인의 전략 건의를 제시했다.
키워드: 관광 기념품; 특징; 착취하다
우리나라 경제의 빠른 발전과 인민 소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관광대군의 일원이 되고 관광업도 왕성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관광 기념품은 여행객이 여행 과정에서 구매한 지방적 특색을 지닌 상품을 가리킨다. 지역성과 기념성 보완, 문화오락이 어우러진 특색 상품입니다. 관광 기념품은 관광지와 관광 서비스의 영향력을 높이는 중요한 상징이며, 관광 수입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상품으로, 관광지의 지역 특색과 문화를 홍보하는 중요한 전달체이다. 하지만 많은 관광지들이 관광 기념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관광 기념품 개발과 디자인에 문제가 생겼다.
첫째, 관광 기념품 개발의 문제점
1 .. 관광 기념품의 문화적 내포는 충분히 발굴되지 않았다.
여행 기념품은 일반 상품과는 다릅니다. 그것들은 현지 문화의 물질적 전달체이며 관광객과 관광지를 연결하는 감정적 유대이다. 따라서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현지 문화의 내포를 파고드는 것은 관광 기념품의 흡인력을 높이는 핵심 요인이다. 일부 관광 기념품 개발업자들은 자신의 문화적 소양이 낮고, 경제적 이익을 지나치게 추구하며, 선행 시장 수요 조사와 제품 디자인 투자가 부족하다. 한편 관광 기념품 디자인과 제작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관광 기념품 제작공예가 거칠고 품질이 좋지 않아 현지 두터운 문화 누적에 기반한 디자인 이념이 부족해 관광 기념품에 상응하는 문화적 부가가치가 부족해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2. 관광 기념품은 특색이 부족하여 동질화 현상이 심각하다.
관광 기념품 개발은 현지 관광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특색 관광 기념품을 개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현재 관광 기념품 시장은 혼란스럽고, 제품에는 특색이 없고, 개성이 부족하며, 동질화가 뚜렷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광 기념품 개발은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했다.
소비 수준이 높아지면서 시장에서 대량 생산된 기념품에 만족하지 않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그들은 남다른 독특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여행 기념품의 디자인은 소비자의 수요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서 관광 기념품의 설계 개발은 생산비용 절감과 경제효과 향상만을 고려하고 있어 다양한 관광객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둘째, 관광 기념품의 특색개발
관광 기념품 디자인 개발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특색 발전의 길을 걸어야 관광 기념품이 현지 관광업에 미치는 촉진 작용을 강조할 수 있다.
1. 관광 기념품 개발은 지역 특색을 결합해야 한다.
관광 기념품의 특색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화를 실현하는 것, 즉 지역 특색을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지의 유명한 역사 전고와 함께 관광 기념품을 개발하고, 현지 관광 자원의 특색을 결합하여 관광 기념품을 개발한다. 낙양 중도구 관광 기념품의 디자인 개발은 지방자원의 특색을 잘 발굴했다. 중도구는 대나무가 많이 생산되는데, 현지 대나무 숲은 중도구의 3 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불린다. 따라서 중도구의 관광 기념품도' 대나무' 를 둘러싸고 펼쳐져 있는데, 예를 들면 죽물총, 죽컵, 죽태양모, 죽물통, 대나무 장대, 대나무 피리 등이 있습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고, 중도구만의 특색도 있어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2. 관광 기념품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증가시켜 다양한 수준의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킨다.
관광 기념품의 디자인은 사회 소비의 문화적 수요를 목표로 소비자의 정신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즉, 관광 기념품의 내포 장식과 상표 디자인은 시장 지향적이어야 하며, 시장 수요에 따라 관광 기념품을 디자인하여 무분별한 화살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소비시장은 관광 기념품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객관적인 검사이며, 둘 다 통일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문화적 품위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3. 관광 기념품의 디자인은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며, 시대적 특징, 참신함, 독특함을 반영해야 한다.
관광 기념품은 고풍스러운 멋을 지녀야 할 뿐만 아니라 시대와 결합해야 한다. 시대의 맥박을 예리하게 파악하면 관광객들이 제품에 강한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샤먼을 예로 들자면, 샤먼은 문화창조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는데, 그 중 관광기념품의 창조개발은 창조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구체적인 단계이다. 샤먼은 더 많은 기업, 대학, 디자인회사, 디자이너, 공예미술사, 민간장인, 학생이 샤먼의 창의적인 관광 기념품을 디자인하여 샤먼 관광 기념품의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디자인 대회를 개최했다. 샤먼 관광시장에는 점점 더 독특하고 참신하고 색다른 관광 기념품이 등장하고 있다. 이를테면 독특한 샤먼 여행지도,' 천천히 표류' 형식으로 미래의 인사 엽서, 예술적인 관광 기념품 디자인이 등장해 관광객의 심미와 정신생활 수요를 크게 만족시켰다.
4. 브랜드 인식
관광 기념품 시장의 동질화가 심각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디자이너와 생산자가 브랜드 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새로운 관광 기념품이 출시되자 많은 상인들이 바람과 함께 생산을 모방하여 무질서한 경쟁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관광 기념품 디자이너는 특허를 출원하고, 특허권을 이용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보호하고, 위조품 침해를 방지하고, 자주지적 재산권을 지닌 관광 기념품을 형성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빙. 샤먼 관광 기념품의 창의적인 디자인과 개발 [J] 샤먼 이공대 학보, 2008 (2): 7-9
[2] 이수. 문화적 요인과 상업행위-중외관광기념품 비교 [J] 예술백학교, 2007 (5): 18 1.
[3] 금주. 관광기념품 개발의 주요 브랜드 특징 [J] 허베이일보, 2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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