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대 사상계가 비정상적으로 활발하여 백가쟁명이 있었다. 백가쟁명, 군주권을 크게 강화하는 사상가는?
한 한비 페이는 죽었지만, 그의 사상은 진시황과 리스의 손에 실천되었다. 한비의 저작은 유, 잉크, 도의 일부 관점을 흡수하여 법치사상을 핵심으로 삼았다. 그는 초기 법가의 경험을 총결하여 법 중심, 집법, 술, 일체의 정치 사상 체계를 형성하여 법가의 대가라고 불린다. 한비는 상양, 심불해, 심도의 사상을 총결하여 상양의 법, 심불해의 술, 심도의 기세를 한 권의 책으로 융합하였다. 그는 상양과 신불해를 추앙하며, 신상학 이론의 가장 큰 단점은 법과 술을 결합하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했다. 둘째, 심상학 이론의 두 번째 큰 단점은' 미완성',' 심자가 그 술을 완성하지 못하고 상군이 그 법을 완성하지 못했다' 는 것이다. ('한비자정법') 한비는 자신의 관점에 따라 기법의 내용과 그 관계를 논술했다. 그는 국가의 통치는 군주가 주로 권력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그의 부하는 반드시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비의' 술' 은 신불해와 비교했을 때 주로' 술식간' 방면에서 발전했다. 그가 보기에 군주는 그의 조수를 지나치게 신뢰해서는 안 되며, 또한' 범인의 이름을 심사해야 한다' 는 법률 방면에서 한비는 특히' 형벌로 처형하다' 와' 중형',' 중형' 의 사상을 강조해야 한다. 특히, 한비는 처음으로' 법이 비싸지 않다' 는 생각을 분명히 하고' 형벌은 신하를 면할 수 없고, 선은 남길 수 없다' 고 주장했다. 이것은 중국 법률사상에 대한 큰 공헌으로 귀족 특권을 없애고 법적 존엄성을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비는 법과 기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잠재력' 이 보장된다고 생각한다. "잠재력", 즉 권력과 정치권력. 그는 심전도가 말한 "요는 한 사람을 위해 세 사람을 다스릴 수 없고, 걸은 천자를 위해 천하를 어지럽힐 수 있다" ("난인") 고 칭찬하며, "법을 집행하면 다스리고, 법을 어기면 난리" ("난인") 를 제시한다. 한비의 모든 학설은 모두 순자의' 성악론' 과 봉건 중앙집권전제국가를 세우는 정치적 목적에서 비롯된다. 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이익관계라고 생각했고, 사람의 심리는 모두' 형벌을 두려워하는 경상' ('이손잡이') 이라고 생각했다. 군자의 임무는 바로' 형벌' 과' 덕' 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권력을 두려워하고 이익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한비의 법치사상은 중국의 일정 역사 발전 단계의 수요에 적응하여 중국 봉건 중앙집권 확립에 어느 정도 이론적 지도 역할을 했다. 법치와 강대국을 개혁하는 것은 한비 사상의 중요한 내용이다. 그는 상양의' 천하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불법이다' 는 사상 전통을 계승하여' 예기치 못한 고고' 의 관점을 제시하며' 천하가 다르면 다르다',' 사물이 다르면 다르다' 는 견해를 제시했다. 한비는 진화의 역사적 관점에서 인류 역사를 분석했다. 그는 인류 역사를 고대, 중세, 근대, 현재로 나누어 시대마다 서로 다른 문제와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했다. 낡은 방법으로 현세를 다스리고 싶은 것은 모두' 방어성' 이다. 한비의 진화사관은 당시 진보했다. 그는 인류 역사의 발전을 보고 인류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분석했다. 한비가 사회현상과 경제조건을 연관시킨 것은 당시로서는 극히 드문 일이었다. 한비는 경제와 사회 혼돈 통제의 관계에 대해 초보적인 인식을 가지고 인구 증가와 부의 관계를 알아차렸다. 그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이 많으면 재산이 적다' 는 것이 사회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사상가이다. 한비는 천명론에 반대하며 천인의 단결을 주장했다. 그는 "도" 는 만물이 발전하는 근본이고, "도" 는 내재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도" 가 있어야 만물을 창조할 수 있다. "하늘은 높고 땅은 은둔하며, 싸움은 힘이 있고, 해와 달은 변하지 않는다." "공간에 있는 것은 그것에 달려 있다." 한비는 중국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리' 의 철학 개념을 제시하고' 도' 와의 관계를 논술했다. 그는 "도는 만물이 되고 도리는 성사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 한비의 관점에서 볼 때' 리' 는 사물의 특수한 법칙이며, 사람은 일을 할 때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해야 한다. 한비의 인식론은 선진철학 중의 유물주의 사상 전통을 물려받았다. 그는' 선험적 지식' 과' 경험에 의한 단언' 의 관점에 반대하여 중국 철학사에서 중요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다. 한비는' 예지' 라는 관점에 반대한다. 소위 "선험적 지식" 은 초월주의이다. 한비는' 빈 후에는 조용해야 한다' 고 주장하며 추측보다는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지식을 얻는다. 한비는 "이름으로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경험으로 판단한다" 는 유명한 논제를 제시했다. "참여" 는 비교 연구이고, "시찰" 은 행동으로 테스트하는 것이다. 한비는' 경험' 이 없으면 자신이 어떤지를 고수하는 것은 무지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자신이 확신하지 못하는 일을 하는 것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지주의 관님, 승상은 주부에서 시작하고, 맹장은 반드시 졸을 보낼 것" 이라고 주장했다. ("선학"). 한비의 사상에는 많은 변증적 요소가 있다. 사물이 끊임없이 변하는 것을 보면, "정리에는 생존, 생사, 성쇠가 있다" 고 지적했다. "한 가지 존재로 죽고, 먼저 죽고, 먼저 성한 후 쇠퇴하는 것은 비정상이다." 그는 중국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갈등'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가 말한 창과 방패의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사람들이 문제를 분석하고 사상을 표현하는 데 여전히 깊은 깨우침이 있다. 한비의 정치사상은 중국 봉건대통일에 적극적인 추진 역할을 했다. 그의 철학 사상은 상호 유물주의와 변증법을 포함하여 사람들의 사상을 개척했다. 한비는 역시 중국 역사상 위대한 사상가이다. 한비자는 한비의 주요 저작을 모아 총 55 편, 10 여만 자로 집계한 것이다. 그중 문장, 문풍이 엄하고 날카롭고 간결하며 풍부한 우화를 담고 있으며, 선진제자의 산문에서 독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