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의 글자는 마치' 논어' 의 문장인 것 같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대신 통역을 구하다.
이것은 2000 여 년 전 맹자의 류하혜에 대한 진심 어린 칭찬이다. 평범해 보이는 글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단어의 뜻을 분석합니다
말 그대로' 류하혜는 삼공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는 중' 삼공' 과' 중개' 라는 단어만 이해하기 어렵다.
삼공' 이라는 단어는 현재 대부분' 신분영광' 의 대명사로 여겨진다. 예컨대' 지녕 고대 간사' 는 "그 (류하혜를 가리킴)' 는 삼공의 영광을 구하지 않고 덕을 바꾸어 그 격식을 잃는다" 고 말했다. ""
그러나 역사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문헌에 따르면 주조는' 삼공' 이라고 불리며 한 나라의 군정 대권을 관장하는 세 명의 중요한 관원의 총칭이다. 태사 (군무를 관장하는 관원), 교사 (왕을 보좌하는 관원, 원문은 부임), 태보 (국왕의 건강을 돌보는 관원). 하나는 군정 군세 등 군사사무를 관장하는 사마 (당시 군대가' 사' 라고 불렸기 때문에' 태사' 라고도 불림), 토지와 인민사무를 관장하는 사도레든 (왕관리를 돕기 때문에' 교사' 라고도 불림), 도시 궁전 등 토목공사를 관장하는 사공 ( 요컨대 주조의' 삼공' 은 지위가 가장 높고 (왕의 관원 위) 권위가 가장 크다. 만약 국왕이 젊거나 잠시 부재중이라면, 이 세 대신은 연합하여 국왕을 대신하여 국사를 처리할 수 있다.
한대의' 삼공' 은 여전히 세 명의 실권이 있는 중신이지만 이름만 바뀌었다. 서한 () 시대에 사마천 () 은 구 () 로 개칭했고, 사도레든 () 은 승상 () 으로 개칭했고, 신의사 () 로 개칭했다. 동한 (WHO) 는 가을의 이름을 유지했지만 재상의 이름을 사제로 바꿔 신의의 이름을 바꾸었다.
삼국 시대가 되자 이런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다. 위는 여전히 치우, 사제 등' 삼공' 의 직위를 설치했지만' 삼공' 은 더 이상 전 정무에 참여하지 않는다. 남북조 때 북주는' 삼공' 이라는 명칭을 바꿨을 뿐만 아니라, 치우는 태사로, 사제는 교사로, 사도는 태보로, 태보로, 그리고' 삼공' 의 지위를 무직권 허명으로 완전히 바꾸었다. 당, 송, 명, 청후의 왕조는 약간 변했지만, 기본적으로 북주의 관행을 답습했다. 즉,' 삼공' 을 실제 직무가 없고 권력이 없는 최고 영예 칭호로 설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태사',' 교사 태자',' 태포 태자',' 태포 태자' 그리고 황제는' 삼공' 을 책봉하여 신하에 대한 인자함을 표시했고, 신하들은 영광스럽게 이 칭호를 받아들였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는' 삼공' 이 권력이 있는 분계표시선이었다. 그전에' 삼공' 은 직위가 있는 고위 관리였다. 그 이후로' 삼공' 은 직무와 권력이 없는 영예로운 칭호가 되었다. 지녕간사' 가 삼국, 양진, 남북조 이후의 기준으로 주조의' 삼공' 의 지위를 논평하는 것은 분명히 적절하지 않다.
이 문장에서' 류하혜' 의' 해석' 은 허사가 아니다. 한말 훈고학자 유시는' 절' 이라는 글자가 여기서' 절조' 나' 절조' 로 표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명사라고 생각한다. 송대 유학사 주씨는' 해석' 자를' 분별' 으로 해석하여' 해석' 자가 동사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사해' 1999 판의' 인용' 자에 대한 정의 중 하나는' 절조, 절대적' 이고, 인용한 예는 맹자의 말' 류하혜는 3 을 끌어들이기 어렵다' 는 말이다. 유시와 사해는' 해석' 에 대한 정의가 더 적절해야 한다
요약하자면,' 류하혜는 대중과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는 말의 직역은' 류하혜는 결코 고관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도덕관을 바꾸지 않을 것' 이라고 해야 한다.
둘째, 본문의 뜻을 분석하다
삼공' 과' 중개' 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면' 류하혜가 삼공을 중개로 삼지 않는다' 는 말의 내포를 더 탐구할 수 있다. 요점은' 류하혜가 삼공 간에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는 단어다. 즉, 류하혜의 윤리관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문헌에 의하면 노국의 한 판사라고 한다.
주조의 관제에서 확실히' 판관' 의 직위가 하나 있는데, 사구 산하의 관원이다. 이 직위를 맡은 사람의 지위와 신분은 높지 않지만, 그의 책임과 권력은 크다. 이주' 에 따르면 법관은 금례 (즉 궁금, 관금, 주금, 야금, 군금), 옥소, 형벌, 사회질서 유지를 담당하고 있다. 송대 대유주는 주조 법관의 직권을 연구하여 주조 법 집행자 중 법관만이 범죄자에 대한 사형 집행을 비준할 권리가 있으며, 언제든지 군주의' 간언정지자' 를 만나 형중 경중을 선고하는 의견과 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983 년 호북 강릉 장자산에서 한간이 출토되었다. 그중 한대의 법률문서 중 한 가지 사례는 류하혜와 노군이 범인 양형에 대해 논의한 기록이다. 이 발견은 주씨의 주장이 믿을 만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문헌에 따르면, 28 세는 루판관이고, 29 세는 공제된다. 34 세는 다시 판사로 재직했고, 36 세는 다시 구금되었다. 40 세에 세 번째로 판사가 되고, 4 1 세 번째로 구금된다. 그는 49 세에 네 번째로 복직했지만 몇 달 후에 강등되었다.
류하혜가 임면을 반복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문헌에 기록이 부족하다. 하지만 한간중 류하혜와 노준이 탈옥을 논의할 때 한 말을 보면 그는 법 집행이 엄격하고 상벌이 뚜렷한 사람이다. \ "여씨춘추 \" 에서 제루쟁정, 제후가 진위를 감정한 역사적 사실에서 볼 수 있듯이, 루는 진실을 말하고 성실한 사람이다. 또 표준어예요? 루유' 에는 류하혜의 노국권신 장문충에 대한 엄중한 비판이 기록되어 있어 원칙을 고수하고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세 가지 측면을 춘추시대의 사회 격동, 사법암흑의 배경과 비교해' 화합연대기' 에서 류하혜의' 유민' 과 비교하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고백을 보면 류하혜와 같은 원칙을 고수하고, 감옥이 엄명하고, 청렴을 중시하고, 존귀한 세력을 두려워하지 않는 법 집행자에게는 강력한 흑악세력과 부패세력에 의해 미움을 받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춘추시대와 같은 혼란스러운 사회환경에서는 그가 반복적으로 모함을 당하고 비하하는 것도 필연적이다. 이것은 한 방면이다.
한편, 진나라 시대의 많은 고서 기록은 여러 차례 강등된 후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루를 떠나라고 권했다. 열녀전' 은 유하혜에 대한 아내의 완곡한 지적도 특별히 언급했다. "난세에 가는 것은 거의 수치스러운 일이다." 사실, 남편을 욕하고 모욕을 당하고도 루의 시비를 떠나지 않는 것은 치욕이다.
그러나 류하혜의 대답은 매우 간단하다. 그는 "왜 사악한 길이 아니라 곧은 길로 갔을까? 너는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고 있는데, 왜 너의 부모님의 나라에 가느냐? " 나 같은 성실하고 성실하게 원칙을 고수하는 사람은 어디를 가든 구금의 끝을 피할 수 없다. 만약 내가 다른 곳에 가서 나의 사장의 비위를 맞추어야 한다면, 나는 왜 나의 조국을 떠나야 하는가? 이것이 루를 떠나지 않은 첫 번째 이유다. 자신의 성격에 관한 것이다. 류하혜의 또 다른 고백은 "나는 그를 위해, 나는 나를 위해. 비록 그는 알몸이지만, 그는 나를 오염시킬 수 있다. "이것이 그가 다른 사람의 나쁜 풍조에서 그의 관점에 영향을 주지 않는 두 번째 이유다. 맹자는 "류하혜는 오군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더 분명히 지적했다. 즉 류하혜는 품행이 좋지 않은 왕 밑에서 일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는 진나라 시대의 인물이 국가와 국왕의 관계를 처리할 때 깨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국가가 나라이고, 왕은 왕이며, 국가와 정권은 영원히 동일시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국가는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대표한다. 국왕의 행위가 국가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하고 국민의 이익을 해치는 상황에서 국왕과 국가는 영원히 평등할 수 없다. 혼군 수하에서 부패한 관직에서 류하혜는 원칙을 고수하고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며 불량한 작풍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실제 행동으로 그가 항상 사법정의를 수호하고 시종 인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삼는 애국기절을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류하혜가 누차 굴욕을 당한 것은 개인의 굴욕이 아니라, 마침 왕의 나쁜 행적과 관부패에 대한 반복적인 폭로였음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 방면에서 류하혜는 매우 똑똑히 보았다. 따라서 그는 여러 차례 유배된 후에도 고향에서 제자를 교육하고 노국권자, 취임위원 등 비천한 직위를 엄하게 비판하며 노국을 침략한 제군에서 전신으로 물러나 자신의 지식과 지혜를 국왕이 아닌 국가에 바쳤다.
우리는 16 자로 류하혜의 품성을 요약할 수 있다. "조국을 사랑하고, 원칙을 견지하고, 성실을 말하고, 부강하지 마라." 이 덕목들은' 류하혜가 삼공을 바꾸지 않는다' 에서' 중개' 라는 단어의 내포이자 맹자가 칭찬하는 류하혜의 고상한 윤리이다.
셋째, 맹자가 역사적 인물을 평가하는 방법론 분석
류하혜, 법관 같은 저급 관원도 여러 차례 강등됐고, 물론 사마, 사제, 평사 같은' 삼공' 고위까지 오를 수는 없다. 일이 바로 이렇다. 그렇다면 맹자는 왜' 류하혜가 대중과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고 말합니까?
우리가 이 말을 하는 것은 맹자의 류하혜에 대한 추론성 평가이다.
추론, 즉' 추론' 은 하나 이상의 알려진 판단에서 또 다른 알 수 없는 판단의 사고 형태를 도출하는 것으로, 우리가 과학 연구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맹자는 자신보다 이삼백 년 앞선 역사적 인물인 류하혜를 연구할 때 이런 방법을 사용했다.
연구 과정에서 맹자는 유하혜에 대해 수집할 수 있는 모든 문자자료를 읽고 유하혜의 시대와 류하혜의 성격을 빠르게 판단했다. 춘추시대의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성실하고 솔직한 성격과 원칙을 고수하는 류하혜는 지위가 낮기 때문에 누차 구금을 당했지만 여전히 국가의 번영을 위해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 그런 다음, 맹자는 유하혜가 지위가 매우 낮은 상황에서 여러 차례 강등된 후에도 원칙을 고수하고 국가에 헌신하는 판단을 통해 확률 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유하혜는 지위가 높고 권위가 큰 상황에서도 국가 행동에 불리한 판단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추론했다. 즉,' 유하혜는 민중과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는 결론을 내렸고, 유하혜의 성격은 그의 등급이나 맹자의 추론성 평가는 류하혜의 도덕적 자질의 숭고함을 부각시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류하혜의 절조를 더욱 숭상하였다.
결론적으로 맹자' 류하혜가 민중과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는 이 말의 풍부한 내포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맹자가 류하혜의 사고방식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류하혜의 절조에 대해 비교적 완전한 인식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류하혜는 조국을 사랑하고, 원칙을 견지하고, 성실을 추구하고, 권세 있는 절개를 중시하지 않고, 맹자의 찬양 아래 수많은 후세 사람들에게 경앙과 전승을 받아 우리 중화민족이 천년을 이어갈 수 있는 정신적 기둥을 형성하고, 우리가 계승하고 발양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것이 우리가 오늘 여기서 맹자' 류하혜가 삼공과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는 말을 다시 해석하고 류하혜절조의 의미를 재검토한 이유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