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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이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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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소개

인류학은 생물과 문화적 관점에서 인류를 전면적으로 연구하는 학과 그룹이다. 이 단어는 사람과 로고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문자적으로 인류에 관한 지식을 의미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상한 도덕적 자질과 행동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묘사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150 1 년, 독일 학자 헨델은 이 단어를 인체 해부학과 생리학 저작에 대한 제목으로 사용했다. 따라서 19 세기 이전에 인류학이라는 단어의 용법은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체질인류학, 특히 인체 해부와 생리에 대한 연구와 맞먹는다. 19 세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유럽 학자들이 고고학적 화석 유적의 발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이 유물들은 종종 기물과 함께 여전히 원시인에 의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학자들은 원시 인종의 체질 유형과 원시 사회 문화의 보도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은 먼저 탐험가, 선교사, 선원 등에서 유럽으로 가져온 것이다. 그런 다음 인류학자들이 직접 다른 문화에 가서 이 방면의 자료를 수집한다. 이에 따라 인류학은 인체 해부와 생리에만 집중하는 전통을 멈추고 체질 문화 고고학 언어 등에서 인간을 종합적으로 연구했다. 물론 각국의 학술 전통이 다르기 때문에 인류학의 이름과 가지에 대한 이해도 다르다. 유럽 대륙에서 인류학이라는 단어는 인간의 체질에 대한 연구, 인간 문화에 대한 연구를 인종학이라고 부르는 좁은 설명일 뿐이다. 결론적으로 19 세기 중반 이후 인류학은 인류 사회의' 원시 형태' 를 주로 탐구하는 학과로 발전했다.

인류학은 인위적인 직접 연구 대상, 사람 중심, 전면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과이다. 사람을 동물과 지식인으로 구분하면 사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인류학은 인체와 문화 (생활상태) 를 전면적으로 연구하여 인체와 문화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요약하면 인류학은 크게 인류학, 일명 자연인류학, 주로 형태, 유전, 생리학 등 인체로 나눌 수 있다. 문화인류학, 풍속 문화사 언어 등 문화를 연구 중점으로 선사 인류학, 선사시대의 인체와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인류학의 한 분기에서 체질인류학은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연구하는 학과로 기원, 발전, 인종차이, 인체와 생태의 관계, 현존하는 영장류의 몸과 행동을 포함한다. 그 중에서도 콧수염은 인간의 진화, 인종학, 영장류 등을 연구하는 등 좀 더 전문적인 분야로 발전했다. 야생 영장류의 인체 측정 및 관찰 기술과 같은 기술적 수단도 형성되었다. 유전학이 발달하면서 체질인류학도 많은 이론과 분석 방법을 배웠다.

문화 인류학은 문화적 관점에서 인류의 각종 행동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인류 문화의 기원, 발전, 변화를 연구하고, 세계 각 민족과 각 지역의 문화적 차이를 연구하며, 인류 문화의 본질과 진화 법칙을 탐구하려고 한다. 넓은 의미의 문화인류학에는 고고학, 언어학, 민족학이 포함되며, 좁은 문화인류학은 민족학을 가리킨다. 민족학은 민족지를 기초로 한 문화 비교 연구 학과이다. 문화 인류학자들이 하는 가장 성공적인 일은 인간 결혼 가족, 친족 관계, 종교 요술, 원시 예술 등에 대한 연구이다. 영국 학계에서 이 부분은 종종 사회인류학이라고 불리며, 때로는 통칭하여 사회문화인류학이라고 불린다.

어원적으로 인류학은 사람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이 학과는 인류의 생물과 문화적 특징에 근거하여 인간을 전면적으로 연구하려고 시도하는데, 특히 인류의 차이와 인종과 문화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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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의 기원

생태인류학

인류학은 지리 발견 시대 유럽과 미국 학자들이 현대 서구 과학 문명 이외의 사회에 대한 연구에서 유래한 것으로,' 야만적',' 원시',' 부족',' 전설',' 전문' 사회라고 불린다. 그러나 현재 인류학의 연구 분야는 현대사회로 확대되어 전반적으로 인간 행동의 보편성을 총결하고 사회문화 현상을 묘사하려 하고 있다.

인류학의 두 가지 주요 영역은 체질인류학과 문화인류학이다. 철학, 고고학, 언어학, 철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심리학, 역사학과 같은 다른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학제 간 교류는 많은 가치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경제학자들은 인류학의 비교도식에 근거하여' 경제인'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경제인류학을 형성했다.

사실, 초기 사회에서 인류는 자신의 문화와 습관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생각하기 시작했고, 과학 사상의 싹이 생겨났다. 고대 그리스, 중국, 아라비아의 많은 철학자와 역사학자, 그리고 16 세기 이후 유럽의 많은 철학자들은 현대 인류학의 선구자였다. 그러나 과학인류학은 19 세기 진화론이 나타난 후에야 형성되기 시작했다. 문화 인류학은 서로 다른 사회와 문화를 분류하여 인류 진화의 단계와 과정을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요컨대 역사에 대한 선형 해석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 형태가 생산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모든 정치, 법률, 사상 상층 건물은 모두 생산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구 선교사, 상인, 탐험가들은 다양한 민족의 풍속, 종교, 요술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인류학 발전에 풍부한 정보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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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이론 학파

에드워드 타일러

20 세기 이래로 문화인류학과 체질인류학이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인류학자들이 이른바' 문화다원주의' 관점으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많은 학파가 생겨났다.

진화 학파와 인류학은 동시에 탄생했다. 모건, 테일러, 바스티안 등은 문화와 사회 진화의 시계열을 제시하여 문화의 수직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진화 학파의 창시자가 되었다. 18 세기 멘데스쿠의 계몽 사상과 19 세기 자연과학의 진보를 비교했습니다. GT 생물진화론, 18, 19 세기의 사회진화론 등. KLOC-0/9 세기 인류학 진화 학파의 문화와 사회 진화 사상의 기초이다.

이론 진화론 학파는 진화론적 사상으로 인류 사회와 그 문화를 연구하고, 인류가 동원되고, 본질이 같고, 심리가 같다고 생각하여, 같은 문화를 낳고, 사회 발전은 낮음에서 높음까지 같은 방식을 가지고 있다.

테일러는 인류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그는> 에서 어떤 사람들은 문화가 진화했다고 생각합니다. 모건은> 본문에서 결혼 가정의 진화를 연구하는 기초 위에서 가정의 발전사를 건설하여 사회 진화의 문제를 제기했다. << 고대 사회 >> 사회 진화 사상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인류가 야만에서 문명에 이르는 발전 과정을 보여 주었다.

프란츠 보이스와 문화사학파는 먼저 사실의 선택을 버리고 추상적 진화론의 연구 방법에 의존하며 들판 조사에 초점을 맞추고 소위 기능적 관점을 지향하며 어떤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견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사, 문화사, 문화사, 문화사, 문화사, 문화사, 문화사) 그는 미국 문화인류학 분야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문화사 학파의 주요 인물이다.

프랑스 사회학파 마르셀 모스와 사회학 학파. 전반적으로, 모스와 보드리아처럼 사회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주장하지만, 방식은 약간 다를 뿐이다. 그는 사회가' 자기조절' 과 균형잡힌 시스템이며, 시스템 각 요소의 역할은 시스템의 통합과 적응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후의 기능주의를 계발하여 전체 세대의 유럽 사회학자와 인류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방송사

이 이론 유파는 또한 고전 진화론에 반대하며, 소수의 문명 센터가 지금까지 존재했던 모든 문화를 창조했으며, 문화적 특징을 전파하거나 전파하는 것이 인류 발전의 기본 동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문명의 중심을' 문화권' 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문화권 학파라고도 부른다.

기능주의와 구조주의

말린노프스키는 기능학파의 대표이다. 이 학파는 인류학 사실을 해석하는 유일한 방법은 특정 문화에서 그 역할을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류학 연구의 목표는 전체 문화와 그 부분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역사 비교법은 의미가 크지 않다. 반대로, A.R. 래드클리프 브라운은 구조주의의 옹호자이다. 이 학파는 인류학 연구의 목적이 경험사실을 초월하는 시스템의 본질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화 심리

이 학파의 기본 사상은 문화가 각 개인의 심리적 구성을 결정하고 우주정신이나 인간성의 개념을 반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루스 베네딕트는 미국 남서부에 대한 연구에서 인디언들의 사고방식이나 추리 방식이 이웃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문화가 그들의 심리적 성향을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문화와 인격에 대한 연구는 더욱 광범위하다. 예를 들면 가치 체계와 국민성에 대한 연구와 같다.

문화 유물론

문화유물주의 미국 인류학자 마빈 해리스 (1927) 는 1979 년' 문화유물주의' 를 발표하고 문화유물주의 사상을 제시했다. 그 이론은 생식 또는 인구 압력과 생태적 압력이 사회와 문화 시스템에 미치는 결정적인 작용을 강조한다. 해리스는 인간의 생물학적 심리의 기본적인 욕구 (예: 음식, 성, 감정 등) 가 있다고 생각한다. ) 인간 조직의 네 가지 보편적 수준으로 이어졌다. 문화 유물주의는' 해리스가 쓴 가장 중요한 저작' 이라고도 불린다.

문화 인류학은 아직 젊은 과학으로, 아직 완전히 일치하는 이론 체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류학자들이 인종 중심주의를 피하고 보편적인 대상화 개념을 창조할 수 있다면 문화에 관한' 과학' 이 성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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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인류학

초기 인류학의 연구 대상은 인체 측정학과 해부학으로 제한되었다. 하지만 에드워드 테일러 경 이후 인류학은 기물의 범문화 비교, 즉 실내의 자연사 연구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미국에서는 지질학자의' 문화인류학의 아버지' 인 프란츠 보아스가 인류학의' 4 대 가지' 를 제창하고 이런' 종이담병 인류학자' 를 비판하면서 인류학의 연구 대상이 살아 있는 부족 (특히 아메리칸 인디언) 으로 옮겨가고 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폴란드계 영국 사회인류학자인 브로니슬라프 말린 노스키의 공헌이다. 기원 1930 년경에 그는 참여성 관찰을 통해 쓰여진 인종학을 인류학 연구의 기초로 삼았다. 그의 혁명적인 창조로 인류학자 (특히 문화인류학자) 는 직접 현지와 원주민 생활을 하고 현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각종 문화 (특히 소부족 문화) 를 연구하고 기록하기 시작했다. 거의 동시에 루스 페니드가 문학 작품, 영화, 외계인 방문을 접한 장거리 연구를 바탕으로 관찰에 참여할 수 없는 문화를 연구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됐다. 이런' 원시' 부족 문화를 대상으로 한 주류 인류학 연구는 60 년대 중반 이후 점차 도전을 받고 있다. 첫째,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군대가 도래하면서 영미 국가의 식민지에 대한 태도가 자유방임으로 바뀌어 자립을 독려했고, 과거에 공인된' 전통부족' 이 빠르게 현대화되면서 마링 노스키 이후' 인류학 구원' 이 생겨났다. 둘째, 최초로 관찰에 참여한 인류학자들이 연이어 사망했고, 각국 정부의 격려로 인류학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여 차세대 인류학자들이 점차 부상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류학자의 연구 대상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1) 일부 인류학자들, 특히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인류학자들은 문헌과 민족지재료를 결합하여 역사 인류학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하여 에릭 울프의' 유럽과 역사가 없는 사람' 은 대표작이다. (2) 일부 인류학자들은 자국으로 돌아와 소수 국내 아문화단체 (갱단, 동성애, 소수민족의 도시공동체 등) 에서 연구를 진행했다. (3). (3) 대부분의 학자들은 여전히 제 3 세계의 부족 문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차이점은, 그들은 현대화의 영향으로 이 부족들의 조정과 변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4) 클라우드 리빙스톤을 대표하여 언어학, 철학, 정신분석학을 결합해 다양한 문화에서 * * * 의 동심 지혜와 상징을 연구하여 이 독특한 신학 유파에 대한 해석을 확대하고 구조주의로 철학과 사회학의 다른 학과에 영향을 미쳤다.

1990 년대까지 1980 년대까지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문화인류학자들은 과학과 수량화를 강조하는 각종 들판 연구를 재검토하고, 텍스트 분석을 통해 문화 개념을 주축으로 하는 새로운 역사인류학을 건립했다. (2) 페미니스트 성인류학 연구와 함께 가치론의 이원 건설을 재검토한다. (3) 과거에 했던 부족 지역으로 돌아가다.

넓은 의미에서 오늘날 인류학의 연구 대상은 더 이상 특정한 원시 외래문화가 아니라 자신이 출발하는 모든 문화를 포함한다. 오늘날의 인류학자들은 자기 검토와 자성을 반복하는 것 외에도 더 많은 연구 대상을 찾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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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과 학교

문화인류학

인류학 체계는 복잡하고, 각 학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종 이론을 발전시켜 전반적으로 매우 복잡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류학의 주요 특징은 :

문화인류학

(a) 헌법 인류학과 고고학에서의 진화론의 반영

(2) 문화 인류학에 반영된 문화적 관점. 다음은 주요 가지에 대한 이론적 묘사를 통해 각 학파와 이론의 관점과 연계를 천명한다.

인간 체격학

고고학자와 체질인류학자들의 협조로 영장류에 대한 장기적인 야외 관찰을 통해 선사 시대 고고학이 인류 조상의 행동을 연구할 수 없는 아쉬움을 해결하고자 하였는데, 이런 연구는 의외로 영장류 언어 교류 시스템의 연구에 영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문화 (사회) 인류학

고고학 인류학

최초의 인류학 연구는 생물학과 박물학의 관점에서 모든 것, 특히 체질과 문화를 바라보는 것이다. 따라서 범문화 비교에 근거한 두 학파는 사회 진화론과 전파학이라는 큰 영향을 미쳤다. 전자는 다윈 진화론을 바탕으로 인간 사회가 단선 진화이고, 문화 진화의 과정은 물질적 낙후에서 선진으로, 사유는 단순에서 복잡으로 이어진다. 문화는 서로 다른 진화 단계에 있다.

학파

역사적 특수성, 문화적 형태, 기능, 구조 및 기능

문화 진화 에너지 이론, 문화 생태학 및 정치 인류학 학교

구조주의, 문화심 이론, 인류학 상징, 인류학 해석

언어고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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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연구 방법

인류학의 연구 방법은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프란츠 보아스

전체론

사회 문화와 인간 행동의 모든 측면, 모든 수준에서 사회 문화적 요소와 행동을 연구하고 사회 나 문화를 전체적으로 연구합니다.

문화 상대성 이론

이것이 문화인류학의 연구 태도와 문화 평가다. 연구자에게 연구 대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요구하다. 일반적으로 문화 주제 연구법을 채택하여 피연구인의 관점에서 피연구인의 문화를 바라본다.

이문화 비교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광범위한 비교 연구를 진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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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틀

고고학: 고대 인간; 문명의 기원

인간 체격: 집단 유전학; 인체 구조 인종; 영장류 분자과학과 기술

문화: 정착 도시

경제 시스템: 농업; 공업화 교환 시스템

정치 체제: 분배 시스템; 식민화와 자본주의

종교와 요술: 의식 민족; 결혼 가정 친척과 의붓자녀 친족제도

성 연구: 현대 세계; 문화 변천

예술: 그림의 예술; 음악 예술 조각 예술 구두 예술

신화: 문화와 생태학; 언어와 교류

언어: 역사 언어학; 바디 랭귀지 음성; 의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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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의 목적

인류학의 응용 연구, 즉 정부와 다른 조직에 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사회 변화의 결과, 전통적인 사회 문화 지식 등에 관한 것입니다. 응용 연구의 주요 문제는 가치 판단, 즉 절대적으로 객관적인 연구와 확립 된 정책의 수용이다.

체질인류학의 목적은 자연계에서 인류의 지위를 확정하고 인종 간의 자연차이를 해석하는 것이다. 다윈의 진화론과 그레고르 멘델의 유전학은 사람들의 인식을 심화시키고 변화시켰다. 현재 연구의 주요 내용은 인간과 다른 영장류의 관계, 그리고 적어도 50 만 년 동안 인간의 골격 진화의 본질이다. 1924 와 1959 년 남아프리카와 동아프리카에서 발견된 원인 화석은 연구에 많은 정보를 제공했다. 그리고 우리는 개인차이에서 인종차이를 초래하는 과정이 선택, 유전 이전, 이주, 돌연변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객관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특징을 분리한 다음 수학적으로 발생 빈도를 계산하여 기능과 진화의 의미를 파악합니다. 이런 연구는 우리가 인류의 구조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현재 체질인류학의 주요 연구 분야는 인류 생태학, 인류 진화, 영장류, 유전학이다. 또한 인체 측량학 및 기타 응용 연구도 있습니다.

요컨대 인류학 연구의 목적은 개인을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더 깊은 수준에서 이런 연구는 인체 구조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인류의 모든 사상과 관념의 가능성에 관한 것이다. 즉,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행동의 결과가 인간의 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다른 집단과 상징과의 상호 작용이 인류학이 대답하고 싶은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라는 것이다.

인류학 연구는 답을 찾거나 표준 답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인류학 연구는 가능한 모든 답을 찾아 다양한 답으로 문제의 한 부분에 대답하려고 시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인류학, 인류학, 인류학, 인류학, 인류학, 인류학, 과학명언) 이런 답안에서 인류학은 각 집단의 답안을 존중하고 공감으로 각 답안의 정체를 해석하는 것을 강조한다. 아마도 다른 학과에서 인류학자들은 단지' 다른 말로' 게임을 하고 있을 뿐, 어떤 비과학적인 사회과학일 뿐이다. 그러나 또 다른 차원에서 인류학의 연구 목적은 하나의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방위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설령 하나의 진리만 있어도, 모든 사람에게' 그' 진리를 보여 주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