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양의 변법은 20 계급을 세웠고, 진나라는 아무도 묻지 않았다.
첫째, 상양은 누구입니까?
기원전 36 1 년, 웨이의 숙부는 중병에 걸렸다. 위혜왕은 직접 그의 집을 방문하고 뒤에서 일어난 일을 물었다. 초숙은 "공손양 (상양), 좌석 (조치) 의 사생아, 젊고 재주가 있다" 고 말했다. 국왕이 전국적으로 모두 그의 말을 듣기를 바란다. " 그런 다음 좌우로 화면을 열고 위혜왕에게 단독으로 말했다. "왕이 말을 듣지 않으면 죽이고 출국하지 않는다." 위혜왕은 가부를 말하지 않고 좌우에게 말했다. 곽향은 중병에 걸려 이성을 잃었다. 웨이 후이 왕 이 떠난 후, 공공 삼촌 조치 는 즉시 쑨양 을 찾기 위해 사람을 보내,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그는 곽향의 승계를 적극 추천했다고 설명했지만 혜왕은 거절했다. 선군 후신' 원칙에 따라 혜왕이 그를 죽이고 도망치게 할 것을 제안한다. 공손양은 왕이 그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결코 그를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들었다.
상양 (기원전 390 년경-기원전 338 년경) 성은 희 () 이고, 이름은 공손 () 이며, 이후 상양 (), 사칭 상양 (), 애국자, 일명 위양 () 으로 봉쇄되었다. 정치가, 개혁가, 사상가, 군사가, 법가 대표, 위국 자손.
상양은 젊었을 때 치국안방, 특히 범인의 이름과 주문의 학습을 배웠다. 나중에, 그는 웨이 시앙 공 삼촌 조치 중년 아들 을 역임했다. 숙부가 초사한 후 진효공은 즉위 (기원전 36 1 년) 하여 진무공 시대의 패권을 회복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유명한 중국 구현령을 공포하였다. 상양은 위국에서 듣고 진나라로 도피했다. 진 xiaogong 편신 징 진 샤오 공, 상양 먼저 황제 칼, 왕 칼 을 만났다. 샤오 공 졸린, 징 젠 (Jing ke) 은 그가 오만한 사람이라고 꾸짖었다. 상양은 세 번째로 풍강병과 패권으로 세계를 다스리는 기교에 대해 이야기했다. 샤오공은 정신을 차리고 지칠 줄 모르고 며칠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에 대해 역사적으로 상양의 변법이 한 폭 전해졌다.
둘째, 개혁의 전전
1, 사회적 배경
진효공 (기원전 38 1- 기원전 338 년), 진헌공의 아들, 전국시대 진나라 군주, 재위 시간은 기원전 36 1- 기원전 338 년이다. 진효공은 왕위에 올랐을 때 겨우 2 1 세, 제위왕,,,, 안, 한소후, 조성후 등과 함께 이름을 지었다. 당시 주 왕실의 세력이 비교적 약하여 진국은 영주 (영주, 섬서성 간녕 전역과 청해, 간쑤, 닝샤, 신장, 내몽골 내) 의 외진 지역에 위치해 있었다. ), 중원 제후연맹에 참가할 수 없고, 제후들에게 소외되어 진나라를 야만인처럼 대한다. 선인의 위대한 공적을 회복하기 위해 진효공은 선심을 널리 베풀고, 과부를 돕고, 병사를 모집하고, 법규를 토론했다.
2. 개혁과 양조
기원전 356 년에 상양을 창으로 임명하여 진나라에서 첫 번째 변법을 진행하였다.
역사상 어떤 정치 개혁이라도 통치 계급의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낡은 기득권 집단의 이익을 건드리면 새로운 권력그룹이 부상할 수밖에 없다.
3. 나무 한 그루가 이 편지를 대표하게 하다
상양이 법을 바꾸는 법령은 이미 준비되었지만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이 자신을 믿지 않는 것을 두려워, 그는 베이징 남문 앞에 3 피트 길이의 통나무를 배치하라고 명령했다. 북문으로 이사할 수 있는 사람을 모집하고 열두 금을 주었다.
사람들이 이 장면을 보았을 때, 모두 놀랐다. 아무도 감히 나무를 건드리지 않는다. 상양은 또 "나무를 옮길 수 있는 사람은 50 금을 받는다" 고 말했다. 한 사람이 나무를 옮길 때 상양은 사람들에게 50 금을 주라고 명령하여 백성을 속이지 않았음을 나타냈다.
그 후 국민들은 더 이상 법의 옳고 그름에 대해 토론하지 않았다.
진효공의 지지로 상양은 옛 귀족과의 논쟁을 통해 확고한 신앙을 세우고 구파의 방해를 깨고 하층 민중의 신뢰를 얻어 사회 여론과 하층 민중의 기초를 다졌다.
셋째, 군대 직함
1, 첫 번째 변법
기원전 356 년에 진효공은 상양을 창으로 임명하여 진나라의 첫 정치개혁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행된' 법학 고전' 을 반포하고, 법조좌형을 늘리고, 경범죄에 중형을 사용한다.
(2) 낡은 석청돌루 제도를 폐지하고, 병역을 장려하고, 사투를 금지하고, 병역에 따라 상을 주는 20 급 재즈 제도를 반포한다.
(3) 중농억제상, 중상 농직상, 특별중상 황무지; 다산식량포자는 자신의 노동과 세금을 면제하고, 농업을' 산업' 으로, 상업을' 마지막 산업' 으로 하고, 상인의 경영 범위를 제한하고 영업세를 다시 징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4) 유가 경전을 불태워 민중이 정부 주위를 돌아다니는 것을 금지하다.
(5) 개인 소규모 가족 제도를 시행하다.
첫 번째 변법은 국세와 군 부역의 원천을 확대하고 진나라의 경제력과 군사력 성장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2. 군직제도
진 20 품 계급제도는 적을 죽이고 승리를 장려하는 계급제도이다. 신흥 지주계급이 군대의 전투력을 높이기 위해 취한 조치이자 당시 사회관계를 조정하는 방법 중 하나였다.
20 급 계급제도는 20 급으로 나뉜다. 1 등 남자 수재, 2 등상, 3 등모, 4 등 부경, 5 등 의사, 6 등 의사, 7 등 의사, 8 등 의사, 9 등 의사, 10 등 장로, 11 등 장로, 12 등 장로, 13 등 장로 각급 직함제도 수립의 목적, 의미, 표준 대우는 모두 다르다.
3. 소유권 제도 표준
군사적 성취를 장려하기 위해 상양의 규정에 따르면, 열거된 모든 사람들은 가족 출신에 관계없이 군사 성취의 크기에 따라 상을 주어야 한다. 진의 종실도 마찬가지다. 종실이 군공을 세우지 않은 사람은 종실서에 들어갈 수 없고, 표지할 수 없다.
상양은 진국 병사들이 적의 갑사 (적관) 의 인두를 생포하면' 남수재',' 전의청' 등 1 등 칭호를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집 한 채와 하인 한 명. 참수가 많을수록 작위가 높아진다. 증거는 적의 우두머리이다. 즉, 전쟁이 끝난 후 적의 머리가 잘려 병영으로 돌아갔다.
군인이 전쟁터에서 두 적군의 머리를 포로로 잡았다면, 포로인 그의 부모는 즉시 석방될 수 있었다. 그의 아내가 노예라면, 그녀도 민간인이 될 수 있다. 다섯 명의 적을 죽인' 무인들' 은 다섯 명의 하인을 가질 수 있다. 전쟁에서 승리하고, 소관은 1 급으로 승진하고, 대관은 3 급으로 승진한다.
주요 처벌은 평가 절하, 박탈, 강등이다. 성과가 좋지 않고 직무유기한 관원은 국가가 강등한다.
구체적인 형벌: 채찍질, 체벌, 채찍질, 채찍질, 채찍질, 거세 등.
사형의 종류: 생사, 생매장, 갈라진 차, 버려진 도시, 참수, 연루.
20 급 계급제도는 역사의 조류에 순응할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생산력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며, 비교할 수 없는 선진성과 민족성을 갖추고 있어 인민의 진취정신을 크게 불러일으켰다. 그것은 조상의 지혜를 구현했다. 진한 () 시대에 상관없이, 그것은 사람들이 공업을 세우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우리 조상들의 상무정신은 계승할 만한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다.
4, 제목의 상한
상양의 20 급 계급제도를 이해한다면, 전공으로 허우를 발탁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심지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상양조차도 한평생 고생하다가 16 급 대량에서 헷갈렸다. 전뢰의 일생은 공성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웠지만 16 급 군공을 돌파하지 못했다.
그래서 상양은 상군이라고 하는데, 진효공이 부여한 상업도시로, 칭호로 상장군이라고 불러야 한다. 호칭은 무안관으로 봉쇄되어 작위에 따라 백장군이라고 불러야 한다.
그래서 제목은 충분하고, 부족하며, 한눈에 알 수 있다. 보통 사람은 평생 승진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공무원 수준은 모든 사람이 상승할 수 없고, 단지 모든 사람에게 상승의 기회와 플랫폼을 제공할 뿐이다.
계급제도는 과거 귀족의 세습 독점을 깨뜨렸을 뿐 민간인에게 상승한 틈을 준 것 같다. 마치 닫힌 방이 창문에 바느질을 한 것처럼 방 전체가 햇빛에 노출되어 산들바람이 신선한 공기를 가져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노예제도의 속박을 깨고 사회적 생산성을 해방시켰다. 그 결과, 역사의 틈새에서,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것은 동굴의 바람이 복도를 스쳐 지나가고 건물이 바람에 휘저어지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역사의 방도 노동자들의 강한 생존 욕구 때문에 생기가 넘치고, 역사의 수레바퀴는 차근차근 추진되고 있다.